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색은 고흐가 사랑한 마지막 색채였다
고흐는 고갱을 가리켜 그놈이 날 싫어하는게 틀림없어, 나를 꼭 원숭이처럼 그려놨어 라고
'아틀리에의 침실'은 그가 오랫동안 열망하던 노란 집에 살게 된 것을 기념한 작품이다

“그림 속에서 마음을 달래주는 느낌을 받게 된다면, 나를 먹여 살리느라 너는 늘 가난하게 지냈겠지. 돈은 꼭 갚겠다. 안 되면 내 영혼이라도 주겠다.“-동생 테오에게 쓴 편지 중에서

'고흐'는 그토록 갈망하고 꿈꿔 오던 아를르에서 고갱을 기다렸다.(자료=김종근 교수)
'고흐'는 그토록 갈망하고 꿈꿔 오던 아를르에서 고갱을 기다렸다.(자료=김종근 교수)

'고흐'는 그토록 갈망하고 꿈꿔 오던 아를르에서 고갱을 기다렸다.

여기 <폴 고갱의 의자> 작품은 그만이 알고 있는 햇볕과 따뜻함을 나타내는 노랑색과 우정의  불꽃으로서 상징적인 색채의 그림이었다.

폴 고갱의 의자(자료=김종근 교수)
폴 고갱의 의자(자료=김종근 교수)

8월 고흐는 동생 테오에게 이렇게 썼다.  “이제 나는 우리 둘만의 작업실에서 고갱과 함께 살고 싶다, 해바라기만으로 이 작업실을 꾸미고 싶다.” 그러나 고갱과 오래 같이 작업하고 싶었던 간절한 그의 꿈은 오래 가지 않았다.

서로 초상화를 그려 주고 받으면서 고갱의 그림 속 고흐 자화상은 멍한 표정과 시들어버린 꽃 표현에 고흐는 몹시 못 마땅해 했다. 이 불만을 고흐는 동생에게 보낸 편지에서 고갱을 가리켜 "그놈이 날 싫어하는게 틀림없어 나를 꼭 원숭이처럼 그려놨어 "라고 편지에 썼다.

고흐의 초상화(자료=김종근 교수)
고흐의 초상화(자료=김종근 교수)

이후 빈번한 다툼에서 드디어 1888년 12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 고갱은 고흐의 노란 집에서 도망쳤다.

마침내 노랑색의 해바라기와 돌이킬 수 없는 고갱과의 결별만을 남겼을 뿐이었다, 고흐는 귀를 짜르고. 그림을 그리는 그의 표현과 묘사법은 독특하였다.

고흐는 스스로 말하길 “ 나는 눈으로 본 것을 정확하게 그리기 위해 애쓰기 보다 , 다양한 색을 마음대로 사용하여 나 자신을 그리려 한다.”고 고백했다. 그 다양한 색 가운데 그가 가장 열중한 색채가 바로 노랑색이었다.

<시인의 정원> <자화상> <노란 집> <농부가 있는 밀밭 > <까마귀 나는 밀밭>  <파이프가 놓인 의자 > < 노란 배경을 한 붓꽃 화병> 등 수 많은 작품들이 모두 노랑색을 필요로 했다.

그러나 그가 처음부터 노랑 색을 찾아간 것은 아니다.

그의 궁핍했던 고향 누에넨 풍경과 <감자 먹는 사람들>에서 보이는 어두운 색조와 강한 색채들은 파리를 거쳐 아를르에 정착하기까지 그의 정신적인 흐름과 함께 색채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그는 비록 젊음을 상실했지만 젊음과 신선함이 담긴 그림을 그릴 수 있다”고 확신 했던 것처럼 그의 <아를르의 밀밭>과 <추수 >작품들은 색채와 빛의 처리에서 신선한 그림이었다. 

그의 작품 속에 노랑색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외부는 노란색, 내부는  흰색으로 칠해진 빛이 잘 드는 집을 월세 15프랑(약4500원 정도)에 빌려 쓰기 시작한 아를르 시절이 절정에 이른다.   
35살의 나이인 그는 스스로 다른 화가들과 구별되는 색채를 창조할 수 있는 화가가 될 수 있을지 고민했다.

“작은 식당에 살면서 썩은 이를 악물고 그림을 그리며, 창녀촌에나 드나드는 나 같은 화가를 상상할 수가 없다.”고 스스로 자학했지만 그는 화가 공동체의 꿈을 안고 오로지 그림으로 이 역경을 극복하려 고뇌했다. 
그해 10월에 그린 고흐의 노랑색이 그득한 <침실>은 노란 집에서의 행복했던 시절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작품으로 자신이 그린 최고의 명작이라고 했다.

이즈음 그는 일본의 우끼요에(한국의 민화 같은 일본의 대중화)를 발견하면서 그 속에서 원색적인 색채와 강렬한 선의 영향에 힘입어 놀랍도록 아름다운 작품들을 만들어 내기 시작했다. 

모두가 그를 멸시하고 미치광이라고 등 돌렸지만 시인이자 미술평론가 알베르 오리에는 “지저분한 길과 추한 현실의 삶으로 뒤범벅 된 혼돈 속으로 되돌아온 순간......  찬란한 단조로움 ,...검은 색깔조차 모두 반들 반들  맑고 영롱했네! ” 이렇게 극찬하면서 그에게서 광기와 천재성을 발견했다.  

동료화가 피사로도 “이 사람은 미치거나 혹은 우리를 훨씬 앞질러 갈 것이다. 우끼요에 그림처럼 밝은 색으로 만들어 낸 것이다. 그가 발견한 노랑색의 승리 이었다.  

<씨뿌리는 사람이 서 있는 밀밭과 석양>은 그러한 황금색의 모습을 가장 잘 나타내는 작품이며 <프로방스의 낟가리> <아를르 식당의 실내>등도 그가 살던 아를르의 노랑색 풍경이다.

그와 함께 공동체 생활을 꿈꾸었던 친구 고갱은 아를르를 “남불에서 가장 더러운 도시”라고 신랄하게 투덜댔지만 그래도 고흐는 동생 테오에게 보낸 편지 속에서, 여기서는 사람들의 마음 한 쪽에 깊은 속이 있고 병원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서 많은 우정을 발견한다고 기록했다.

고흐는 이 도시에 만족했다. 그가 오래 전부터 찾고 있던 색깔의 효과를 얻어냈기 때문이다.

“빛깔이 여기서는 정말 아주 아름답다. 초록빛이 신선할 때에, 그건 풍요로운 초록빛이다. 북쪽 지방에서는 드물게 보는, 마음을 진정시키는 초록빛이다. 초록빛이 먼지에 싸여 다갈색이 되어도, 그것 때문에 흉해지지는 않는다. 그럴 때면 풍경은 모든 뉘앙스를 다 가진 황금빛 색조들을 지닌다. 초록빛 황금색, 노란 황금색, 분홍 황금색, 또는 구릿빛이나, 레몬색 노란 빛에서부터 흐릿한 노란 빛까지....”

이렇게 남불의 햇빛이 가진 능력과 섬세함의 발견은 20세기 전후에 활동했던 많은 예술가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다.

반 고흐는 이렇게 썼다. “...나는 미래와 현재를 위해 남불 지방의 존재를 믿는다.”고 한 그의 예언은 빗나가지 않았다.

한 주일에 다섯 점의 유화를 그리면서 완전히 지친 반 고흐는 자기의 침실을 그리겠다는 생각에 사로잡혔고 우선 빛깔은 “벽은 엷은 자줏빛으로 되어 있고”, “침대의 나무와 의자들은 버터빛 노란 색이고, 시트와 베개들은 아주 선명한 레몬빛 초록색이며” 침실 벽에는 고흐 자신과 여동생 윌의 초상화 그리고 일본풍 그림이 있었다.

자료=김종근 교수
자료=김종근 교수

사람들은 이 그림이 공간적으로 뒤틀렸다는 사실에서 벌써 고흐가 정신적으로 돌아버린 그림의 신호로 보려고 했지만 그에게 가장 만족을 준 것은 침실 이었다. 

이 <아틀리에의 침실>은 그가 오랫동안 열망하던 노란 집에 살게 된 것을 기념한 작품이다.

고흐는 설레는 마음으로 이 집에 입주했고 <유황빛 노란> 햇빛을 그림으로 표현하려는 희망이 가득했다. 물론 그는 이미 일본의 쟈포니즘(Japonism)이란 예술적인 마력에 빠져 있었다. 그는 이 작품이야말로 사물의 형식을 단순화 한 가장 이상적인 작품으로 생각했다. 
특히 이 작품에서 그는 남불에서 발견한 <채도 놓은 노란색>으로 방 분위기를 이어갔으며 이 작품으로 세 가지 버전에 작품을 만들어 냈다.

고흐에 색채의 변화는 색조가 더욱 밝아졌다. 초기 1885년 <감자먹는 사람들>의 어둡고 암울한 색채에서,1886년 파리에 인상파 화가들과 만나면서 <클리시 거리> 같은 작품에서는 밝고 빛나는 색조의 순색을 외광 회화에 접목 시켰다. 그리하여 그는 색채에의 환희와 개성이 노랑색에 있음을 증명해 보였다. 

무르익은 밀밭에서의 생동감 있는 노란색과 <별이 빛나는 밤> 에 빛나는 별에 사용된 색등이 바로 노란색이었다. 또한 노란집에 입주하기 전 카페에 살았던 그는 <저녁의 카페>라는 포럼 광장의 카페에  드나들면서 그곳 테라스와 카페 내부의 장면을 화폭에 옮겼다. 

고흐는 카페에  드나들면서 그곳 테라스와 카페 내부의 장면을 화폭에 옮겼다. (자료=김종근 교수)
고흐는 카페에 드나들면서 그곳 테라스와 카페 내부의 장면을 화폭에 옮겼다. (자료=김종근 교수)

벽면에 선명하고 붉은 색은 큰 촛대들의 레몬빛 노란색 점들과 대조를 이루었고, 이 모습은 별이 뜬 하늘의 푸른 색 위에 두드러진 카페의 노란 불빛을 더욱 부각 시키고 있었다.

그에게 노랑색이 절정으로 나타난 작품은 해바라기였다.(자료=김종근 교수)
그에게 노랑색이 절정으로 나타난 작품은 해바라기였다.(자료=김종근 교수)

그에게 노랑색이 절정으로 나타난 작품은 해바라기였다. 고흐의 상징인 해바라기는 1888년 8월28일 보낸 편지에서 더욱 단순한 기법으로 해바라기를 그리고 있다고 썼다.

오랫동안 고흐가 남긴 열점의 해바라기에서 극도의 단순미와 노랑색의 열정을 발견한 사람들은 없었다.

노란색으로 가득한 해바라기는 고흐가 아를르에 도착한 1888년 가을 고갱의 충고로 처음 시작 되었다.

그는 캔버스 세 개를 동시에 시작했다. 첫 번째는 초록색 화병에 꽂힌 커다란 해바라기 세 송이를 그린 것인데, 배경은 밝고 크기는 15호. 두 번째도 역시 세 송이인데, 그 중 하나는 꽃잎이 떨어지고 씨만 남았다. 이건 파란색 바탕이며 크기는 25호. 세 번째는 노란색 화병에 꽂힌 열두 송이의 해바라기이며, 30호 크기이다.
꽃은 아주 정확하게 그렸지만 덧칠한 색과 격렬한 몸짓의 꽃잎 , 밝은 파란색 배경의 꽃잎 등이 단순한 해바라기만을 의미하지는 않았다.

“해바라기”는 단순한 꽃이 아니라 반 고흐의 “강렬한 노란 색조”이며, “영원히 강한 태양”과 그 불타는 햇살을 그림으로 그린 상징이다. 빈센트는 이 햇빛을 찾으러 아를르에 왔고, 거기에서 자신을 불태웠으며 “해바라기” 시리즈가 그 결실이었다.

오늘날 이 그림들은 모든 것을 넘어서서, 색채의 추구와 형태, 색채의 결합에 대한 명백한 상징이 되었다.

그는 다음과 같은 묘사로 이 점을 명시했다. “노란 바탕 위에 노란 꽃병 속에 있는 노란 꽃”. 오래 두고 배합된 단색의 조화는 공간을 정복했는데, 이것은 “남불 지방을 온통 노랗게, 온통 주황빛으로, 온통 유황색으로 만든 화가” 몽띠쎌리를 생각하며 만들어진 조화였다는 것이다.

노랑 “ 그것은 어떤 감동을 암시하는 색깔이다...”  “씨 뿌리는 사람”은 밋밋한 색조의 노랑과 보라의 조화 이었다면 “밤의 카페”의 빨간 색과 초록의 조화에 고흐는 노랑색을 첨가했다.

“카페의 테라스”에서는 그가 노란 색과 주황색과 파란 색의 대조에서 오는 균형에 도달 했고 “별 있는 밤”에서는 엄밀하고 세심한 색채의 작업으로 주황색과 연보라가 적절하게 배치되어 노란색을 반짝이게 했다.

그는 모델 없이 그림을 그리는데 익숙했지만 , 모델이 없으면 작업을 할 수 없다고도 했다.

바로 <씨뿌리는 사람>은 그가 가장 존경한 바르비종파의 화가 쟝 프랑수아 밀레의 <씨뿌리는 사람>에서 그 이미지를 차용 했다.

그는 과장 된 색채 즉 노란색의 태양과 하늘 ,파란색과 자주색의 밭이 있는 장면으로 바꾸어 표현했다.  비록 죽을 때 까지 오직 단 한 점<붉은 포도밭 >이 400프랑(6만원 정도)에 팔렸지만 그는 결코 외롭게만 살다 간 것은 아니었다.

고흐는 죽을 때 까지 오직 단 한 점 "붉은 포도밭 "이 400프랑(6만원 정도)에 팔렸지만 그는 결코 외롭게만 살다 간 것은 아니었다.(자료=김종근 교수)
고흐는 죽을 때 까지 오직 단 한 점 "붉은 포도밭 "이 400프랑(6만원 정도)에 팔렸지만 그는 결코 외롭게만 살다 간 것은 아니었다.(자료=김종근 교수)

그의 그림에 너무 감탄한 툴루즈 로트렉은 고흐 초상화를 그리기도 했고 ,그를 비판하면 결투를 신청하는 아주 의리 있는 화가도 있었다.

그러나 몇 해전 고흐의 대표작이자 세계에서 가장 비싼 값으로 구입한 “14송이의 해바라기” 작품이 가짜라는 주장이 제기되어 세계적으로 파문을 일으킨적도 있었다.

이 그림은 안전 화재해상보험 회사가 창립 100주년 사업으로 1987년 뉴욕의 크리스티의 경매에서 2475만 달라에 구입, 현재 야스다 간사이 미술관이 자랑하고 있는 애장품이었다. 

고흐는 이 해바라기를 고갱이 원해 한 점 더 똑같이 그려 그의 그림과 바꿨다. 이듬해 그는 “14송이의 해바라기”를 두 점 똑같이 그렸는데 이 작품들은 현재 런던 내셔날 갤러리와 암스테르담 고흐 미술관에 각각 소장 되어있다. 

어쨌든 고흐는 진정한 화가는 캔버스를 두려워하지 않는다며 그림에의 열정을 멈추지 않았다. 동생 테오에게는 “그림 속에서 마음을 달래주는 느낌을 받게 된다면, 나를 먹여 살리느라 너는 늘 가난하게 지냈겠지. 돈은 꼭 갚겠다. 안 되면 내 영혼이라도 주겠다.“ 고 동생의 헌신적인 뒷바라지를 잊지 않았다.

그의 노랑색에 대한 아를르의 열정도 고갱과의 귀 자른 사건으로 파급되면서 고흐는 가쉐 박사, 그리고 마지막 자살과 무덤이 기다리고 있는 파리근교의 오베르 쉬르와즈로 가야만 했다.

고흐가 마지막 까지 작품을 그렸던 화실(자료=김종근 교수)
고흐가 마지막 까지 작품을 그렸던 화실(자료=김종근 교수)

오베르 쉬르 와즈는 파리에서 35Km 떨어진 아주 작고 조용한 마을. 그는 여기서 < 오베르의 교회>< 밀밭이 있는 풍경> 등 미친 듯이 많은 작품들을 남겼다 .그리고 그림에 실제 모델들이 대부분 다 이 근처에 있었다 . 

그는 이 오베르에서 하루에 3프랑 (약 500원) 씩을 주고 1890년 5월 20일에서 7월27일까지 약 70일간을 머물렀다. 이젤 하나와 침대 하나면 꽉 차는 2평 남짓한 작은 방에서 그는 하루에 한 점씩 불꽃같은 작품 70여 점을 남겼다.

오베르는 그가  “심각할 정도로 아름다운 곳” 이라고 했던 곳이다.
그러나 그는 그의 비극적인 죽음을 암시하는 <까마귀가 있는 밀밭> 의 작품을 자살하기 며칠 전 여기서 그렸다. 고흐가 이 청색과 노란색의 조화로 진정한 여름 “햇빛의 폭발” 앞에서 그는 어떤 한순간을 묵시적으로 드러내었다.

마침내 1890년 7월27일 권총으로 자살을 기도하고 숨을 거둔 것이다.

1957년에 커크 더글러스가 출연한 영화(자료=김종근 교수)
1957년에 커크 더글러스가 출연한 영화(자료=김종근 교수)

고흐가 죽은 뒤 오베르는 폴 세잔느, 까미유 피사로, 오노레 도미에 등 당대의 화가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장소가 되었으며. 1957년에는 커크 더글러스가 출연한 영화 「반 고흐의 뜨거운 삶」의 실제무대가 되기도 했다.

“태양과 햇빛을, 더 나은 표현이 없어, 나는 노란 색, 연한 유황빛 노란 색, 연한 레몬 색, 황금색이라고 밖에 부를 수 없다...” 던 고흐가 사랑한 마지막 색채였다.

사진=김종근 교수
사진=김종근 교수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