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단 회의 공식 기구화 주요 경영·정책 논의
조원태·김창범·하현회·이인용 등 비상근 부회장 선임

손경식 회장(사진=CJ그룹 제공)
손경식 회장(사진=CJ그룹 제공)

[중앙뉴스=김진수 기자]코로나19 사태로 기업 환경이 어려움 속에서 손경식 CJ그룹 회장이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 회장을 2년 연임하기로 했다.

경총은 25일 서울 소공동 조선호텔에서 51회 정기총회를 열고 손 회장 연임안과 2020년도 사업계획안 등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경총에 따르면 이날 손 회장은 회장단 추대 및 회원사 만장일치로 회장직을 2년 연임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회장단은 손 회장이 2018년 3월 취임 후 노동·경제·경영 등 기업활동 전반의 이슈에 대응하는 경제단체로서 역할을 정립해 경총의 위상을 높였다고 평가하고, 총회에서는 김용근 상근부회장을 비롯한 비상근 부회장(총 24명) 20명과 감사 등 임원이 회장 추천을 거쳐 재선임됐다.

그리고 대표 변경이 이뤄진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 한화솔루션 김창범 부회장, 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 삼성전자 이인용 사장 등은 신규 비상근 부회장으로 선임됐다.

이날 총회에서는 '회장단 회의 공식 기구화' 등 정관 개정안도 의결됐다. 경총은 그동안 회장단 회의가 비공식으로 운영돼 결정 사항의 법적 효력이 제한된다는 지적에 따라 회장단 회의를 정관상 공식 기구로 규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회장을 의장으로 한 회장단 회의에서는 신임 회장 후보 추천, 임원 선임 관련 협의, 주요 경영과 정책 사항에 대한 의견수렴, 협회를 대표한 대외활동 수행, 그 밖에 의장 상정 사항 등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손경식 회장은 창립 50주년을 맞아 종합경제단체로서의 역할과 위상을 확실하게 정립해 나가겠다면서 경총 회장으로서 기업의 도전과 혁신 노력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손 회장은 총회 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재개가 힘든 상황인데 정부의 대응이 어떤지 묻자 "정부가 잘 대응할 것으로 본다"고 신뢰를 표했다. 그는 정부가 열심히 대응해줘서 지난주까지 좀 잡히는 느낌이었는데,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심각해져서 걱정이라며 살개 어려운 속에서도 모두가 힘을 합쳐서 (노력하고) 정부가 잘 대응해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