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AI로 5분 만에 최대 6시간 기상 예측"

칼라 브롬버그(Carla Bromberg) 구글 AI 프로그램 리드 (사진=구글코리아)
칼라 브롬버그(Carla Bromberg) 구글 AI 프로그램 리드 (사진=구글코리아)

[중앙뉴스=우정호 기자] 구글이 단기예보에서 미국 기상청보다 더 정확한 날씨를 예측해낸다는 인공지능(AI) 기반 기상예측모델을 개발했다.

구글은 4일 강남구 역삼동 강남파이낸스센터에서 ‘구글 AI 포럼’을 열고 기존 예측 모델이 몇 시간 걸리는 작업을 구글 모델이 5~10분 만에 최대 6시간 이후의 상황까지 예측한다고 설명했다.

현행 일기예보 시스템은 방대한 관측 데이터를 모두 통합 반영해야 해 날씨 예측에 6시간 가량 소요돼 하루 3~4회밖에 실행할 수밖에 없다. 급작스러운 기상 변화엔 대응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칼라 브롬버그 구글 AI 프로그램 리드는 이날 자리에서 "새 모델은 아직 초기 개발 단계지만 기존에 몇 시간씩 걸리는 작업을 5~10분 만에 최대 6시간 단위까지 기상예측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미국 해양대기청(NOAA)의 예보모델 'HRRR'과 비교했을 때 1~3시간 단기예보의 경우 구글 유넷의 예보 정확도가 더 뛰어났다. 단 5~6시간의 중장기 예보는 HRRR의 예측 정확도가 더 높았다.

유넷의 또다른 특징은 공간 해상도가 1km밖에 되지 않아 국지적 지역의 날씨도 예상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가령 현재 기상예보가 서울시 전체의 날씨를 소개해주는 반면 유넷은 서울 내에서도 구체적으로 내가 있는 곳의 날씨를 알려준다.

칼라 브롬버그 구글 AI 프로그램 리드는 “다만 아직 상용화 계획은 없고, 다양한 이미지를 입력해 얼마나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가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구글은 "기상예측모델은 향후 기후 변화에 따라 점점 불규칙해지고 극단적인 날씨 패턴을 보이는 기상을 예측하는 데 유용하게 활용될 것"이라며 "특히 기상 환경에 물류 유통 경로를 최적화하거나, 기상악화로 시설 마비가 우려되는 지역의 대응방안을 빨리 마련하는 등 공익을 위한 AI 기술로 자리 잡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