야당, "기회주의적 처신" "여야 합의는 장식용" 비난 줄이어

미디어법 정국에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원칙도 철학도 없는 면목이 도마위에 오르게 됐다.

▲ 박근혜 의원     © 시정뉴스
박근혜 전 대표는 지난해 말 미디어법을 둘러싼 여야 공방 당시 “국민에게 실망과 고통을 안겨주는 법"이라고 지목했으나 7개월 만에 “이 정도면 국민들이 공감해주실 법"으로 말을 바꿨다.

이에 대해 야당은 박 전 대표에 대해 “기회주의적 처신”이라고 맹공을 퍼붓고 있다.

야당측에 여야 합의라는 카드를 제시하고 야당측이 방심한 틈을 타 결과적으로 한나라당의 미디어법 날치기 통과에 힘을 보탠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박 전 대표는 그간에도 ‘오락가락 행보’를 보였다.

박 전 대표는 지난 2월 임시국회에서는 “한나라당이 많은 것을 양보했다”며 야당을 비판했고, 지난 15일에는 “여야가 합의해서 처리했으면 좋겠다”며 여당의 직권상정 강행처리에 제동을 걸었다.

박 전 대표는 "친박연대는 본회의장에서 반대표를 행사하겠다"고 말해 한나라당 지도부를 곤경에 빠뜨리기도 했지만 결국엔 ‘찬성’으로 돌아섰다.

이로 인해 박 전 대표는 한나라당 내부 뿐만 아니라 야당으로부터 거센 비판에 직면해 있다.

박 전 대표는 자신이 문제삼았던 여론독과점 부분이 본질적으로 해결되지 않았음에도 “해소할 수 있는 장치가 다 도입됐다”고 스스로 평가했다.

또 ‘여야 합의’를 강조해놓고 전쟁을 방불케 한 국회 상황을 묵인하고 본회의장에 투표까지 하려 한 점에서 박 전 대표의 진정성마저 의심받게 됐다.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지금까지 박 전 대표의 태도는 너무 기회주의적이었고, 한나라당 내부의 이해 관계에 급급한 나머지 국민의 여망을 저버리고 배신했다”고 지적했다.

민주노동당 김종철 대변인은 “이번 박근혜 의원의 처신은 ‘무책임 정치’를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라고 비판했다.

친박계에서도 “실수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한 친박계 의원은 “박 전 대표의 원칙과 철학이 무엇인지 헷갈린다”며 “내부적으로 이해하기 힘들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며 박 전 대표의 처신에 대해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박 전 대표 지지모임인 ‘박사모’ 게시판에는 “국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았을 텐데 이런 결정을 내려 안타깝다”며 실망감을 표시하는 글도 이어졌다.

박 전 대표가 미디어법 처리에 손을 들어준 것은 친박계가 미디어법 처리의 결정적 역할을 해내 힘을 과시하고 당내 입지를 굳히려는 계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박 전 대표는 그동안 강조해온 ‘국민의 공감대’ ‘여야 합의’ 등의 용어가 장식용에 불과하고 원칙과 철학이 없다는 비판으로부터는 자유로울 수 없게 됐다.

또한 차기 대권주자로서 미디어법의 최대 수혜자로 지목되는 ‘조·중·동’의 눈치를 보며 미디어법에 대한 여론 조사 결과 절반 이상이 반대하고 있는 국민들의 민심과 동떨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김대성 기자>

원본 기사 보기:시정뉴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