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40억원 증가한 1조 775억원 의회 제출..13.0%↑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북 영천시(시장 최기문)가 개청 이후 처음으로 예산 1조원의 문을 활짝 열었다. 시는 제3회 추가경정예산으로 1,240억원을 증액한 1조 775억원을 편성해 지난 6일 시의회에 제출했다.

영천시청 전경  (사진=영천시 제공)
영천시청 전경 (사진=영천시 제공)

올해 본예산으로 7,370억원을 편성한 시는 지난 제1~2회 추경으로 2,165억원을 증액한 9,535억원에서 이번 제3회 추경으로 재정규모가 1조원을 넘어서게 됐다.

이는 최기문 시장을 중심으로 국·도비 확보를 위한 상급기관 지속 건의와 지방교부세 및 국·도비 보조금 증가, 자체수입을 최대한 발굴하고자 전 행정력을 집중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시는 예산 1조원 시대에 걸맞게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도로 및 교통망 확충 등 SOC 인프라 구축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 사회복지 서비스 등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효율적으로 예산을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이번 정리추경에는 지방교부세 페널티에 대비, 예산 불용액을 최소화하고자 영천시재정안정화기금에 700억원의 여유 가용재원을 적립해 향후 대규모사업 시행 등 필요시 적립재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이번 추경은 한해를 마무리하는 정리추경으로 절감예산 및 불용재원을 다른 수요사업에 재투자하고 국도비 보조금의 변경사항을 반영한 것으로 시민들의 편익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적재적소에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편성한 추경예산안은 제203회 영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키워드

#영천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