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지도부, 전화 걸어 총동원령 "내달 2일 의원들 전원 참석을"



지난 7일 한나라당 전국위원회가 의결정족수가 부족한 가운데 전당대회 룰(rule)을 바꾸는 당헌개정안을 통과시켰을 당시 한나라당 현역 의원 172명 중 10여명만이 이 회의에 참석했던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당헌개정안이 법원에 의해 효력정지 결정을 받아 전당대회가 연기될지도 모르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가장 큰 원인은 한나라당 의원들에게 있었던 셈이다.



7일 전국위원회에 참석했던 복수의 의원들은 "현역 의원은 당연직 전국위원인데 회의 참석자는 10여명에 불과했다"고 했다.




이해봉 전국위원장도 "의원들이 별로 없었다"고 했다. 한 참석 의원은 "누구 탓을 하기 전에 의원들이 가장 무책임했고, 당성(黨性)도 없다"고 비판했다.

당시 전국위에선 '여론조사 폐지안'을 놓고 전국위원들 간에 고성과 욕설이 오가고 멱살잡이까지 벌어졌다. 한 참석자는 "현역 의원들이 많이 왔다면 이런 불상사는 생기지 않았을 것이고,




일부 위원이 의결 결과에 불복해 가처분 신청을 하는 일도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전국위에 앞서 열린 상임전국위에도 전체 72명 중 의결정족수(과반)보다 적은 35명만 참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역의원 30여명 중 14명이 위임장을 내고 불참했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29일 "내달 2일 다시 열리는 전국위에 현역의원들은 전원 참석토록 하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전국위에서 재적 위원(741명) 중 과반(371명)이 당헌개정안에 찬성해야 내달 4일 전당대회가 예정대로 열릴 수 있기 때문이다. 당 사무처는 이날부터 현역의원과 전국위원 전원을 상대로 참석 독려 전화를 걸고 있다.




한편 친이계의 진영
이군현 차명진 권택기 정미경 조진래 의원 등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전국위원회에서 당헌개정안을 재의결하는 것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서 '전대 룰' 재합의와 당 지도부 사과, 이해봉 위원장 사퇴를 요구했다.

권택기 의원은 "비상대책위원과 당권후보 7명이 게임의 룰을 합의해 전국위에 올려야지, 안 그러면 전국위가 제대로 진행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조해진 의원은 "이대로 가면 또다시 법원에 제소할 가능성이 있다. 오늘 밤을 새우더라도 합의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일부에선 '선거인단 21만명 투표안'을 재의결하는 대신 기존의 '대의원 1만명 투표'로 하거나 전당대회를 연기하자는 얘기까지 나왔다.

그러나 당 지도부는 이 같은 요구를 거부했다.
이두아 원내대변인은 "2일 전국위에서 당헌개정안을 재의결하겠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