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에 필요한 규제 해소 방안 및 예산 지원 노력

[중앙뉴스=박광원 기자]코로나19가 전세계로 퍼지면서 건강의 관심이 커저가고 있는 가운데, 16일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치료제TF 전문가 긴급 간담회 개최했다. 대한감염학회, 대한항균요법학회,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식약처,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등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타진하고,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규제 해소 방안 및 예산 지원 노력 뜻 모아한다는 것에 적극동참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코로나19 치료제TF 전문가 긴급 간담회 개최했다.(사진=허윤정 의원실)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코로나19 치료제TF 전문가 긴급 간담회 개최했다.(사진=허윤정 의원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이낙연 위원장, 이하 코로나19 국난극복위) 치료제TF(팀장 허윤정 의원)’는 전문가 긴급 간담회를 통해,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규제 해소 및 예산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허윤정 의원(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치료제TF 팀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현실적으로 볼 때 백신은 긴 임상실험 단계와 안정성을 고려해야 되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현실화는 쉽지 않아 보이지만, 치료제가 얼마나 빠른 기간 내에 성적을 낼 수 있는지 기대하고 있다”며, “오늘 긴급전문가 간담회, 이후 업체 간담회 등을 거쳐 국회가 해야 할 제도적, 정책적, 예산적 지원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회의에 참석한 코로나19 국난극복위 김상희 부위원장은 현재 국내외의 치료제 개발이 어느 정도 단계에 있고, 언제개발 가능하며, 조속한 치료제 도출을 위해 정부와 국회가 해야 할 일을 찾아내겠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이어 시작 된 전문가 간담회에는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과 식약처 서경원 의약품심사부장, 대한감염학회 김성한 서울아산병원 감염내과 교수, 대한항균요법학회 김남중 서울대학교병원 감염내과 교수,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엄승인 상무가 참석해 의견을 개진했다.

먼저 정부측 전문가로 참석한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은 국내외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치료제 연구 현황을 보고하며, 보건복지부 추경 예산을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코로나19관련 연구가 안정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고, 서경원 식약처 부장은 치료제 관련 연구의 신속심사를 위해 심사관 인원 필요성을 강조하며,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위한 신속심사 예산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학계 측 전문가로 참석한 대한항균요법학회 김남중 교수는 세계적 판데믹 에 따라 우리나라 중환자 급증에 대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발언했으며, 대한감염학회 김성한 교수는 “임상과 연구 영역에 코로나19라는 응급상황에 필요한 행정 규제를 해소할 대안이 필요하다며, “국가차원의 적극적 임상연구를 지원하는 행정 절차 간소화를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엄승인 상무는 혈액관리법 개정 등을 필요한 제도보완 및 치료제 도입에 우리 제약 업체들이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민관협력체계와 해외네트워크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허윤정 치료제TF 단장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오늘 논의를 통해 제기된 제안이 구체적인 정책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와 전문가와 지속 실무회의를 진행할 것”이며, 구체적인 규제개혁안과 예산안을 도출해내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전문가 긴급 간담회에는 허윤정 코로나19 국난극복위 치료제TF단장, 김상희 코로나19 국난극복위 부위원장, 이원욱 코로나19 국난극복위 총괄본부 부본부장, 윤일규 코로나19 국난극복위 의료진대책TF단장 등은 많은 의견을 제시하면서 치료제가 개발이 되어 많은 환자들이 치료가 되고 건강한 국민들이 불편함이 없이 사회 활동하기를 기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