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장섭 기자]정부가 새해 벽두부터 젊은이들의 채용을 위한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했다.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이번 행사에는 165부스에 141개 기관이 참여했다. <중앙뉴스>는 지난 8일과 9일, 강남구 양제동 AT센타에사 진행된 "공정사회 투명채용" 참 인재를 담다라는 주제로 열린 "2020년 공공기관 일자리 박람회"장을 찿아 올 한해 정부가 운영하는 공공기관들의 채용계획을 분야별로 쪼개어 소개한다.

이번행사를 기획한 관계자는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장을 마련하여 모든 구직자들에게 공정하고 투명한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제공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덧붙여서 이번 행사를 통해 공공기관의 채용효과를 극대화 하고, 공공기관 일자리 창출 및 공정 사회 실현에 맞는 채용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있다고 전했다.

행사장을 찿은 청춘들은 개막식을 포함해 선배들의 "공공기관 취업성공 이야기"를 청취하기도 하고 그동안 궁굼했던 공공기관의 인사제도와 절차,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취업 전략을 세우기 위한 인사담당자와의 "토크콘서트" 시간도 가졌다.

NSC 특별 강연에서는 능력중심채용모델을 바탕으로 "블라인드"채용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도 마련됐다. 이외에도 공공기관의 취업을 준비하는 청춘들에게 자소소 작성 요령과 면접 등 다양한 분야를 효과적으로 준비하는 방법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모의토론 면접도 진행됐다. 블라인드 채용 도입 이후 주요 공공기관에서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는 토론 면접을 사실처럼 메인무대에서 펼쳐보이기도 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모집하는 인원은 "정규직 일반 채용" 신입 10명(채용형인턴)과 공무직, 무기직 이다.(사진=윤장섭 기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모집하는 인원은 "정규직 일반 채용" 신입 10명(채용형인턴)과 공무직, 무기직 이다.(사진=윤장섭 기자)

▲[산업진흥정보화 분야]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문화산업진흥기본법 제 31조에 의거,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의 전 방위 통합 진흥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2009년 5월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한국게임산업진흥원 등 5개 기관이 하나로 통합돼 출범한 대한민국 콘텐츠산업 총괄 진흥기관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09년 ‘세계 5대 콘텐츠 강국 실현’이라는 국가 비전 아래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통합 설립되고 10여년의 시간이 흘렀고 매출 67조 원의 우리 콘텐츠산업은 110조 원의 규모로 성장했다.

26억 달러에 불과하던 콘텐츠산업 수출액도 67억 달러로 커졌다.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을 둘러싼 대내외 환경은 10년 전과 비교하면 짐작 못할 정도로 많이 변화했다는 것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역할과 책임이 더욱 막중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4차 산업혁명이 콘텐츠산업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꿔놓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그 거대한 변화의 길에 대한민국 콘텐츠산업이 앞장설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해나가겠다는 생각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사업은 12개 장르(기능)와 3개의 지원단계로 분류된다.

3단계 분류는 첫번째는 기획과 인큐베이팅이다.(기업육성, 인력양성, 연구/백서/실태조사, 인프라 등) 두번째는 제작이다.(제작지원, R&D, 금융지원) 세번째는 유통이다.(해외진출지원(전시,마켓), 공모전/시상식, 포럼/컨퍼런스 등)

12대 장르는 ①게임  ②만화 ③애니 ④캐릭터·라이선싱 ⑤음악 ⑥패션 ⑦R&D ⑧방송 ⑨지역 ⑩스토리 ⑪뉴콘텐츠 ⑫공통 등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본사는 전라남도 나주시 교육길 35번지다.

이번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모집하는 인원은 "정규직 일반 채용" 신입 10명(채용형인턴)과 공무직, 무기직 이다. 시간제는 해당사항이 없다.

※ 채용 예정인원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다.

모집부문은 #사업관리 및 일반 행정 #사무직, #공무직으로 보안과 환경 등이다.

일반채용에 전일제 신입의 연봉은 약 27,629천원(알리오 2019년 예산 기준) 수준이다. 공무직은 약 22,400천원 이상이다. 다만 직무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합격자들은 나주 본원 및 수도권, 대전 분원 등에 배치된다.

전형절차에서 먼저 전일제 신입의 #원서접수는 2020년 8월이다. #1차 서류전형도 2020년 8월이다. #2차 필기시험은 2020년 9월이다. #3차 면접시험 역시 2020년 9월 이다. #4차 면접시험은 2020년 10월이다. #신체검사와 신원조회도 같은달인 10월에 실시된다.

※ 채용 예정일정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경이 가능하다.

일반채용의 전일제 신입 모집에 지원하는 지원자들이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다. [입사 지원 시] ①입사지원서 및 직무능력소개서, ②개인정보수집이용 동의서 등이다. [최종 합격 시]는 ①입사지원서에 기재한 교육사항.경력사항.자격사항. 공인외국어성적 등의 증빙서류(해당자), ②취업지원대상자 증명서(해당자), ③장애인증명서(해당자), ④우리 원 청년인턴 수료증(해당자)등이다.

기타사항에서 우대사항도 잘 체크해야 도움이 된다. ①취업지원대상자, ②장애인, ③비수도권 및 이전지역(광주/전남) 지역인재(졸업학사 학력이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이외 학교 출신이다.

※ 상기 채용일정 및 인원은 기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