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박미화 기자] 크루즈 관광산업이 새로운 미래 먹거리로 급부상하는 가운데, 지난 14일 포항 영일만항에서 출발한 포항~블라디보스토크 환동해 국제크루즈가 성공적으로 운항을 마치고 18일 아침 9시경 무사히 귀항했다.

(사진=포항시 제공)
포항-블라디보스토크 간 '국제 크루즈 시범운항' 성황리 종료(사진=포항시 제공)

이번 운항은 향후 영일만항을 모항으로 하는 국제 크루즈 사업의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진행된 시범운항으로, 선내프로그램이나기항지투어 등 전반적으로 관광객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함께 탑승했던 전문가들로부터도 첫 단추를 잘 꿰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관광객 김 모 씨는 “크루즈 안에서 재즈공연,음악회 같은 다채로운 프로그램 덕분에 시간 가는 줄 몰랐다”며 “블라디보스토크에서의 투어도 낭만적이고 이국적인 도시의 특색을 그대로 느낄 수 있어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대경대 김종남 교수와 경기대 강숙영 교수 등 크루즈 전문가들은 “선사 내 모든 시설이 양호해서 이용에 불편함이 없었고, 기항지 관광 시 현지 날씨나 프로그램 구성 등도 전반적으로 훌륭했다”며 “포항시는 앞으로 크루즈 산업을 선도해 나가기에 충분한 역량을 갖췄다”고 입을 모았다.

코스타크루즈사 역시 포항은 매력적인 자연과 다양한 해양관광 자원이 있어 크루즈 모항지로서의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전했다.

지난 15일 크루즈 운항 시 이강덕 포항시장이 네오 로만티카호 선장 스테파노 보카치오를 만나 포항 영일만항의 크루즈 운항 여건에 대해 물어본 바,

스테파노 보카치오 선장은 “영일만항은 항구가 크고 넓어 식자재 공급 등 운항의 편리성을 갖췄을 뿐 아니라 안전성도 매우 높고 도심과 가까운 위치에 있어 크루즈 운항에 유리한 점이 많다”면서 “앞으로 도선사와 협조하는 데에 있어서 체계를 잡아준다면 더욱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포항시는 크루즈 관광객들의 CIQ(세관, 출입국, 검역) 이용 및 수속절차 시 불편사항이나 선사 내에서의 시설 및 프로그램 보완사항 등 이번 운항의 세부적인 부분까지 꼼꼼히 살펴보고 대응방안을 모색할 전망이다.

또한, 내년 8월 국제여객부두 준공에 맞춰 크루즈· 페리 정기노선 개설 및 포항·러시아 극동·일본 서안을 연결하는 ‘환동해 국제 크루즈 삼각벨트 사업’에 관련된 구체적인 방향도 잡아 나갈 것이다.

이와 더불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크루즈 관광객 현황이나 기항지별 관광 프로그램 등을 분석해 크루즈 관광 시장 중장기 전략을 마련하고 ▲해외 포트세일 강화 ▲전문가 자문단 구성 및 운영 ▲해수부 등 관련부처 협의 ▲2020년 환동해 거점회의 시 크루즈 세션 마련 등의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번 시범운항은 끝났지만 다음해에도 총 5회의 크루즈 기항을 유치했으며, 점차적으로 포항 영일만항을 모항으로 동북아시아를 연결하는 크루즈·페리 정기노선도 개설할 것”이라며 “앞으로 국제여객터미널 등 항만 기반시설을 확대하고 다양한 관광 상품을 구성하는 데에 전력을 다 해 포항은 물론 인근 지역 경제까지 활기를 띠게 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포항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