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장섭 기자]정부가 새해 벽두부터 젊은이들의 채용을 위한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했다.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이번 행사에는 165부스에 141개 기관이 참여했다.

<중앙뉴스>는 지지난달(1월) 8일과 9일, 강남구 양제동 AT센타에사 진행된 "공정사회 투명채용" 참 인재를 담다라는 주제로 열린 "2020년 공공기관 일자리 박람회"장을 찿아 올 한해 정부가 운영하는 공공기관들의 채용계획을 분야별로 쪼개어 소개한다.

이번행사를 기획한 관계자는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장을 마련하여 모든 구직자들에게 공정하고 투명한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제공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덧붙여서 이번 행사를 통해 공공기관의 채용효과를 극대화 하고, 공공기관 일자리 창출 및 공정 사회 실현에 맞는 채용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있다고 전했다.

행사장을 찿은 청춘들은 개막식을 포함해 선배들의 "공공기관 취업성공 이야기"를 청취하기도 하고 그동안 궁굼했던 공공기관의 인사제도와 절차,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취업 전략을 세우기 위한 인사담당자와의 "토크콘서트" 시간도 가졌다.

NSC 특별 강연에서는 능력중심채용모델을 바탕으로 "블라인드"채용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도 마련됐다. 이외에도 공공기관의 취업을 준비하는 청춘들에게 자소소 작성 요령과 면접 등 다양한 분야를 효과적으로 준비하는 방법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모의토론 면접도 진행됐다. 블라인드 채용 도입 이후 주요 공공기관에서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는 토론 면접을 사실처럼 메인무대에서 펼쳐보이기도 했다.

'주식회사 에스알(SR)'이 모집하는 인원은 정규직 일반 채용으로 모집인원은 전일제(신입) 26명과 경력 16명이다.(사진=윤장섭 기자)
'주식회사 에스알(SR)'이 모집하는 인원은 정규직 일반 채용으로 모집인원은 전일제(신입) 26명과 경력 16명이다.(사진=윤장섭 기자)

▲[SOC 분야] #주식회사 에스알(SR)
 
주식회사 에스알(SR)은 상법에 의해 2013년 6월 주식회사로 설립된 이후 2018년 2월 기타공공기관, 2019년 2월 준시장형 공기업으로 변경 지정되었으며, 고속철도를 운영하는 철도운송사업과 연계운송사업 및 관광사업 등 부대사업 업무를 수행하며 최고의 고속철도 운영사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다.

주무기관은 국토교통부다. 주식회사 에스알(SR)은 설립 당시 사명은 수서고속철도주식회사였으나 2014년 6월 10일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하였다. 수서평택고속선을 경유하는 수서발 고속철도를 운영 중이며, 캐치프레이즈로 Supreme Railways와 Safety, Reliable을 표방한다.  

주식회사 에스알(SR)의 주요업무는 다음과 같다.

○수서고속철도 수서역, 동탄역, 지제역 역무 관리 및 시설 유지보수운영
○철도운송사업과 연계운송사업, 관광사업 등 부대사업 등이다.

본사는 서울시 강남구 광평로 281번지다.

이번에 '주식회사 에스알(SR)'이 모집하는 인원은 정규직 일반 채용으로 모집인원은 전일제(신입) 26명과 경력 16명이다.

모집부문은 #사무, #영업, #전산 등이다.

정규직 일반채용의 전일제의 연봉은 34,000천원 수준이며 성과급은 별도다. 합격자들의 근무처는 수서와 부산, 광주다. 다만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공기업들이 신입사원의 채용에 다소 변동이 있을 수 있다.

에스알(SR) 인사팀장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전형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변동은 없으나 만일 변동사항이 있으면 공지하겠다고 했다.

전형절차에서 전일제의 경우 ①원서접수는 2020년 3월이며 ②서류전형 역시 2020년 3월이다. ③2차 필기시험은 2020년 4월이다. ④3차 면접시험과 신체검사 및 신원조회도 4월이다. #2차 채용은 경력직 채용 미달 시 6월부터 같은 방식으로 진행한다.

제출서류는 다음과 같다. ①입사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②입사지원서에 기재한 경력사항. 자격사항 등의 증빙서류(해당자), ③취업지원대상자 증명서(해당자), ④장애인증명서(해당자)등이다.

기타 우대사항은 ①취업지원대상자, ②장애인, ③지원부문 직무관련 자격증 소지자 등이다. 

▲고졸자 채용

고졸자 채용은 전일제 신입 4명이다. 모집부문은 사무와 영업이다. 고졸자 전일제의 연봉은 31,000천원 수준이다.(성과급 별도) #근무처는 서울과 경기다.

전형절차에서 전일제 ①원서접수는 2020년 3월, ②서류전형 역시 2020년 3월이다. ③2차 필기시험은 2020년 4월이다. ④3차 면접시험과 신체검사 및 신원조회도 4월이다.

제출서류는 다음과 같다. ①입사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②보훈. 장애인 관련 서류(해당자), ③자격증 사본(해당자)등이다.

기타 우대사항은 ①국가보훈대상자, ②장애인, ③지원부문 직무관련 자격증 소지자 등이다. 

▲ 체험형 인턴 부분

'주식회사 에스알(SR)'은 체험형 인턴 부문에도 약 24명을 모집한다.

채용시기는 2020년 5월~7월, 10월~12월이다. 직무내용은 사무와 영업이다. 전형절차는 4월에 원서를 접수받아 당월인 4월에 서류전형을 실시한다. 면접시험도 4월이다.

 신체검사 및 신원조회는 5월이다.

#상기 채용일정 및 인원은 기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