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제대응 비판에 최선 다해야···대면접촉 선거운동 중지

[중앙뉴스=박광원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확진 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25일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정부를 향해 기존 대응을 넘어서는 강력한 대책을 요청했다. 민주당은 이날 하루 방역 작업을 위해 국회가 폐쇄되자 원내대책회의 등 예정된 공식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코로나19 대응 발언하고 있는 모습.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코로나19 대응 발언하고 있는 모습.

이날 더불어민주당은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이인영 원내대표, 이낙연 코로나19재난안전대책위원장, 이해찬 대표,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참석해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고위 당정청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는 민주당이 '국회 밖 비상근무체제'를 갖춰 코로나19 대응의 '골든타임'을 실기하지 않겠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낙연 공동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당정청 협의회에서 감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관련법이 허용하는 최대한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비상상황엔 이전과 다른 비상한 각오로 선제적·창의적 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며 "국민 불안과 불편을 최소화할 과감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와 관련 이인영 원내대표는 국회가 이같은 일이 있어 아까운 시간을 허비해 송구스럽다고 했다.

대구 지역 공동선대위원장인 김부겸 의원은 전날 국회 본회의 취소에 앞서 언론에 배포한 대정부질문 자료에서 대구·경북 지역을 비하하고 조롱하고 혐오하는 발언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재난이 닥친 이웃에게 사람으로 할 짓이 아니다"라며 "자제를 간곡히 당부한다고 말했다.또한 김 의원은 코로나19 등 악재가 겹치며 경제 상황이 어려워지는 것과 관련, 정부 정책에 대한 자성론을 펴기도 했다.

김 의원은 정부는 선의를 갖고 최저임금 인상을 추진했으나, 그 결과는 당혹스럽다며 가장 열악한 비정규직, 일용직, 알바 노동자와 자영업자·소상공인 사이에 이해 갈등이 벌어졌다. 약자 사이에 전개되는 비극적 현실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4.15 총선 후 분권형 개헌 논의를 시작할 것을 정부와 민주당에 요청하고, 현재 대통령 중심제와 승자독식의 선거제도에 기반한 양당제가 사회적 가치의 배분을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심재철 원내대표와 전희경·곽상도·송언석 의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검사 결과 25일 '음성' 판정을 받았다.성일종 의원은 전날 자진해서 병원 검사를 받고 자가 관리에 들어갔다.

황 후보는 당 대표이자 우한 코로나19 특위 위원장으로서 당 대책을 관장하는 등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고밝히고, 현장 점검 위주로 차분하게 일정을 소화하며 주민들의 목소리를 청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한민수 국회 대변인이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코로나 19 관련 긴급 브리핑을 하고, 관련해서 25일 오후 6시부터 26일 오전 9시까지 국회 본청과 의원회관을 폐쇄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