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민은?
이낙연 전 총리는 종로 비전 내놔
황교안 여론조사도 지고 있어
정권심판론 보다는 한국당 심판론 더 높아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정치1번지로 상징성이 큰 서울 종로구에 출사표를 냈지만 오직 정권심판 프레임에만 갖혀 있다. 그동안 총선에서 종로는 한국 정치의 바로미터 역할을 해왔지만 종로구민들의 생활 이슈에 집중한 정치인을 선택해왔다.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종로에서 총선 최대의 대결을 펼치게 됐다. (사진=연합뉴스)

박준규 내일신문 기자는 7일 방송된 국민TV <김준일의 핫6>에서 “오늘 (황 대표가) 출마선언을 하는 것 보니까 정권심판을 바로 이곳에서 시작한다. 정권심판의 1번지라고 하던데”라며 “종로구민들은 정권심판에 관심이 많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세균 국무총리가 왜 거기서 두 번이나 이길 수 있었느냐(19·20대 총선)를 보면 정 총리가 붙었던 상대가 새누리당의 홍사덕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었다. 엄청 막강했다”며 “이분들이 왜 패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보면 삶 속으로 들어가지 않고 거대 담론이나 (중앙정치의) 아젠다 중심의 선거 운동을 했다”고 밝혔다.

박 기자는 마찬가지로 황 대표 역시 “오늘 출마선언을 보니까 문재인 정부 심판 이런 걸로는 호소할 수 없다”며 “거기(출마선언문)에 종로구민 유권자들에게 하는 말은 거의 없었다. 이분은 전략을 다시 짜야 한다. 안 그러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고 고언했다. 

물론 지방 정치인을 뽑는 게 아닌 만큼 중앙정치적 이슈를 내세워서 선거운동에 임하는 것이 틀린 일은 아니다. 하지만 국회의원 후보 역시 국민의 일원인 종로구민의 민원을 국가적 의제로 승화시켜서 그 비전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황 대표의 카운터파트인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먼저 종로 출마를 선언하고 광폭 현장 행보에 나서고 있다. 여권의 유력 대권 주자인 이 전 총리는 “종로에 대한 공부”를 천명했고 상가 구석구석을 돌면서 종로의 산적한 현안 해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무엇보다 “실현가능한 대안”을 준비하겠다며 종로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겠다고 공언했다.

박준규 내일신문 기자(왼쪽)는 황교안 대표의 종로 선거운동 전략이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캡처사진=국민TV)

황 대표도 일요일(10일)부터 종로 현장 유세에 나서고 있지만 메시지는 오직 정권심판론 뿐이다. 문재인 정부를 심판하는 대표 주자인 자신을 꼭 당선시켜달라는 취지다.

두 사람의 가상 대결 여론조사도 황 대표가 많이 지고 있다.

최근 실시된 여론조사(뉴스토마토가 여론조사기관 ‘한국사회여론연구소’에 의뢰해 2월7일~8일 종로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708명을 대상으로 실시했고 응답률 7%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3.7%. 그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이 전 총리는 54.7% 황 대표는 34%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황 대표가 구태의연하더라도 여론의 흐름에 따라서는 한 번 더 정권심판론에 기댈 수도 있다. 그러나 신년에 발표된 여론조사 대부분은 정권심판론 보다는 ‘한국당 심판론’에 더 무게가 실려 있다. 문재인 정부의 여러 실정들이 있지만 단순히 한국당이 바라는 것과 실제 민심의 흐름을 구분해서 판단하지 못 하면 낭패를 볼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