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 단계, 개학 연기
이겨내자는 메시지
신천지 협력하고 있다고 강조
연락 두절된 670명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서는 굵직한 조치들이 발표됐다. 

신종플루 이후 13년 만에 위기경보 최고 단계인 ‘심각’(관심-주의-경계-심각)으로 격상됐고,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정세균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재편됐고,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특수학교의 개학이 3월9일로 일주일 연기됐다. 

신천지도 국민과 언론의 비판을 의식해서인지 입장문을 내고 당국에 최대한 협조하고 있다고 항변했다. 신천지대구교회 교인 9336명 중 아직까지 연락 두절인 670명은 대구시와 경찰청의 수색 대상이 됐다. 신천지는 어떻게든 소재를 파악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범정부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23일 16시 즈음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범정부대책회의에 참석해 “신뢰와 협력이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길”이라며 “지나친 불안을 떨치고 정부의 조치를 신뢰하고 협조해달라. 온 국민이 자신감을 갖고 함께 하면 승리할 수 있다. 우리의 역량을 굳게 믿고,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고 지금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자”고 대국민 메시지를 피력했다. 

모두발언 말미에 함께 이겨내자는 내용을 배치했지만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가 중대한 분수령을 맞았다”며 “지금부터 며칠이 매우 중요한 고비다. 감염자는 최대한 신속하게 확인하여 조기 치료하는 것은 물론 확산을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마디로 “대규모로 일어나고 있는 신천지 집단 감염 사태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상황”이라는 것이다.

그에 따라 문 대통령이 직접 소개한 정부의 조치는 △대구와 경북 청도군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병상·인력·장비·방역물품 전폭 지원 △신천지 확진자들을 빠르게 확인하기 위한 전수조사 진행 △호흡기 질환자와 일반 환자를 분리해 치료하는 ‘국민안심병원’ 지정 △일반 환자의 경우 의료적 판단에 따라 전화상담 및 대리 처방을 한시적으로 허용 등이 있다. 

일단 23일 20시 기준 코로나 현황은 아래와 같다.

①확진자 602명 
②사망자 6명 
③중증 환자 9명(1명 인공호흡기+8명 산소마스크) 
④의심환자 2만2077명 
⑤검사 중인 사람 6039명 
⑥음성 판정 16038명 
⑦완치 18명 

④은 3가지 경우를 말하는데 △중국 방문을 했거나 확진자와 밀접 접촉을 한 뒤 2주 이내 발열 또는 호흡기증상이 있거나 △의사의 소견에 따라 감염증이 의심되는 사람 △중국 외 아시아 국가를 방문한 뒤 2주 이내 증상이 있는 자 등이다.

지역별 확진자는 △대구 326명 △경북 169명 △서울 25명 △경기 24명 △부산 16명 △경남 14명 △광주 9명 △강원 5명 △대전 3명 △전북 3명 △충북 3명 △제주 2명 △후베이성 우한 교민 2명 △전남 2명 △세종 1명 △울산 1명 △인천 1명 △충남 1명 등이다. 

당국에 따르면 신천지대구교회 교인 9336명 중 연락 두절 670명을 뺀 유증상자는 1248명이다. 

문 대통령은 “주말 동안 기존의 (신천지) 유증상자에 대해서는 대부분 검사가 완료될 계획”이라며 “이들에 대한 검사가 마무리 단계로 들어서면 신천지 관련 확진자 증가세는 상당히 진정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신천지 시설 임시 폐쇄와 관련 문 대통령은 “공동체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당연하고 불가피한 조치”라며 “종교활동의 자유를 제약하려는 것이 아니라 지역 주민과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것이다. 신천지 신도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기도 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타인에게 국민 일반에게 해가 될 수 있는 방식의 집단 행사나 행위를 실내 뿐 아니라 옥외에서도 스스로 자제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 또한 이미 자발적으로 자제 조치를 취하고 있는 종교단체들에게 감사하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긴급 메시지가 타전되고 얼마 안 되어 신천지의 입장이 발표됐다. 

김시몬 대변인이 신천지의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캡처사진=유튜브)

김시몬 신천지 대변인은 이날 17시 공식 유튜브 계정을 통해 “신천지는 현재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 총동원해 보건 당국에 협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를테면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했다는 것이다.

△대구신천지교회 관련 5000여명의 교인에게 외부활동 자제 공지 
△대구신천지 전체 명단 질본에 제공 
△대구신천지 교인들 중 9224명 자가격리 완료 
△모든 교인들에 대한 감염 여부 검사 진행 중 
△18일부터 모든 모임·예배·전도 등 교회 활동 중단 
△전국 교회 및 부속기관 1100개 폐쇄 및 소독 완료 
△소독 및 방역 현황 공개 
△질본에 모든 교회 주소 제공 
△1월 말~2월18일 대구신천지 방문한 201명 교인 명단 질본과 서울시·경기도 등에 제공

무엇보다 △대구신천지 교인들 중 연락 두절인 670명에게 지속적으로 연락 △이중 417명 검사 완료 △장기간 교회 출석 안 했던 253명에게 모든 방법 동원해 연락 중이라는 사실을 부각했다.

김 대변인은 “신천지는 국민의 걱정과 우려를 이해하며 코로나19에 대응 중”이라며 “신천지 예수 교회가 이 사태를 고의로 감춘다는 보도가 계속 돼 의도적인 비방이 우려된다. 신천지에 대한 추측성 보도와 확인되지 않은 악의적인 보도를 멈춰달라”고 항변했다.

아울러 “신천지는 코로나19의 최대 피해자다. 신천지 성도에 대한 혐오와 근거없는 비난을 자제해달라”고 덧붙였다. 

관련해서 정의당 당원 A씨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신천지만 욕할 수 있나. 대형교회 어디서든 감염자 한 명만 예배에 참여해도 생길 수 있는 일이다. 전국 교회나 사찰에서 이번주도 대규모 종교집회가 수두룩 열릴 것을 생각해보면 비호감은 가질 수 있지만 신천지를 악의적인 원흉으로 모는 일은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폐쇄적인 종교 문화, 31번 확진자의 무책임한 행태, 이만희 총회장(신천지 교주)의 마귀 발언 등 신천지 책임이 무겁다는 여론도 상당하다. 다만 그런 책임과 비판의 경중을 가리는 문제는 사태를 완전히 수습한 뒤에 하자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문제는 670명이다. 

김 대변인은 이중 417명이 검사를 완료했다고 밝혔으나 그걸 그대로 믿더라도 253명이 남는다. 그래서 경찰청과 대구시는 이들의 소재를 파악하기 위해 올인하고 있다. 특히 경찰은 비수사 인력이 아닌 범인 검거에 전문성이 있는 수사 인력을 투입했다.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조사 대상이 격리를 거부할 경우 현행범으로 체포해도 되고 △강제 격리도 가능하다는 매뉴얼을 전국 경찰에 하달하기도 했다. 물론 설득이 우선이지만 부득이한 상황이라면 공공의 안전을 위해 강제 수단도 불사하겠다는 것이다. 

한편,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동법에 따라 ‘휴업 명령권’을 발동해서 학교 개학 시점을 일주일 뒤로 미뤘는데 “앞으로 상황을 고려해 추가적인 개학 연기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부족한 수업 일수는 방학을 단축해서 해결하거나 학교장의 수업 일수 감축 방안(초중등교육법)도 검토되고 있다. 맞벌이부부 자녀 문제에 대해서는 학교 시설을 활용한 ‘긴급 돌봄’과 직장인 ‘가족돌봄휴가’ 사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