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6개 노인돌봄사업 통합‧개편해 개인 맞춤형 돌봄서비스 제공
기존 서비스 35만 명 별도 신청 없이, 신규 신청자는 3월부터 신청 접수
안전지원, 사회참여, 일상생활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

오늘부터 (2일) 기존의 6개 노인돌봄사업 통합‧개편으로 개인 맞춤형 돌봄서비스가 실시된다 (사진=신현지 기자)
오늘부터 (2일) 기존의 6개 노인돌봄사업 통합‧개편으로 개인 맞춤형 돌봄서비스가 실시된다 (사진=신현지 기자)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오늘부터 (2일) ‘노인맞춤돌봄서비스’가 시작된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기존의 노인 돌봄 사업을 통합 개편한 것으로 생활권역별로 선정된 기관에서 노인의 상태와 욕구에 맞게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말한다.

따라서 기존 서비스 이용자 35만 명은 별도 신청 없이 새로운 서비스 이용 가능하며 신규 신청자는 3월부터 신청 접수를 마쳐야 한다.

참고로 기존의 노인돌봄사업은 ‘노인돌봄기본서비스’, ‘노인돌봄종합서비스’, ‘단기가사서비스’, ‘독거노인 사회관계활성화’, ‘초기독거노인 자립지원’, ‘지역사회자원연계 서비스 등 6가지로  돌봄 노인의 안부확인·가사지원의 위주였다.

특히 서비스 제공기관도 달랐고, 중복 지원이 금지돼 이용자는 본인의 사정과는 상관없이 하나의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오늘부터는 서비스가 통합돼 개인의 욕구별 맞춤형으로 제공된다.

먼저 각 노인돌봄사업 간 중복 지원이 금지되어 이용자별 하나의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었던 것이 필요에 따라 안전지원, 사회참여, 일상생활 지원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테면 현재 A 노인은 독거노인으로 거동이 불편한데도 안부확인의 기본서비스만을 받았다면 앞으로는 회복 시까지 안부확인은 물론 후원연계와 가사지원을 모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단 관련기관의 A 노인 상태·욕구 조사를 통해서 지원이 제공된다.

특히 개인별 필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된다. 이에  개인별 주요 돌봄 필요에 따라 구체적인 서비스의 내용과 서비스 양이 정해진다.

예를 들어 B 노인은 독거노인으로 가족‧친구와 연락이 단절되었으나 주4회 이상 경로당에 출입하며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귀가 잘 안 들리고 무릎통증이 심해지면서 경로당을 나가는 것도 버거워졌다.

이에 B 노인은 고독사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어 앞으로 B 노인에게는 주기적인 안부확인(방문 주1회, 전화 주2회), 복지정보제공(보청기 신청방법 등), 병원동행(월2회)의 서비스가 제공되게 된다.

또 C 노인은 고령부부노인으로 그간에는 독거노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노인돌봄기본서비스에서 제외되었다. 하지만 부부 모두 거동이 불편하여 가사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며, 특히 E노인은 건망증이 심해지고 있어 치매에 대한 걱정과 불안감, 또 기초연금이 유일한 수입원으로 생계를 꾸려 나가는 데에도 어려움이 확인됐다.

이에 이들 고령부부노인에게는 앞으로 주기적인 가사지원(주2회, 월 16시간), 인지활동 프로그램 제공(주1회, 월 4시간), 후원자원 연계(부식품, 생활용품 등 지원)서비스가 제공되게 된다.

또한 생활권역에 따라 서비스 접근성에 차이가 있음을 고려해 이용자가 권역에 상관없이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가구방문 서비스 이외에도 참여형 서비스도 신설됐다.  평생교육활동, 문화여가활동, 자조모임 등의 참여형 서비스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신규 신청은 3월부터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할 수 있으며, 대상자 선정조사 및 상담을 거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신청자격은 만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 수급자로서 독립적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것이 확인된 경우이며, 신청 후 수행기관의 서비스 대상 선정 조사 및 시·군·구 승인을 통하여 대상자 선정 여부가 결정된다.

한편 노인돌봄서비스 대상자는 19년 기준 35만 명에서 20년에는 10만 명 확대된 45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양성일 인구정책실장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어르신들이 병원이나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가능한 오랫동안 노후 생활을 보내실 수 있게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행이 노인돌봄전달체계의 대전환인 만큼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현장에 방문하여 개선 필요사항과 어려움을 들으며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