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 보수 지지층 분명 있어
변화는 필수
‘군대’와 ‘지속가능한 발전’ 문제
청년 비례 할당 반대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김현동 새로운보수당 대변인의 말 속에는 확신이 있다. 2017년 대선 공간에서 분명 자유한국당이 아닌 개혁 보수를 지지하는 유권자들의 존재를 확인했다는 것이다.

김 대변인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당사에서 기자와 만나 “나는 그냥 이렇게 말씀드린다. 한국당과 통합하면 나부터 지지를 철회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분명히 니즈가 있다고 생각한다. 정치인 유승민은 지난 대선 정국에서 문재인과 심상정을 지지하는 사람들로부터 저런 보수라면 괜찮다. 내가 찍어주지는 못 해도 박수를 쳐줄 수는 있다는 평가를 들었다”고 말했다. 

유승민 새보수당 인재영입위원장(전 바른미래당 공동대표)은 실제 당시 대선에서 220만8771표(6.76%)를 얻었다. 결과는 4위였지만 보수 유권자들의 마음이 한국당이 아닌 곳에도 향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김 대변인은 “(보수의 위기는) 결국 보수가 가진 낡고 구태한 이미지 때문”이라며 “보수라는 이미지 자체를 바꾸는 것이 다음 보수 정치 세대의 사명과도 같다. 새로운보수당의 보수는 정말 새롭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 보수가 새로워지려는 노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김현동 대변인은 보수가 필수적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변화해야 한다. 

김 대변인은 “보리스 존슨의 영국 보수당이 저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동성애를 포용하는 정당이 되겠다고 했고 노동자와 손을 잡는 보수 정당이 되겠다고 했다. 보수가 가진 이미지 자체를 완전히 바꿔서 영국 유권자들에게 다가갔다. 그 토양에서 시작했다”면서 “김세연 의원(한국당)의 말을 빌리면 비호감도가 역대급 1위인 그런 보수의 이미지를 가지고서는 아무리 혁신을 하더라도 벽을 넘어설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래서 김 대변인은 “차라리 정면 돌파를 하는 차원에서 보수를 재정립해보자. 보수라는 표현을 당명에 아예 넣어보자고 일종의 시도를 한 것 같다”며 새보수당의 당명에 의미를 부여했다. 

최근 비박계(박근혜 전 대통령)와 친이계(이명박 전 대통령)가 모여 ‘국민통합연대’를 결성하는 등 보수 통합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현재 보수진영은 반문(문재인 대통령)으로 뭉쳐야 하는데 한국당, 우리공화당, 새보수당, 이언주당(미래를향한전진4.0), 이정현당 등 여러 갈래로 쪼개져 있다는 위기감 때문이다. 

김 대변인은 “故 김영삼 대통령이 전두환과 노태우를 잡으러 들어가겠다고 한 것(3당 합당)이 있고 이명박 전 대통령을 잡아보자고 대통합민주신당이 만들어졌던 게 있듯이 통합과 야합은 정말 한 글자 차이라고 본다. 정말 통합을 통해 보수가 혁신할 수 있다는 믿음을 국민에게 준다면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 누구 잡겠다는 명분 하에서 헤쳐모여 이런 것은 국민들에게 아무 감동을 못 준다”면서 “통합의 시너지 효과가 있으려면 감동이 있어야 하는데 지금 상황에서 과연 보수가 통합한다고 그런 감동을 줄 수 있을지 회의적”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김 대변인은 진보진영 보다는 오히려 보수가 상황이 괜찮다고 판단했다.

이를테면 “나는 정의당과 민주당 사이보다 우리가 더 상황이 좋다고 본다. 이렇게까지 제1야당이, 정말 문재인 정부는 역대급 야당복을 갖고 있다고 한다. 누구는 제정신으로 한국당을 지지하지 못 하겠다고 말한다. 그런 부분에서 봤을 때 분명 (개혁 보수에 대한) 니즈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요즘 급격히 우클릭을 하고 있는 황교안 한국당 대표에 대해 김 대변인은 “인의장막에 둘러쌓여 있는 것 같다. 진짜 극우 유튜버들에게 조언을 받고 있는 것 같다. 정상적인 판단을 내리기 어려운 상황에 둘러쌓여 있다”고 혹평했다. 

이어 “처음 황교안 체제가 출범했을 때 바른정당계(바른미래당으로 통합되기 이전 새누리당 탈당파가 만든 보수 정당)에게 위협적일 것이라고 느꼈던 게 박근혜 전 대통령 밑에서 일을 했던 분이기 때문에 황 대표가 뭘 하든 친박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데다가 박 전 대통령이 경제민주화를 내세웠듯이 황 대표가 굉장한 좌클릭을 하지 않겠는가 싶었다”며 “그게 최선의 선거 전략이고 그러면 우리 살 길이 좁아지지 않겠나 싶었는데 그 걱정이 무색할 지경”이라고 덧붙였다. 

결국 김 대변인은 “지금은 어찌됐든 문재인 정부를 막아야 하니까 한국당을 밀어줘야 한다는 보수 유권자들의 심리가 있지만 그것도 어느 수준을 넘어가서 원심력이 커지면 우리 쪽으로 넘어올 수 있고 지금은 그 원심력을 키우는 거의 마지막 기회”라고 환기했다.

현재 새보수당은 무척 바쁘다. 지난 12일 당명을 확정하고 전국 시도당 창당대회를 진행하는 것은 물론 조직을 정비하느라 정신이 없다. 

김 대변인은 “직함을 어떻게 할까부터 시작해서 가령 당대표와 최고위원이라는 말도 너무 권위적이라고 생각해서 대표 당원이라거나 이렇게 바꿔보자라는 아이디어들이 나왔다. 하나 하나 새롭게 꾸려갈 일이 되게 많다”고 전했다.

특히 김 대변인은 청년 인재들을 “(기존 정당들이) 청년위원회나 대학생위원회에 가둬두는데 (새보수당은) 그 대신에 35개 의제별 위원회에 전문가들과 함께 들어가도록 했다. 그러면 청년이라는 이름으로 가둬지기 보다는 들어 가서 배우고 의견도 내고 그러는 것”이라며 “핵심은 젊은 정치인의 가장 큰 상품성이 젊음인데 결국 살아남는 정치인은 젊음을 빼고도 가치를 보여주는 정치인이어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대학생위나 청년위에 몰아넣지 않고 각 위원회에 배정해서 어깨너머로 배울 수 있게 하는 것이 더 좋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새보수당이 기존 보수와 달리 좀 더 전향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의제는 뭐가 있을까. 

김 대변인은 “군대 문제를 말할 때 안보나 군사력도 중요하지만 휴대폰 사용과 같은 병사들의 권리도 중요하다”면서 “20대에게 스마트폰은 몸의 일부나 다름없다. 군대에서 공중전화를 사용하게 한 이후로 실제 자살률이 줄었다고 한다. 군대에서 겪은 고충들을 가족과 여자친구에게 털어놓게 되니까. 휴대폰이 비슷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근데 어딜 가도 보수가 이런 병사들의 권익 문제를 이야기하면 어르신들에게 욕을 먹는다. 어디 군대에서 당나라 군대도 아니고 뭐 그런 건데. 하태경 의원 같은 경우 토크콘서트에 가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그런 문제를 길게 설득하더라. 우리 기성세대가 젊은 세대를 인정해야 한다면서. 이렇게 젊은 사람들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자세에서 보수의 차별화가 된다”고 말했다.

또한 김 대변인은 “유승민 위원장은 흙수저만 군대에 간다는 형평성 차원에서 모병제를 반대한다. 병력의 수를 일정 정도 유지하는 관점이 아예 불필요하진 않다. 지금 현재 상황에서 수 십만명의 병력을 모병제로 확보할 수 없는데 모병제로 돌리는 것에 대해서는 일단 성급하다고 생각하고 나도 반대한다”면서도 “장기적으로는 보수도 모병제의 관점으로 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즉 “모병제를 더불어민주당에서 먼저 얘기를 꺼냈지만 밀턴 프리드먼(보수주의 경제학자)도 주장했다. 쉽게 말하면 한 사람이 사회에서 누릴 수 있는 것들을 포기하고 오게 할 수 있도록 충분한 급여를 주고 그 급여를 포기하고서라도 안 오겠다고 하면 쓰지 않는 게 자유의 관점에서 타당하다”는 것이라며 “다만 한국과 미국은 다르다. 바로 위에 북한을 두고 있는 한국이 미국과 상황을 똑같이 볼 수 없지만 나는 그런 관점을 보수가 인용하는 것이 보수적 이념과 어긋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요지다. 

보수는 무조건 경제성장이나 개발에만 관심이 많을 것 같은 이미지가 있다. 

하지만 김 대변인은 “(친환경이나 녹색 성장의 측면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해 지금 내부에서 논의하고 있다”며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유엔에 계실 때 17개의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빈곤 종식/굶주림 종결/건강과 웰빙/질적인 교육/성평등/깨끗한 물과 위생/깨끗한 에너지/좋은 일과 경제적 성장/산업, 혁신, 인프라/불평등 감소/지속가능한 도시와 커뮤니티/책임 있는 생산과 소비/기후 행동/수중 생물/육지 생물/평화, 정의, 강력한 제도/목표 달성을 위한 파트너십)를 발표했었는데 그것과 관련해서 위원회를 만들고 전문가를 섭외하고 깊게 논의하고 있다”고 알렸다. 

김 대변인은 1999년생으로 새해가 되면 한국 나이로 22세다. 그야말로 청년 정치인이다. 요즘 모든 정당들은 김 대변인처럼 청년 정치인을 잡기 위해 청년 비례대표 할당을 앞세우고 있다.  

그러나 김 대변인은 “지금 정의당, 민주당, 한국당에서 20%, 30%, 40% 비례대표를 청년에게 할당해준다고 해서 청년들이 그 정당 다르게 보이네? 이러지 않는다. 청년들 입장에서 정당에 대한 이미지 변화나 정치 혐오 및 정치 무관심 현상이 개선되지 않았다. 그런 방식은 일단 청년들로부터 공감을 받지 못 하는 방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국회에 있는 청년 비율을 늘려야 하지만 그것은 청년 친화적인 정치 환경을 조성해서 능력있는 청년들이 많이 참여하는 것의 결과물이어야지 인위적으로 늘리는 방식으로 청년 친화적인 국회가 된다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대변인은 미국 주별 상하원 의회에서는 청년들이 수시로 소통하고 언제든지 찾아가서 만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는 점을 부각하면서 “미국은 20대 정치인의 비율이 적더라도 70대 의원들이 인스타그램을 하고 청년들의 삶과 문화를 알고 있고 그런 정치인들이 의회에 들어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진짜 청년 정치는 나이만 젊은 정치인들이 늘어나는 게 아니다. 대표적으로 윤창호법(음주운전 처벌 강화)이 만들어졌을 때 (故 윤창호씨의) 친구들이 모든 국회의원들에게 메일을 보냈는데 딱 1명에게만 답장이 왔다. 나는 진짜 청년 정치는 청년 30% 할당 이런 게 아니고 윤창호 친구들이 메일 보내면 거기에 답장보내주는 것이 진짜 청년 정치”라고 강조했다. 

예컨대 김 대변인은 “하태경 의원은 청년 불공정 신고센터를 만들었다. 사실 하 의원이라고 프로듀스나 카나비(불공정 계약 피해당한 프로게이머)를 알았겠는가. 하 의원은 아예 그런 전용 센터를 만들어서 사연을 접수받고 의원실에서 검토해서 해결을 해보겠다고 한 것”이라고 거론했다.

더 나아가 “당이 완전히 역동적으로 바뀌어서 누구든지 청년이라면 그 당 소속 국회의원을 만날 수 있게 해줘서 내가 이 당에 들어가면 언제든지 유승민과 하태경을 만날 수 있구나.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많은 청년들이 정당으로 들어올 것이고 그중에서 능력있는 청년들이 국회의원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개혁 보수 지지층 분명 있어변화는 필수‘군대’와 ‘지속가능한 발전’ 문제청년 비례 할당 반대[중앙뉴스=박효영 기
김 대변인은 인위적인 청년 비례대표 할당제에 대해 반대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결론적으로 김 대변인은 “그런 방식으로 국회에 청년들이 늘어나는 것이 맞지 할당제 몇 % 하는 것에는 반대한다”며 “기계적으로 청년을 할당해서 인위적으로 국회의 청년 비율을 늘리는 방향은 전혀 청년 친화적인 정치 환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안 된다”고 분명히 밝혔다.

대신 김 대변인은 청년 정치 발전을 위해 발상을 전환해야 한다면서 “청년을 플레이어에 할당하지 말고 공관위(공천관리위원회)에 할당해보자고 (당에) 제안했다”고 이야기했다. 

이를테면 “청년들에게 합격점을 받은 사람들에게 공천을 주자는 것이다. 나이가 청년이 아니더라도 나이와 무관하게 청년들의 사고를 이해하고 입법으로 제대로 반영해줄 수 있는 사람이라면 청년들에게 선택받은 후보라면 나이가 많은 적든 그렇게 하면 정말 20대가 100% 공천을 받을 수도 있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중요한 것은 생물학적으로 젊다는 것 자체가 아니다. 정치적 역량이 있어서 충분히 알려진 정치인들 중에 청년 정치인이 현저히 부족하다는 점이다. 

김 대변인은 “여론조사에서 20~30대 차기 청년 정치인 순위를 보니까 이준석(새보수당), 정은혜(민주당), 김광진(민주당) 등 이렇게 나오던데 잘 모름은 별로 없고 없다는 답변은 60%였다. 근데 이 사람들에게 하태경, 유승민, 심상정을 선택지에 넣고 답을 하라고 해도 없음을 찍었을까?”라며 “핵심은 청년들이 나이만 젊은 사람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