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장섭 기자]정부가 새해 벽두부터 젊은이들의 채용을 위한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했다.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이번 행사에는 165부스에 141개 기관이 참여했다. <중앙뉴스>는 지난 8일과 9일, 강남구 양재동 AT센타에사 진행된 "공정사회 투명채용" 참 인재를 담다라는 주제로 열린 "2020년 공공기관 일자리 박람회"장을 찿아 올 한해 정부가 운영하는 공공기관들의 채용계획을 분야별로 쪼개어 소개한다.

이번행사를 기획한 관계자는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장을 마련하여 모든 구직자들에게 공정하고 투명한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제공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덧붙여서 이번 행사를 통해 공공기관의 채용효과를 극대화 하고, 공공기관 일자리 창출 및 공정 사회 실현에 맞는 채용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있다고 전했다.

행사장을 찿은 청춘들은 개막식을 포함해 선배들의 "공공기관 취업성공 이야기"를 청취하기도 하고 그동안 궁굼했던 공공기관의 인사제도와 절차,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취업 전략을 세우기 위한 인사담당자와의 "토크콘서트" 시간도 가졌다.

NSC 특별 강연에서는 능력중심채용모델을 바탕으로 "블라인드"채용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도 마련됐다. 이외에도 공공기관의 취업을 준비하는 청춘들에게 자소소 작성 요령과 면접 등 다양한 분야를 효과적으로 준비하는 방법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모의토론 면접도 진행됐다.

블라인드 채용 도입 이후 주요 공공기관에서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는 토론 면접을 사실처럼 메인무대에서 펼쳐보이기도 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국내 유일의 농수산식품산업 진흥 전문 공공기관으로 농공(農工) 간의 격차완화를 위해 1967년 농어촌개발공사로 발족했다. (사진=윤장섭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국내 유일의 농수산식품산업 진흥 전문 공공기관으로 농공(農工) 간의 격차완화를 위해 1967년 농어촌개발공사로 발족했다. (사진=윤장섭 기자)

▲[농림 수산 환경 분야] #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국내 유일의 농수산식품산업 진흥 전문 공공기관으로 농공(農工) 간의 격차완화를 위해 1967년 농어촌개발공사로 발족했다. 1986년 농수산물유통공사로 확대개편한 이후 도매시장육성, 유통교육 및 정보 등 유통조성사업을 강화하고 수출진흥사업과 농수산식품소비촉진사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농어민의 소득증진과 국민경제의 균형있는 발전에 기여해 왔다.

2012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로 사명을 변경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글로벌 농수산식품 산업육성 전문 공기업'으로 새로운 비전을 수립, 우리 농업의 성장동력이 될 농수산식품산업 지원 기능을 대폭 강화하는 등 차별화·전문화된 사업구조와 기능으로 개편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농수산물의 수급안정, 유통개선, 수출진흥, 식품산업육성사업을 주 업무로 하고있다.

본사는 전라남도 나주시 문화로 227번지다. 이번에 '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모집하는 인원은 전일제(신입 및 경력직) 33명이며 공무직은 신입과 경력을 포함해 9명을 모집한다. 모집부문은 #일반행정#전산, 회계 빅데이터 등이다. #공무직은 행정 보조 등이다.

'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모집하는 인원은 전일제(신입 및 경력직) 33명이며 공무직은 신입과 경력을 포함해 9명을 모집한다.(사진=윤장섭 기자)
'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모집하는 인원은 전일제(신입 및 경력직) 33명이며 공무직은 신입과 경력을 포함해 9명을 모집한다.(사진=윤장섭 기자)

전일제의 년봉은 성과급을 제외하고 33,842천원 이며 공무직의 년봉은 전일제와 마찬가지로 성과급을 제외하고 23,130천원 수준이다.(직급별 상이하며 신입기준으로 작성) 합격자들은 나주 본사 및 전국 지역본부에 배치된다.

전형절차에서 먼저 전일제 공무직의 원서접수는 2020년 9~10월이다.  10월에 서류전형을 한다. 필기시험은 10월에 치러진다.이어 필기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11~12월 사이에 면접을 실시한다. 신체검사와 신원조회는 12월에 실시된다.

일정은 추후에 변경될 수도 있다.

전일제와 공무직에 지원하는 지원자들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다. ①입사지원서 및 자기소개서(입사지원서 상 증빙서류는 추후 별도 제출), ②공인외국어성적증명서, ③입사지원서에 기재한 자격사항 등의 채용분야별 자격요건 관련. ④취업지원대상자증명서(해당자), ⑤장애인증명서(해당자)등이다.

[어학성적] 토익 700`800점(TEPS557`700점, TOEFL(IBT)80`99점, JPT 700`850점, HSK 5급 180`255점 등)(일반 행정에 한하여 서류전형에서 기본자격요건으로만 활용하며, 기본자격요건 확인 이후 채용전형에 반영하지 않음)

우대사항도 잘 체크해야 도움이 된다. ①취업지원대상자, ②장애인, ③공사 청년인턴 수료자, ④이전지역 지역인재, ⑤한국사능력시험 2급 이상, ⑥농어업인 자녀 등은 합격을 위해 해당 사항을 꼭 점검해야 한다.

▲고졸자 채용

고졸자 채용은 전일제 신입 7명 모두 채용이 완료된 상태다.

모집부문은 '신규직'으로 회계직이다. 직무내용은 일반행정 등이다. 연봉은 성과급을 제외하고 28,904천원 수준이다. 고촐자 채용도 전일제와 공무직 채용과 마찬가지로 나주본사와 전국 지역본부부에 배치된다.
고졸자 전일제 신입 전형절차는 1월에 이루어 진다.

▲ 체험형 인턴 부분

'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체험형 인턴 부문에도 41명을 5월과 6월 사이에 뽑는다. 직무내용은 일반행정직이다.

전형절차는 5월에 원서를 접수받아 당월인 5월에 서류전형을 실시한다.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은 6월에 진행된다. 신체검사와 신원조회도 같은달인 6월에 실시된다.

#채용일정 및 인원은 기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