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번째 사망자는 호흡부전 호소했어
경기도 신천지 과천본부 강제진입
당정청 대응책 핵심은 돈 풀기와 집회 관리
미래통합당 의심자 모두 음성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대한민국 전체가 비상이다. 사망자는 9명에 이르렀고 확진자도 900명 가까이 된다. 당정청은 긴급 대책을 내놨고 국회도 방역에 돌입했다. 

대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나온 19일 오후 대구시 중구 경북대학교 병원에 긴급 이송된 코로나19 의심 환자가 도착하고 있다. 2020.2.19
지난 19일 오후 경북대학교 병원에 긴급 이송된 코로나19 의심 환자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①9번째 사망자는 ‘칠곡경북대병원’에서 호흡부전 호소
당국에 따르면 25일 새벽 3시 즈음 칠곡경북대병원에서 치료 중이던 여성 확진자가 급성 호흡부전으로 사망했다. 이틀 전 입원한 환자는 폐렴 증세를 보여 24일 검사를 실시했고 확진 판정을 받았다. 환자의 죽음에 미친 코로나의 영향은 파악 중이다. 

그동안 코로나는 감염 속도와 전파성이 높더라도 치사율이 2% 밖에 안 돼 치명적이지 않다는 인식이 있었는데 9명을 죽게 만들었으므로 이제는 그런 믿음도 깨졌다. 고령에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던 확진자가 면역력 약화로 사망한 경우가 다수지만 3번째 사망자는 1979년생 40대 초반 남성이다. 코로나로 인해 건강한 사람도 사망에 이를 수 있다는 공포감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일단 25일 정오 기준 코로나 현황은 아래와 같다.

Ⓐ확진자 893명 
Ⓑ사망자 9명 
Ⓒ중증 환자 16명(2명 인공호흡기+14명 산소마스크) 
Ⓓ의심환자 3만5823명 
Ⓔ검사 중인 사람 1만3273명 
Ⓕ음성 판정 2만2550명 
Ⓖ완치 22명 

Ⓓ는 3가지 경우를 말하는데 △중국 방문을 했거나 확진자와 밀접 접촉을 한 뒤 2주 이내 발열 또는 호흡기증상이 있거나 △의사의 소견에 따라 감염증이 의심되는 사람 △중국 외 아시아 국가를 방문한 뒤 2주 이내 증상이 있는 자 등이다.

지역별 확진자는 △대구 499명 △경북 231명 △경기 42명 △서울 33명 △부산 32명 △경남 22명 △광주 9명 △강원 7명 △대전 3명 △전북 3명 △충북 3명 △제주 2명 △울산 2명 △인천 2명 △세종 1명  △충남 1명 △전남 1명 등이다. 

②경기도 ‘신천지 과천본부’ 강제진입 작업 돌입
경기도는 이날 오전 신천지 명단을 확보하고 역학조사를 실시하기 위해 ‘신천지 과천총회본부’에 강제 진입했다. 경기도는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오전 10시30분 과천시 제일쇼핑 4층에 위치한 과천총회본부 안으로 강제 진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여기에는 역학조사관 2명, 공무원 40여명, 경찰과 소방대원들이 투입됐다. 신천지 측은 23일 오후 입장문을 내고 당국의 방역 작업에 최대한 협조하고 있다고 항변했지만 경기도는 전체 교인 명단을 제출해달라는 요구를 신천지가 거부해서 강제 진입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근처 당사에서 열린 당정청 회의에 마스크를 쓰고 참석하고 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③당정청 대응책 마련 ‘돈 투입+집회 대응책’
당정청이 이날 아침 급하게 모였다. 안 모일 수가 없다. 코로나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서인데 결과적으로 아래와 같은 사항들이 논의됐다.

△대구경북 지역을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으로 지정하고 최대한의 봉쇄조치 시행 △감염병 예방관리법 및 검역법 등의 입법 개정 추진 △코로나 극복을 위한 종합 패키지 대책 이번주 안에 발표 △2차 예비비 확보 △코로나 전용 추가경정예산안(추경) 편성 △추경이 국회 상황으로 어렵다면 대통령의 긴급재정명령권 검토 △마스크 수급 안정을 위해 하루 생산량의 50%를 공적 루트로 공급(농협·우체국·지자체) △마스크 수출 물량은 하루 생산량의 10% 제한 △대중 집회 관리방안 마련

당정청은 어떻게든 별도의 재정을 마련해서 대구경북 지역의 부족한 의료 인프라에 투입하고, 중소기업과 자영업자들에 대한 특별 지원을 집행하고, 수출기업의 리스크를 풀어갈 계획이다. 특히 임대료로 고통받는 자영업자를 위한 임대료 인하 및 건물주의 세제 혜택도 고려하고 있다. 

집회시위 및 오프라인 행사는 웬만하면 연기 또는 취소를 권고하고, 온라인을 통해서 대면을 최소화하고, 여행력 있는 대상 및 유아·노인·임신부·만성질환자 등의 행사 참여를 제한하고, 집회 자체에 대한 준비와 개최까지의 단계별 대응책을 마련하고, 지자체 공무원의 집회 참가 제지를 위해 경찰관 직무집행법상 지원 방안을 찾고, 집회 참가자의 무사 귀가를 유도하고, 정당한 공무집행을 방해하는 경우 현행법 체포 등 엄정한 대응을 추진하고, 지자체의 집회 금지 방침에도 집회 강행시 경찰의 사법조치를 가능하도록 했다.

국회에서 방역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에서 방역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④국회도 멈춰 세운 ‘코로나’ 미래통합당 사람들 모두 ‘음성’
정말 다행스럽게도 국회의원들은 모두 음성 판정이 나왔다. 심재철 원내대표와 곽상도·전희경·김무성·송언석 등 미래통합당 의원들이 이날 오전 코로나 검사 결과 음성 판정을 받았다. 김재원 정책위의장과 성일종 의원은 곧 검사 결과를 받게 된다. 

이들은 지난 19일 곽 의원 주최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했는데 그때 하윤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회장과 대면하고 접촉했다. 하 회장은 22일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 그에 따라 황교안 대표 등 통합당 당직자 일체도 2차 감염이 우려됐지만 다행히도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당장 통합당은 예정된 정치 일정을 재개했다는 입장이지만 코로나 감염 공포를 직접 겪은 만큼 조금 조심스럽다. 어차피 전국적으로 선거운동 자체가 위축되고 있고 총선 연기론도 나오고 있다. 다만 2월 임시국회가 진행 중이었기 때문에 코로나 대응을 위한 국회 의사일정을 바로 재개할 계획이다.

한편, 문희상 국회의장은 어제(24일) 오후부터 26일 아침까지 국회 청사를 24시간 폐쇄하고 긴급 방역을 하기로 결정했다. 국회도서관을 비롯 국회 부속기관도 모두 마찬가지이고 국회 참관도 일시 중단됐다. 또한 감염 의심자를 신속히 격리 조치하기 위해 국회 각 건물 1곳씩 총 6곳에 별도의 격리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