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가짜뉴스에 속지 않도록 정확한 메뉴얼 알려줘야

윤장섭 기자
윤장섭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의 문제는 발생지인 중국을 넘어 전 세계로 까지 확산되고 있다.

우환사태에 대한 불안감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오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종합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사망자는 170명까지 늘어난 상황이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사스가 발병했을 당시보다 확산 속도는 물론 확진자도 훨씬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 재난에 준하는 비상사태를 선포한 중국 당국은 다음 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사태가 최대 고비가 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이후에는 확산없이 소강상태로 접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다른 한쪽에서는 4월까지는 계속 확산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보는 전문가들의 목소리도 존재한다.

확산이냐 진정이냐를 두고 갑론을박인 가운데 해결의 열쇠는 결국 중국 당국에 있다. 중국 정부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상황이 많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는 우환 사태에 총력대응 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응이라고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가 1, 2주 안에 수그러들기를 기다리는 것 만을 바랄 뿐이다. 우리 정부도 이번 상황을 엄중하게 판단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첫 일성은 국민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고 모든 상황에 대비해야 하며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 취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선제적 예방조치는 빠를수록 좋고 과하다 싶을 만큼 강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이어 우리가 맞서야 할 것은 바이러스만이 아니라 과도한 불안감, 막연한 공포도 경계 대상이라고 지적하고 불필요한 오해를 사지 않도록 필요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게 국민의 시각에서 최대한 상세하게 공개하라고 관계기관에 당부했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과 관련된 가짜뉴스에 대해서는 엄정한 대응을 강조했다. 가짜뉴스로 인해 국민의 일상생활이 위축되거나 불필요한 오해와 억측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때문이다.

현재 언론보도와 거의 흡사할 정도로 조작된 가짜뉴스들이 필터없이 생산되어 떠돌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국민들이 가짜뉴스에 속지 않도록 정확한 메뉴얼을 알려주어야 한다. 가장좋은 방법은 국민들 스스로가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좋을지를 잘 이해하기 쉽게 알려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행동요령을 일관성 있게 알려주고 과학적인 내용, 의학적인 내용을 아주 상세하게 국민들에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질병관리본부에서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내용들까지 언론에서 보도하는 것도 아주 위험한 일이며 국민들을 혼란에 빠뜨리는 일이다.

이번에 언론이 앞서가는 것 중에 정부가 신속하게 특별기를 띄운다고 한 보도다.

우환시에 거주하는 우리 교민들을 특별기를 띄어 한국으로 데려오는 문제를 두고 정부 발표보다 언론이 먼저 보도 하면서 혼란을 야기시켰다. 정부가 전세기를 띄워 우리 교민들을 오늘(30일) 두 차례 우환시에서 데리고 오기로 했다고 하자 국내 대다수 언론들이 앞다투어 보도했다.

언론의 보도대로라면 이미 전세기는 출발을 했어야 한다. 그리고 교민들은 인천공항에 도착해 전세기에서 내리는 그림이 안방까지 보여져야 한다.

그러나 언론 보도와 달리 전세기는 아예 출발조차 못했다. 중국 정부와 우리 정부사이에 완전한 합의가 안 된 상태에서 언론이 앞서 발표했기 때문이다.

그러니 국민들 사이에서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 것도 다 언론의 죄다. 정상적으로 진행 되었다면 이미 두 번째 비행기가 우환시에 가 있어야 한다.

그런데 지금 한 대도 못 뜨고 있다는 것은 언론의 성급한 보도와 정부의 무능 때문이다.

언론의 순 기능이 신속과 정확한 보도에 있지만 정부의 무능에는 도리가 없다. 이웃 국가인 일본은 벌써 자국민을 본국으로 이송했다. 그리고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외교라인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멈추어 선 느낌이다. 사드에 밀리고 왕서방들의 한한령에 폭탄을 맞은 우리다.

정부가 신속하게 대처를 못하고 있다는 것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지만 이번 일 많큼은 양보가 없어야 한다.

국가는 국민이 국내에 있던 국외에 있던 위험요소가 발발하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작은 생명 이라도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다. 대표적인 예가 2011년1월15일 삼호주얼리호의 소말리아해적들이 배를 납치 한 사건이다.

사건 당시 청해부대 검문검색대 대원으로 ‘UDT, SEAL 삼총사’라 불리는 김종욱 상사와 박상준 중사, 강준 중사 중 김종욱 상사와 박상준 중사는 아덴만 여명작전 당시 공격팀 임무를 부여받아 삼호주얼리호에 직접 올라가 해적들을 퇴치하고 석해균 선장 등 선원을 구출했다.

당시에 석 선장이 납치범들에게 5발의 총알을 맞고 죽음의 직전까지 갔으나 이국종교수가 수술을 통해 총알을 제거하고 생명을 살렸다. 바로 이런 것이 국가가 해야 할 일이다.

이번 우환 사태에서 미국과 일본은 자국민들을 위험지역에 두지 않는다는 국민과의 약속을 정확하게 지켰다. 이들 나라의 전세기는 지금 이시간에도 자국민의 안전을 위해 현지로 날아가고 있다.

평소에 무역전쟁이나 영토문제로 대치국면에 있었다 하더라도 이들 나라는 자국민의 안전을 위해서는 거칠것이 없어 보인다. 실제로 외교 라인이 튼튼하다는 것이 증명됐다.

이제는 우리 차례다. 말보다는 실천이 먼저다. 정부가 공헌한 대로 우환시에 거주하는 우리 교민을 즉시 데려와야 한다.

더이상 국민들을 속이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대통령의 말처럼 합의가 되지 않은 것을 합의가 된 것 처럼 국민과 언론을 속이지 말라.

불필요한 오해를 사지 않도록 필요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게 국민의 시각에서 최대한 상세하게 공개하라고 한 대통령의 말이 계속 귓전을 때린다.

교민들의 격리 수용을 두고 현장을 방문했던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이 지역 주민들로 부터 멱살잡이까지 당했다. 사전에 지역주민들의 동의와 양해를 구하지 못한 죄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