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갈등' 이후 첫 방한...압박성 경제적 조치 변화 있을까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016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로 한중 갈등이 불거진 이후 4년만에 우리나라를 방문한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016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로 한중 갈등이 불거진 이후 4년만에 우리나라를 방문한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016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로 한중 갈등이 불거진 이후 4년만에 우리나라를 방문한다. 

4년여 만에 방한하는 왕위 국무위원은 오늘 낮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해 1박 2일 동안 국내에 머무른다. 방한 첫날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회담을 갖고 공관 만찬을 할 계획이다. 다음 날에는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다.

외교부는 왕위 국무위원이 오늘 오후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만나 양자 관계와 한반도 정세, 지역·국제 문제 등 다양한 현안이 논의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방문 둘째 날인 내일(5일), 왕이 국무위원은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다. 이자리에서 한중 관계 강화를 위한 현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특히 다음 달 한중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 내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왕 국무위원의 이틀간 방한에서 가장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은 文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간의 정상회담 일정이다.

시 주석은 박근혜 정부 당시인 2014년 7월 국빈 방한했다. 이후 미중 무역협상 등 현안이 겹치면서 방한이 쉽지 않았고 정부가 시 주석의 연내 방한을 추진했으나 내년으로 미뤄졌다. 따라서 왕이 국무위원의 방한을 통해 시 주석의 방한 계획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 당국자는 韓,中 양국은 "시진핑 주석이 방한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고 전했다.

다음 달 하순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에서 열릴 것으로 알려진 韓,中,日 정상회의 의제와 일정 조율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韓,中,日 정상회의에는 중국 측에서는 지금까지 총리가 참석하는 것이 관례였다. 하지만 이번 회의에서는 문 대통령과 시 주석 회담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왕위 국무위원의 공식 방문은 2014년 5월이 마지막으로, 2015년 리커창 총리 수행 방한을 따져도 4년여 만의 방한이다.

왕위 국무위원의 방한은 강 장관 초청에 왕 국무위원이 동의하면서 이루어졌다.

우리 정부는 양국 관계가 경제·관광·문화 등 다방면에서 사드 이전 상태를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염두에 두고 관계를 개선하자는 포석도 깔려있다. 따라서 이번 외교장관의 회담을 통해 중국이 유지하고 있는 일부 압박성 경제적 조치에 변화가 있을지도 관심이 쏠린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