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북 경주시는 지난 11일부터 13일까지 폴란드 크라쿠프에서 개최된 제49차 OWHC 정기이사회에 참석해 2020년도 OWHC기구 예산안 심의와 정관개정, 신임사무총장 계약조건 등을 심의 의결하였으며, 차기 퀘벡 세계총회 준비 상황을 보고받았다.

(사진=경주시 제공)
폴란드 OWHC 제49차 정기이사회 참석(사진=경주시 제공)

이번 정기 이사회는 경주시를 비롯해 크라코프(폴란드), 쿠스코(페루), 브뤼헤(벨기에), 룩셈부르크(룩셈부르크), 필라델피아(미국), 산미겔데아옌데(멕시코), 쑤저우(중국) 등 8개 이사도시가 참석했다.

시는 캐스팅보트를 쥐는 이사회 의장으로 회의를 주재해 세계유산도시기구 지역사무처(전 세계 8개)간의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사업과 프로그램을 제안했고, 각종 사업에 아시아태평양의 입장이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지역사무처의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본부의 지역사무처 지원금 비율을 회원도시 분담회비의 11%에서 23%로 확대하자고 제안해 이사도시들의 큰 호응과 함께, 심의·의결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세계유산도시기구의 정책이 유럽의 일부 지역에 편중되지 않고 전 세계 회원도시들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가도록 노력했으며, 특히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재정적 여건이 열악한 도시들의 입장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전했다.

주 시장은 OWHC 이사회 참석 후 체코로 이동해 윤병길 시의장과 함께 세일즈 외교에 나섰다.

김태진 주체코대한민국대사를 만나, 지역 기업 한수원의 체코 원전 수주가 성사될 수 있게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 우스티나트라벰시장을 접견하고 한수원 홍보와 함께 경주정보고-우스티나트라벰고, 위덕대-우스티나트라벰대 상호교류 MOU 협정식에도 참가하는 등 글로벌 인턴십프로그램 참가 학생들의 IT, 제조, 의류기업 등에 인턴으로 채용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과 함께 지역대학의 활성화에도 힘을 실었다.

키워드

#경주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