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군·구 의회 의장 초청 오찬 가져


이명박 대통령은 정부는 맞춤형 복지를 강화하고 있지만 가장 좋은 것은 지원보다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취임이후 처음으로 전국 전국 시·군·구 의회 의장 초청 오찬 간담회를 갖고 격려하고 있다.

이 대통령은 오늘 전국 시군구 의회 의장 초청 오찬 간담회에서 일자리가 없이는 사회가 수치로만 좋다고 해서 만족할 수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때문에 정부는 세계에서 가장 먼저 일자리 문제를 해결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지방 자치가 짧은 기간에 성공적으로 정착했다며 특히 주민들을 직접 접촉하고 봉사하는 데에 기초단체가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취임이후 처음으로 전국 전국 시·군·구 의회 의장 초청 오찬 간담회를 갖고 격려하고 있다.

아울러 서울시장 시절 기초 의회 정당 공천의 문제점을 여러 차례 언급했다고 설명하고 가장 중요한 목표는 주민들에게 효율적으로 봉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지방의회는 지방 자치의 핵심으로서 풀뿌리 민주주의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대한민국 선진화에 기여해 달라"면서 "특히 예산이 낭비되지 않도록 감시해 달라"는 취지의 당부를 했다고 청와대 관계자가 전했다.

참석한 의장들은 지역별 주요 정책 현안을 보고하고, 지방의회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건의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2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취임이후 처음으로 전국 전국 시·군·구 의회 의장 초청 오찬 간담회를 갖고 격려하고 있다.

이 대통령이 기초의회 의장들을 모두 초청해 오찬을 하는 것은 취임 이후 이번이 처음으로, 지난 정권에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한 차례 초청 행사를 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행사에는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과 임태희 대통령실장,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 이동우 정책기획관, 박정하 대변인 등이 배석했다.

시군구의회 의장단 초청 오찬 마무리 말씀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은 “지방자치는 자기보다 주민을 위한 자세가 중요하다. 봉사하는 자세로 일하자”고 말씀하시고  “오늘을 계기로 지방의회가 한 단계 발전하길 바란다. 여러분이 자기역할을 다하는 것이 주민과 국민을 위하는 것이다. 열심히 일하자” 라고 당부했다.

6선으로 최다선인 대전 중구 윤진근 의장은 소감발표를 통해 “그동안 가장 보람 있다고 생각되는 것은 매일 새벽 5시면 일어나 구석구석을 다니며 동네를 살폈던 것”이라며 “앞으로 더 열심히 봉사하겠다” 고 다짐했고, 사회를 맡았던 유지원 아나운서는 즉석에서 “지방의회의 달인”이라는 별칭을 붙여줘 참석자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이외 성북구 윤이순 의장, 전남 담양의 전정철 의장, 전북 김제의 김문철 의장 등이 ‘지방의회의 애로사항’과 ‘지역현안사업’ 등에 대해서 의견을 개진했다.

28일 오찬은 지방자치 20주년을 맞아 지방자치의장단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되었고, 전국 시·군·구 의회 의장단 207명이 참석했습니다. 오찬은 12시부터 1시30분까지 8도 비빔밥을 주메뉴로 진행되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