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 신년회에서 
스터디 모임과 현안 공동대응
민주노총 주도로 진보정당 5당 모여
민주노총에 정치활동 주문
지역 당원들을 만나다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좌파 단위들이 뭉치고 있다. 아직 통합을 말할 단계는 아니지만 아래로부터 진지하게 소통하고 있다. 노동당을 중심으로 함께 갈 수 있는 다양한 채널들이 생겼다는 의미다.

현린 노동당 대표는 지난 2월27일 오후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카페에서 기자와 만나 “좌파 단위들의 연대가 새로운 시작점이지만 나름의 결실을 맺었다”며 “2월7일 좌파 합동 신년회가 있었다. 변혁(사회변혁노동자당), 전선(현장실천사회변혁노동자전선), 노동당 세 단위 위주로 신년회를 합동으로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린 대표는 좌파 합동 신년회의 의미를 강조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현린 대표는 좌파 합동 신년회의 의미를 강조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신년회는 서울 중구 정동 레스토랑에서 열렸고 50여명이 참석했다.  

현 대표는 “각 당의 대표들이 인사하고 선배들이 인사하고 물론 현장에서 많이 보는 사이이긴 하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계시니까. 일단 우리 이제 같이 간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고 그 내용이 뭐냐. 사회주의를 제대로 하자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건배사는 무시무시했다. 자본주의 철폐 정도는 장난인 것이고 사회주의 혁명 이런 얘기도 나오고 제일 인기있었던 것은 사회주의 만세 삼창이었다”며 “더 이상 자본주의에는 희망이 없다. 그걸 신념으로 살아왔던 거니까. 그런 분들이 한 자리에 모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신년회가 특히 의미있는 이유가 있다.

현 대표는 “대표자들 외에 다른 성원들까지 같이 모인 것은 처음”이라며 “앞으로도 문서로 합의만 안 했을 뿐이지 (3개 그룹의 합동 전국 순회 당원간담회는) 거의 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의해야 할 점도 있다.

현 대표는 “안 그래도 민주노총(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에서 노동당과 변혁당이 교류를 잘 하는 것을 알고서는 두 당이 통합한다더라. 그런 얘기가 간부회의에서 나왔다고 한다”며 “아직 노동당 입장에서는 통합이라는 게 물론 할 수는 있지만 그 순서는 당원들과 먼저 합의가 돼야 하고 그래서 아직 통합을 기정사실화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친목만 도모한 것은 아니다. 구체적으로 △스터디 모임 △현안에 대한 공동입장 발표 등 앞으로 추진해볼 것들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다.

현 대표는 “좌파들이 취약한 부분들이 있는데 예컨대 국제정치 관련해서다. 재벌해체나 이런 얘기들을 하는데 구체적인 방법들 어떤 전략이 있을 것인지에 대해 같이 논의할 자리가 필요하다. 각 단위들로 거기에 전문 역량이 있는 당원이나 관심있는 당원들이 같이 모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안 대응에 대해서는 “대우조선(현대중공업 인수 국면) 같은 그런 현안들에 대해 좌파 단위들이 독자적으로 목소리를 내보자는 얘기가 있었다. 노동 현장도 마찬가지고 지역사회도 마찬가지고 사회주의자냐 아니냐에 따라서 해결의 방향이 다르다”며 “우리는 공공성을 극대화하고 국유화까지 얘기한다. 지역사회 입장에서는 당장 생활 보장만 되고 지역경제에 도움만 되면 만족하는 것일 수 있다. 좌파단위들의 요구를 정리할 필요가 있다. 그런 사업장과 현장을 중심으로 공동으로 하자는 것”이라고 풀어냈다.

2월13일 국회에서 원내외 진보정당들(정의당·민중당·노동당·녹색당·사회변혁노동자당)이 한 자리에 모였다. 한 뿌리였다가 흩어졌던 만큼 감정이 많은 정의당·민중당·노동당이 손을 맞잡은 게 인상적이었다. 물론 민주노총이 판을 만들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이날 민주노총은 5개 진보정당을 총선 지지 정당으로 정하고 101만여명의 조합원들이 이들 정당에 투표해줄 것을 방침으로 결정했다.

왼쪽부터 김태연 변혁당 대표, 이상규 민중당 대표, 김명환 민주노총위원장,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현린 노동당 대표, 하승수 전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현 대표는 “진보정당의 후보들이 국회에 많이 진입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자리였다”며 노동당 차원에서 “<노동자를 국회로 공동실천단>이라는 이름을 만들어서 민주노총이나 노동권을 중시하는 일반 국민이 함께 선거운동에 힘을 실어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결정적으로 노동당과 변혁당이 그 자리에 참석한 이유는 민주노총의 역할을 주문하기 위해서다.

현 대표는 “총선 이후 일상적인 노동자 정치사업들을 민주노총이 하겠다고 얘기한 것이고 (민주노총 내부에) 정치위원회라고 원래 있었다. 진보정당들이 민주노총과 같이 모여서 정치사업을 협의하고 진행하는 위원회가 있었는데 몇 년 동안 정지돼 있었다”며 “그걸 이제 재개하겠다는 약속도 있었다. 이런 걸 일상적으로 이어가자는 걸 요구하기 위해 참여했다. 각 당이 통합하고 이런 건 무리다. 각 당의 특성들이 있을텐데 민주노총 조합원들을 상대로 설득을 펼쳐야 한다. 그 안에서 선의의 경쟁 같은 걸 해나가야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여전히 민주노총 조합원들 사이에서도 거대 양당 중심의 정치활동이 지배적이다.

현 대표는 “예전에 한상균 전 위원장도 그렇고 현 김명환 위원장도 그렇고 현재 정의당·민중당·노동당·녹색당까지 당원수(5만2000명+6만명+1만3700명+1만1000명)를 다 합해도 15만명이 안 된다. 그런데 민주노총 조합원이 100만이 넘는다”며 “만약 그들이 진보정당 어느 당에라도 가입되어 있다면 진보정당 당원수가 이렇게 적을 수가 없다. 진보정당 전체 13만명의 당원들이 전부 다 조합원은 아닐 것”이라고 환기했다.

이어 “만약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결의해서 50만이든 그 절반이라도 진보정당 입당을 한다면 좋겠다”며 “(아직 민주노총은) 지지 정당 1순위가 더불어민주당이다. 심지어 2순위로 거론되는 곳이 과거 자유한국당이었다. 그만큼 노동자 정치교육이 민주노총 내에서 진행되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현 대표는 2월 한 달 동안 전국 곳곳을 순회했기 때문에 무척 길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현 대표는 “전국적으로 이동이 많았다. 강원도당 워크숍, 광주시당 대의원대회, 제주도당 대의원대회에 다 1박2일로 다녀왔다”며 “당내 조직 활동이나 좌파 단위 연대 활동에 대해서도 공유했다”고 전했다.

이어 “지역 조직을 재건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을 당에서 수립해주고 실천하면 어떻겠느냐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당원 대부분은 호의적이었다. 그걸 오프라인으로 하는 동시에 온라인으로는 <노동당에 바란다>라고 설문조사를 3월14일까지 하고 있다”며 “당에 지역 조직이나 의제조직 활동에 얼마나 참여하고 있는지 못 한다면 그 이유가 뭔지. 그런 걸 묻고 있는데 더 중요한 것은 당원들의 정치활동 영역이 좀 넓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현 대표는 “자꾸 국회나 지방의회만을 정치의 영역이라고 보지 말고 노동자 일터와 지역 시민사회의 영역도 정치 현장이다. 거기서 새로운 사업을 기획할 수도 있다”고 피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