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난 극복 단결 강조
3.1운동 정신
일본 언급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3.1운동 자체가 일본 제국주의로부터 초래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몸부림이었다. 문재인 대통령 입장에서 타이밍상 3.1운동의 메시지를 코로나19 극복에 맞출 수밖에 없다. 그 대신 수면 아래로 들어간 남북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량이 현저히 줄었다.

문 대통령은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배화여고에서 열린 삼일절 101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비상한 시국에 삼일절 기념식을 열게 됐다”며 “매년 3월1일 만세의 함성이 우리에게 용기를 줬다. 오늘의 위기도 온 국민이 함께 반드시 극복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국민 모두가 방역의 주체다. 서로를 신뢰하며 협력하면 못 해낼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3.1운동 101주년을 맞아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 메시지를 강조했다. (사진=청와대)

3.1운동은 우리 민족의 위기 극복과 단결을 상징하는데 문 대통령 역시 “1950년 한국전쟁의 참화 속에서도 외환위기가 덮쳐온 1998년에도 지난 100년간 우리는 단 한 번도 빠짐없이 3.1 독립운동을 기념하며 단결의 큰 힘을 되새겼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 후베이성) 우한 교민을 따뜻하게 맞아 준 아산·진천·음성·이천 시민들과 서로에게 마스크를 건넨 대구와 광주 시민들, 현혈에 동참하는 국민들께 경의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2일 자정을 기준으로 코로나 확진자는 3736명이고 사망자는 21명에 이른다.

문 대통령은 “위기경보를 최고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전방위로 대응하고 있다”며 “비상경제시국이라는 인식으로 경제 활력을 살리는 데에도 전력을 다하고 있다. 민생경제 종합대책도 신속히 실행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게 부담스럽고 실제 다중 집회를 기피하는 형국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문 대통령 입장에서 3.1운동 정신을 강조하고 싶었을 것이고 그래서 취소 여론이 있었음에도 야외 기념식을 강행한 것으로 보인다.

일본에 대한 언급은 어떻게 이뤄졌을까.

문 대통령은 “일본은 언제나 가장 가까운 이웃”이라며 “중국과 일본, 가까운 동남아 국가들과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친일잔재 청산은 친일은 반성해야 할 일이고 독립운동은 예우받아야 할 일이라는 가장 단순한 가치를 바로 세우는 일”이라며 “과거를 잊지 않되 우리는 과거에 머물지 않을 것이다. 일본 또한 그런 자세를 가져주기 바란다”고 발언했다.

과거사와 한일관계를 분리해서 대응하겠다는 기존의 투트랙 기조에서 나아가 대일본 유화 메시지를 냈다고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