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 세계 최초로 9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축구 역사 새롭게 썼다

 

한국팀은 9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이라는 새로운 축구 역사를 쓰기위해 선수들과 감독진이 똘똘 뭉쳤다.선수를 독려하는 김학범 감독(사진=연합뉴스)
한국팀은 9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이라는 새로운 축구 역사를 쓰기위해 선수들과 감독진이 똘똘 뭉쳤다.선수를 독려하는 김학범 감독(사진=연합뉴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올림픽 가즈아~~선수들이 외쳤다. 선수들의 바램대로 한국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은 세계 최초로 9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에 성공하며 축구사의 역사를 새롭게 썼다.

어제(22일) 오후(현지시간) 태국 랑싯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한국과 호주의 4강전에서 23세 이하(U-23) 한국 남자 축구대표팀은 호주를 상대로 2-0완승을 거두었다.

준결승에서 김학범 호를 결승까지 올린 주인공은 김대원(대구),이유현, 이동준, 이동경(울산) 등이다.

한국팀은 이날 살인적인 무더위에도 아랑곳 하지않고 9회 연속 올림픽 본선 진출이라는 새로운 축구 역사를 쓰기위해 선수들과 감독진이 똘똘 뭉쳤다.

김학범 감독은 아시아의 영원한 맞수인 호주를 맞아 4-2-3-1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오세훈(상주)을 최전방 원톱에 두고 김대원과 엄원상(광주)을 좌우 측면 공격수로 세웠다. 중원에는 공격형 미드필더 정승원(대구) 아래 원두재(울산)와 김동현(성남)이 포진했다.

좌우 풀백 강윤성(제주)과 이유현(전남), 중앙 수비수 이상민(울산)과 정태욱(대구)으로 수비진을 꾸렸고 골키퍼는 송범근(전북)이 맡았다.

두팀은 모두 전반전에 공격과 수비를 적절하게 활용하며 기회를 보았다. 호주보다 공격에서 우위를 점한 우리대표팀은 결정적인 한방으로 마무리를 짓지 못했다.

오세훈이 전반 3분에 상대 미드필드 정면에서 날린 왼발 중거리 슛은 호주 골키퍼 톰 클로버의 정면으로 향해 득점으로 이어지질 않았고 전반 12분 엄원상이 페널티박스 오른쪽에서 시도한 왼발슛은 빗맞아 골문을 벗어났다.

김대원과 강윤성이 부지런히 공격을 가하며 골문을 두두렸으나 상대편 골문은 열리지 않고 모두 골키퍼 품에 안겼다. 결정적으로 아쉬운 장면은 오세훈이 수비수를 등지고 전반 24분에 페널티아크에서 시도한 왼발 터닝 슛이 왼쪽 골포스트를 맞고 나간 장면이다.

호주팀도 전반 45분 딜런 라이언이 페널티아크 쪽으로 떨어지는 공을 그대로 왼발로 차 우리 대표팀의 가슴을 철렁하게 만들었다. 공은 다행히 골대 옆으로 지나갔다.

전반전을 잘 마무리한 양팀은 후반전에 승부수를 던졌다.

우리대표팀의 첫골은 후반 11분에 나왔다.(사진=연합뉴스)
우리대표팀의 첫골은 후반 11분에 나왔다.(사진=연합뉴스)

후반전 시작과 함께 양팀은 주전 공격수를 바로 교체하는 카드를 썼다. 김학범 감독은 엄원상을 빼고 이번 대회에서 2골을 기록 중인 이동준(부산)을 투입해 호주를 몰아붙였다.

우리대표팀의 첫골은 후반 11분에 나왔다.

이동준의 패스를 받은 이유현이 페널티박스 오른쪽 모서리 부근에서 오른발로 찬 공이 골대를 맞고 나온 공을 골 지역 왼쪽에 있던 김대원이 차분하게 왼발로 차 넣으면서 분위기를 한국팀으로 끌고왔다.

이후 김학범 감독은 공세를 늦추지 않고 호주팀을 더 몰아붙이기 위해 후반 19분 정승원을 불러들이고 8강에서 큰 활략을 보인 이동경을 투입해 공세를 이어갔다.

이동경은 이번에도 김 감독의 기대에 부응했다. 후반 29분 왼발 프리킥으로 또 한번의 득점 기회를 잡은 이동경은 골기퍼를 피해 킥을 했으나 공은 살짝 골문위로 날아갔다. 하지만 이어 2분 뒤 이동경의 왼발슛이 터졌다.

원두재가 헤딩으로 연결한 공을 잡은 이동경은 그대로 왼발슛을 날렸고 이동경의 발끝을 떠난 공은 오른쪽 골포스트를 맞고 골문 안으로 들어갔다.

8강전에 이은 2경기 연속골이다.

승리를 예감한 김 감독은 후반 42분 김대원을 빼고 수비수 김태현(울산)을 투입해 스리백으로 수비를 강화하면서 경기를 마무리했다. 이날 승리로 한국은 호주와 U-23 대표팀 간 역대 전적에서 11승 2무 2패로 우위를 이어갔다.

한편 우리 대표팀이 축구사에서 새로운 역사를 쓰는 것은 1988년 서울 대회부터 9회 연속 올림픽 출전을 확정지었기 때문이다. 1948년 런던 대회, 1964년 도쿄 대회를 포함하면 통산 11번째 올림픽 무대에 오르게 됐다.

우리팀의 이번 성적은 5전 전승으로 결승에 올랐다.

이미 4년 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8회 연속 본선 진출로 이 부문 세계 신기록을 세우기는 했으나 이번에 다사 도쿄행 티켓을 거머쥐게돼 올림픽 연속 9회 출전이라는 축구사에서 보기드문 기록을 쓰게됐다.

이번 대회는 도쿄올림픽 아시아지역 최종예선을 겸하는 대회로 아시아에 배정된 올림픽 본선 티켓은 모두 4장이다. 다만 개최국인 일본은 대회의 성적과 관계없이 개최국 자격으로 티켓 한 장을 소유하게되 나머지 3장은 이번 대회 3위까지만 출전권이 주어진다.

결승에 직행한 김학범호는 설 명절 연휴인 26일 오후 9시 30분 방콕 라자망갈라 국립경기장에서 사우디아라비아와의 우승트로피를 두고 아시아의 최 강자를 가린다.

우리와 결승에서 대결을 펼칠 사우디는 준결승에서 2018년 대회 우승팀인 우즈베키스탄을 1-0으로 꺾고 24년 만의 올림픽으로 향하는 티켓을 확보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