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감염병 위기경보 '주의'에서 '경계'로 한 단계 격상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환자의 전파속도가 생각했던 것 보다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사진=방송캡처)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환자의 전파속도가 생각했던 것 보다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사진=방송캡처)

[중앙뉴스=윤장섭 기자]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환자의 전파속도가 생각했던 것 보다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정부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환자가 27일 현재 전 세계적으로 2천7백 명을 넘어서고 있고 국내에서도 4번째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감염병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한 단계 격상했다.

정부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 가능한 환자나 접촉자를 모니터링 한 결과 오늘 추가로 4번째 감염증 확진 환자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4번째 감염증 확진 환자는 중국 우한시를 방문한 55세 한국인 남성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남성은 지난 20일 중국 우한시에서 귀국한 뒤 다음날인 21일 감기 증세로 국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고 돌아갔으나 4일 뒤인 설날(25일)에 고열과 근육통이 발생함에 따라 의료기관을 다시 방문했다.

이 남성은 보건소 신고 후 능동 감시를 받아왔다. 26일 근육통 악화 등으로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통해 폐렴 진단을 받고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인 분당 서울대병원에 격리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검사를 받았다.검사결과 이 남성은 오늘 오전 4번째 감염 환자로 판명됐다.

국내에서도 4번째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감염병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한 단계 격상했다.
국내에서도 4번째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감염병 위기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한 단계 격상했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환자의 이동 동선 등을 따라 심층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환자는 발생지인 중국을 넘어 전세계로 확산중이다. 현재까지 확산이 확인된 나라는 중국과 가장 가까운 홍콩(8건)을 시작으로 마카오 5건, 태국 8건, 일본 4건, 한국 4건, 미국 3건, 베트남 2건, 싱가포르 4건, 말레이시아 3건, 네팔 1건, 프랑스 3건, 호주 4건, 대만 4건 등이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발생지인 중국은 27일 오전 0시를 기준으로 '우한발' 폐렴 사망자가 80명이라고 발표했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공식발표를 통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수는 2744명이며, 이중 461명은 위중한 상태라고 밝히는 등 바이러스 감염에 따른 사망자와 확진자 수가 갈수록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의심환자도 총 5794명으로 퇴원환자는 총 51명에 불과하다는 것,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가 파악한 감염자와 밀접접촉한 사람은 총 3만2799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중 3만453명이 의료진의 관찰을 받고 있는 가운데 지난 26일 오전 0시부터 24시까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으로 사망한 사망자 수는 전일보다 24명 늘었고 확진환자도 769명 늘었다.

정부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를 가동하는 한편 질병관리본부가 방역 대책과 현장 조치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방역 업무를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설 연휴가 끝나는 내일(28일)부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오염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하고 감염병 감시 기준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보건복지부 직원 50명 외에 국방부, 경찰청, 지자체 인력 2백 명을 지원받아 검역 현장에 배치하고 철저한 검역과 함께 의심 환자는 물론 감염자들과 접촉한 사람들을 추적하는 등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하기로 했다. 또 감염증 확진 환자의 추가 확산에 대비해 의심환자 격리 병상이나 접촉자 격리 시설 등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대비하기로 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설 연휴가 끝나는 내일(28일)부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오염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하고 감염병 감시 기준도 강화하기로 했다.(사진=윤장섭 기자)
질병관리본부는 설 연휴가 끝나는 내일(28일)부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오염지역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하고 감염병 감시 기준도 강화하기로 했다.(사진=윤장섭 기자)

질병관리본부는 국립중앙의료원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 진료 중심기관으로 기능을 전환하고 국공립병원이나 군 의료시설 등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한편 어제(26일) 3번째 확진 환자로 판정된 54세 남성은 그동안 호텔과 의료기관 등을 방문하면서 74명과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남성은 20일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에 5일 동안 일상생활을 하는 등 74명과 접촉했고 지난 25일 오전 의심 신고를 했다.

3번째 확진 환자는 발열 등 증상이 나타난 후에도 의료기관을 방문하고 호텔에 체류한 것으로 알려져 추가 감염자가 나올수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