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만나서 담판
방한 기간 17일까지
문재인 대통령 예방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북한이 연말 안에 미국에게 새로운 셈법을 제시하라면서 동창리 핵 시험을 지속하고 있는 와중에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방한 중에 북한과의 직접 회동을 제안했다.

비건 대표는 16일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북핵 수석 대표 협의를 갖고 “북한의 카운터파트에게 직접적으로 말하겠다. 일을 할 때이고 완수하자”며 “우리는 여기에 있고 당신들은 우리를 어떻게 접촉할지 알고 있다”고 밝혔다.

비건 대표가 북한에 직접 만나서 담판을 하자고 제안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비건 대표가 한국에서 공개 회동을 제안했다는 것 자체가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 노딜 △10월 스웨덴 스톡홀롬 실무 회담 실패 등으로 북미 관계가 악화돼 핫라인으로 소통하기 어렵다는 의미다. 비건 대표는 17일 오후까지 한국에 있을 예정인데 판문점 등에서 북측 실무자와 접촉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비건 대표는 “너무 늦은 것은 아니”라며 “미국과 북한은 더 나은 길로 나아갈 능력이 있다. 그러나 미국 혼자서 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북한은 △풍계리 △동창리 △영변 등을 폐기하겠다면서 미국의 상응조치를 촉구했지만 그게 거부당하자 다시 미사일을 쏘면서 핵 시험을 재개하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조급하고 올해 연말까지라는 데드라인을 설정했다.

비건 대표는 이에 대해 “미북 정상의 합의사항을 실천한다는 목표에 있어 데드라인은 없다. 우리가 기대한 만큼 진전이 이뤄지지 않았지만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트럼프) 대통령의 지시로 우리 팀은 북측과 협상할 준비가 돼 있다. 미국은 양측의 목표에 부합하는 균형있는 합의에 도달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유연성 있는 해법들을 제안한 바 있다”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스티븐 비건 대표가 만났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비건 대표는 외교부에서 브리핑을 마치고 곧장 청와대로 가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했고 김연철 통일부 장관과 오찬 간담회를 가질 계획이다. 아직 문 대통령과 무슨 대화를 나눴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는데 문 대통령이 교착된 정국을 돌파하기 위해 남북 관계 차원으로 할 수 있는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 등을 재개하겠다는 뜻을 피력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관련기사

키워드

#비건 #문재인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