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촌치킨 통해서 본 프랜차이즈 상장 수난사
가맹점들은?
프랜차이즈의 본질
장단점 혼재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교촌치킨의 증권시장 진입은 성공할 수 있을까? 업계와 언론의 평가는 반반이다. 결론적으로 상장할 가능성이 좀 더 높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중요한 것은 따로 있다. 프랜차이즈업의 특성상 일반 제조업과 달리 ‘오너’와 ‘가맹점’의 파트너십이 매우 중요한데 상장 추진이 양쪽 모두에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느냐를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

교촌치킨(교촌)은 다른 치킨업체들과 달리 간장 치킨을 내세워서 크게 성공한 케이스로 1991년부터 시작했기 때문에 업계 라이벌인 제너시스 BBQ(1995년) 보다 먼저 뛰어든 선구자다. 한국 프랜차이즈 업계라는 게 BBQ도 그렇고 미스터피자(MP그룹)도 그렇고 워낙 갑질로 악명 높은 곳들이 많은데 교촌은 그에 비해 덜한 편이기도 하다.

교촌치킨은 1991년 창업됐다. (사진=연합뉴스)

정종열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정책위원장은 5일 오후 기자와의 통화에서 “국내 치킨업계는 다른 업계에 비해 만만치 않다. 원래 교촌은 굽네치킨과 함께 일정 수량 이상으로 점포를 무리하게 늘리지 않았다”며 “치킨업계 출점 가능 점포수는 영업지역 수로 바라본다면 1000개 내외로 바라보는데 (교촌은 본사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가맹점주들의 영업지역을 침해하는 방식으로) 과도하게 늘리지 않고 일정 수가 유지되도록 노력했고 그런 면에서 상대적으로 괜찮았다”고 평가했다.

600만 자영업자 시대의 대한민국에서 포화 시장이 아닌 곳이 없는데 교촌은 적어도 가맹점주들이 치열한 경쟁으로 죽든 말든 점포수 확장을 무리하게 추진하지 않은 편이라는 설명이다. 

그런 교촌은 2018년 3월 코스피 ‘직상장’을 선언했는데 그러자마자 갑질 사건이 터졌다. 권원강 전 교촌에프엔비 회장의 6촌 동생 권순철 전 상무의 직원 폭행 사실이 알려진 것이다. 권 전 상무가 2015년 3월 당시 모 점포의 직원들에게 업무 지적을 하는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폭행을 일삼았고 그 사실이 2018년 10월 기사화됐다. 권 전 상무는 징계 차원으로 퇴직했다가 복직했는데 그 과정에서 실세인 자신을 곤란하게 한 진상조사 인사 담당자에게 보복을 감행해서 좌천시키기도 했다. 전형적인 오너 리스크였다. 

권 전 회장은 작년 3월 이미지 회복을 위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겠다는 선언을 했고 한 달만에 롯데 유통맨 소진세 전 롯데그룹 사회공헌위원장을 전문경영인으로 영입했다. 소 전 위원장은 현재 교촌에프엔비의 회장직을 맡고 있다. 

권 전 회장의 과감한 결단은 성공적이었다. 소 회장은 IPO(Initial Public Offering/상장을 위한 기업공개)에 사활을 걸고 △권 전 회장 일가에 선물처럼 맡겨져 있던 적자 계열사들(수현에프앤비·케이씨웨이·숙성 72·담김쌈 등)을 정리하고 △이익이 나지 않는 외식업 매장들을 철수시키고 △연구개발 센터를 신설하고 △치킨소스 연구소를 강화하고 △물류센터 제조라인을 내실화하고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와 중국 진출을 통한 활로 개척에 나섰다. 

작년 4월22일 경기 오산시 교촌 본사에서 열린 소진세 교촌에프엔비 회장의 취임식. (사진=교촌에프엔비)

서재영 NH투자증권 상무는 지난 1월29일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주최로 열린 <프랜차이즈 현주소와 미래전략> 간담회에서 “교촌의 경우 회사를 면밀히 살펴봐야 하지만 해외 진출 제조 라인의 보유 등 직접 상장을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재작년 기준 교촌의 가맹점별 평균 연매출은 6억원대다. 물론 1년 이상 버텨낸 가맹점의 경우이고 프리미엄 전략에 따른 본사 차원의 영업이익도 흑자를 내고 있다.

일단 상장의 기본 자격은 갖췄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상장은 간단치 않은 일이다. 교촌이 코스닥도 아닌 무려 코스피로 직상장을 추진하는 것에 주목해서 봐야 한다. ‘우회 상장’은 비상장사가 상장사를 인수해서 증권시장에 진출하는 것이다. 덩치가 커진 프랜차이즈 업체는 상장에 욕심이 나더라도 본질적인 속성상 상장 자체도 무지 어렵고 하더라도 우회 상장을 시도하는 게 일반적이다. 현재 상장한 국내 프랜차이즈 업체는 맘스터치(코스닥)와 미스터피자(코스닥) 딱 2곳이고 다 우회 상장으로 들어갔다. 

서 상무는 “국내 치킨 브랜드만 수 백개에 달할 정도로 내수시장이 격화 상태에 프랜차이즈의 평균 사업 영속 기간은 5년을 채우기 힘들 정도로 어렵다”며 “결국 성장성과 기술력을 보유한 제조회사를 인수를 비롯해 프랜차이즈 외에 새로운 아이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단순 프랜차이즈 본업만으로 직상장은 쉽지 않을 것이다. 본업 외에 상장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서 상무는 △우회 상장 적극 모색 △해외진출 △유통 인공지능 및 플랫폼 강화 등을 프랜차이즈의 상장 솔루션으로 제시했다.

그만큼 프랜차이즈의 직상장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교촌이 성공한다면 국내 프랜차이즈 중에서는 사상 최초다.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권원강 전 교촌에프엔비 회장이 권순철 전 상무의 폭행 문제에 대해 사과문을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캡처사진=교촌 홈페이지)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에게 부지런히 연락해봤지만 속시원히 답을 해주지 않았다. 교촌의 상장 미션을 맡고 있는 미래에셋대우는 어떻게 판단하고 있을까. 미래에셋대우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우리가 맡은 고객사라 섣불리 뭐라 말해줄 수 없다”며 양해를 구했다.

교촌의 약점도 분명하다. 교촌의 치킨은 맛이 좋지만 양은 부족하다는 이미지가 강하고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평점도 낮은 편이다. 교촌 오리지날 치킨은 21조각에 1만5000원인데 가성비 갑인 호식이두마리치킨에 비해 약점이 명확하다.

사실 프랜차이즈는 일반 제조업과 달리 △가맹비(로열티) △유통 마진 △인테리어비 등으로 돈을 버는 수익 구조라 사업 혁신을 이뤄내더라도 본질적인 한계가 있다. 그래서 교촌도 점포수를 관리해서 가맹점주들의 고혈을 쥐어짜지는 않았지만 배달료 별도 징수와 같은 무리수를 시도해서 욕을 많이 먹었다. 교촌은 2018년 5월부터 점포별 자율 시행을 전제로 배달료 2000원을 받기 시작했는데 방문 수령에서도 배달료를 받거나, 치킨 마리당으로 받거나, 현금으로만 받는 등 부작용이 속출했다.  

보통 미스터피자나 BBQ와 같은 프랜차이즈 악순환은 ‘갑질 논란 →불매운동 →기업 이미지 하락 →출렁이는 매출 →가맹점주 손해 극심’ 등으로 이어지는 취약함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는데 상장 상태에서 이렇게 된다면 언제라도 상폐(상장 폐지)의 불안함에 시달릴 수 있다. 실제 프랜차이즈의 상폐나 상장 포기 사례는 쪼끼쪼끼(태창파로스), BHC, 카페베네, 커핀그루나루, 리얼야구존, 본아이에프(본죽), 이디야 등이 있다. 미스터피자도 정우현 오너 일가의 잇따른 일탈로 인해 홍역을 치렀고 세대교체가 이뤄졌지만 상폐 위기에 몰려 있다. 

특히 권 전 회장이 조 회장을 내세우긴 했지만 여전히 교촌에프앤비 대주주(지분 100% 보유)이기 때문에 상장을 위한 수단에 불과하고 궁극적으로 상장되면 막대한 이익이 오너에게 돌아간다는 비판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

정종열 정책위원장은 오너의 이익 극대화로만 프랜차이즈 상장이 기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교촌도 상장에 목을 매고 있는데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정 위원장은 “당장 상장을 하면 대개 기존에 오너 중심으로 자본을 투자했던 사람들의 자산이 급증한다”며 “상장 전에도 프랜차이즈 오너들은 인테리어 공사비나 유통 마진으로 꽤 수익을 취했지만 상장했을 때의 기대 수익에 비해서는 조족지혈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업계에서는 꽤 키워서 상장까지 시켰을 때 정말 크게 성공했다고 인정을 받을 수 있고 수익도 압도적으로 커지는 것”이라며 “매각을 할 때도 시장 가치 자체가 달라지기도 한다. 그런 이유들로 상장을 하려 한다. 규모가 좀 되는 프랜차이즈들은 대부분 상장을 바라는 것 같다”고 말했다. 

좀 더 노골적으로 “인테리어나 물류 마진으로 많이 벌어야 100~200억원을 벌었다면 상장했을 경우 1000억원 단위로 규모가 커지는 경우도 있다”고 주장했다. 

교촌이 상장을 통해 가맹점주들에게 더 많은 투자를 하거나 그럴 수 있을까?

정 위원장은 “원칙적으로는 상장되어 회사가 안정화되고 성장하면 점주들의 상황도 나아진다. 그게 정상이다”며 “그런데 현재는 본사의 성장과 점주의 성장이 반드시 비례하는 것 같지는 않다. 상장 후 본사가 건강하게 유지되지 못 할 경우 국민들의 피해로 귀결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