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들 식약처 차원의 조사 해 줄 것 요구

식약처는 싱가포르에서 유통 중인 당뇨병 치료제에서 발암이 의심되는 물질이 검출되자 국내에서도 관련 의약품 원료에 대한 불순물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식약처는 싱가포르에서 유통 중인 당뇨병 치료제에서 발암이 의심되는 물질이 검출되자 국내에서도 관련 의약품 원료에 대한 불순물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식품의약품안전처가 당뇨약 ‘메트포르민’에 대한 불순물 검사를 진행중이다. 16일 식약처는 싱가포르에서 유통 중인 당뇨병 치료제에서 발암이 의심되는 물질이 검출되자 국내에서도 관련 의약품 원료에 대한 불순물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싱가포르 보건과학청(HSA)은 지난 4일 유통 중인 메트포르민 성분의 당뇨병 치료제 46개 중 3개 품목에서 발암 우려 물질인 'N-니트로소디메틸아민'(NDMA)이 검출돼 회수한다고 발표했다.

식약처가 발암 물질로 의심하는 메트포르민은 처음 당뇨병 발병환자나 중증 환자까지 첫 단계에서 처방받는 기본 약제다. 특히 이 약은 '발사르탄'·'라니티딘'·'니자티딘'처럼 대체제가 있지 않아 검출 가능성에 대한 불안이 더 커지고 있다.

식약처는 싱가포르에서 회수한 완제품과 동일한 제품은 국내에 수입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제약업체들에 불순물 자체 검사를 지시하는 데 그쳤다. 하지만 환자들이 식약처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며 조사를 해 줄 것을 요구하자 직접 조사에 나선 것,

식약처는 메트포르민 함유 의약품에 대해 사용 원료의 제조원(수입원)에 대한 계통 조사를 진행 중이며 메트포르민의 NDMA 검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시험법도 올해안에 마련한다.

시험법이 마련되면 식약처는 메트포르민 원료와 완제의약품을 수거해 검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또 NDMA 발생원인 파악 등 관련 정보 교류를 위해 유럽, 미국, 일본 등 각국 규제기관과 협력하고 있다.

한편 식약처와 대한당뇨병학회는 "당뇨병 치료를 위한 지속적인 복약은 매우 중요하다"며 "메트포르민 성분 의약품을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 "현재 관련 조사가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 없이 환자들은 자의적으로 복용을 중단하지 않아야 한다"고 충고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