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 트렌드 확산에 홈파티족 늘어

(사진=현대백화점 제공)
(사진=현대백화점 제공)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소확행 트렌드 확산으로 집에서 소규모로 즐기는 ‘홈파티’족이 늘면서, 소형가전, 인테리어 소품, 식기 등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백화점이 12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리빙 상품군 매출을 분석한 결과, 소형가전, 인테리어 소품, 식기 등 홈파티 관련 상품의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43.2% 증가했다고 17일 밝혔다.

부문별로는 식기, 요리도구, 인테리어 소품, 와인잔 세트 등이 지난해에 비해 30%에서 최고 50% 가량 늘었고, 소형가전의 경우 67.1% 가량 늘었다. 

일반적인 제품들에 비해 가격이 20~40% 비싸지만, 세련된 디자인과 뛰어난 기능을 갖춘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명품 오디오 블루투스 스피커, 캡슐형 수제 맥주 제조기, 별도의 설치가 필요 없는 인덕션, 와인을 차갑게 해주는 와인쿨러 등이 대표적이다.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춰 선보인 독특한 디자인의 ‘한정판 상품’도 인기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토탈 인테리어기업 현대리바트가 국내에 독점 판매중인 미국 키친 홈퍼니싱 브랜드 ‘윌리엄스 소노마’의 ‘크리스마스 컬렉션’은 매년 판매 제품의 70% 이상이 크리스마스 1주일 전에 완판되고 있다.

올해에도 루돌프 등이 새겨진 유리잔 세트와 크리스마스 트리 모양의 접시 등이 선보였는데 크리스마스 3주전인 지난 5일 완판돼, 기존 물량의 50% 이상을 추가로 들여와 판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백화점 측은 ‘소확행’ 트렌드 확산으로 집에서 친한 친구들과 편안한 시간을 보내는 홈파티족이 늘어나면서 관련 매출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자신만의 감각으로 예쁘게 꾸민 집안과 식탁 등 홈 인테리어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공유하는 문화가 일상화 되면서 디자인이 뛰어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보고 있다.

또한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고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제품의 판매도 늘고 있다. 협탁용 트리·벽걸이형 트리 등 50cm 미만의 ‘소형 트리’는 지난해보다 판매량이 3배 늘었고, LED 무드등(44.3%), 오르골(41.5%), 크리스마스 쿠션(38.6%) 등 소품들의 매출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이밖에 스테이크, 와인 등 식품 매출도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39.5%, 52.7% 늘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연말 분위기를 내는 소품으로 집을 꾸미고 파티용 음식을 손수 준비해 파티를 즐기려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관련 상품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며 “인증샷을 찍기 위해 이색적인 디자인과 프리미엄 상품의 매출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