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교 개학 4월6일로 연기
학습공백...원격 학습 체계적 운영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이 4월6일로 2주간 추가 연기됐다 (사진=신현지 기자)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이 4월6일로 2주간 추가 연기됐다 (사진=신현지 기자)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17일 교육부가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따라 오는 23일 유치원과 초·중·고교 개학을 4월6일로 2주간 추가 연기하기로 했다. 이로써 교육부는 총 3차례에 걸쳐 개학을 연기,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해 사상 첫 4월 개학이 현실화 되었다.

그동안 질병관리본부를 포함한 전문가들은 밀집도가 높은 학교 내에서 감염이 발생할 경우 가정과 사회까지 확산될 위험성이 높으므로, 통제범위 안에서 안전한 개학이 가능한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현 시점으로부터 최소 2~3주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정부도 아직 안심하기는 이르다고 판단, 이번 개학 추가 연기를 계기로 다시 한 번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국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한다며 개학 연기 후속조치를 다음과 같이 발표해했다. 

정부에 따르면 우선 개학 이후 감염증의 학교 내 유입 및 감염 차단을 위한 ‘학교방역 가이드라인’을 보완·배포하고 관계 부처의 협조를 얻어 유증상자 발생 시 활용할 보건용 마스크를 비축하고, 일반학생이 착용할 수 있는 면마스크 등을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학교 내에 적용하여 책상 재배치 및 급식 환경의 개선, 식사·휴식 시간 분리를 통한 학생 분산뿐만 아니라 교직원 활용 공간의 이격거리 확보와 소독제 비치 등 안전한 교육 환경을 조성한다.

개학 연기로 인한 학습공백 방지를 위해서는 원격 학습을 체계적으로 운영, 휴업 3주차(3.20.)까지 온라인 학급방을 통해 학습콘텐츠, 일일학습을 안내하는 등 온라인 학습 여건을 마련, 휴업 4주차(3.23.) 이후로는 휴업 종료 후 교육과정 운영에 대비하여 교사는 다양한 교과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피드백 등을 통해 온라인 수업의 효과성을 높인다.

또 긴급돌봄 위한 ‘돌봄아이디어’ 코너를 신설하고, 돌봄 참여 학생의 중식 등 긴급돌봄을 우선 지원, 교육공무직원 중 조리원 등 방학중 비근무자에게 대체 직무를 부여할 예정이다.

특히 교육부는 개학 연기에 따른 후속조치에 시‧도교육청과 학교에 4주차 이후의 휴업일(10일)을 법정 수업일수(초중등 190일, 유치원 180일)에서 감축하도록 권고하고, 감축한 수업일수에 비례하여 수업시수의 감축을 허용할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는 “신학기 개학이 총 5주간 연기됨에 따라서 법정 수업일수를 감축하고 수업시수도 줄일 것"이라며 "장기간의 고교 개학 연기 상황을 감안해 교육부는 실현 가능한 대입 일정 조정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휴업이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학습결손, 돌봄공백 등이 발생하지 않고 개학 후 정상적인 학교로의 복귀를 위해 제반사항들을 촘촘하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코로나19 미성년(19세 이하) 확진자는 16일 0시 기준, 517명이며, 0∼9세 85명, 10∼19세 432명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