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교육과학기술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는 7. 24.법무부 대회의실에서 ‘사이버질서 정책협의회’를 출범시키고 제1회 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날 협의회에는 법무부 기획조정실장, 교육과학기술부 평생직업교육국장, 행정안전부 정보화기획관,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정책관, 방송통신위원회 네트워크정책국장 등 5개 부처 위원들이 참석하였다.

지난 5. 18. 5개 부처는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사이버질서 관계자 1,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아름다운 사이버세상 만들기 한마당’ 행사를 개최하여, ▲ 정책공조와 공동캠페인에 합의하고, ‘사이버질서 확립 원년’을 선포, ▲ 정부부처의 사이버문화 창달과 사이버질서 확립에 대한 의지를 천명하는 ’아름다운 사이버세상을 위한 공동선언‘을 채택, ▲ 포털업체를 포함한 인터넷기업협회, 학술단체, 유관단체 등 많은 민간단체와 공동협력 체제를 구축하였다.

지난 ‘아름다운 사이버세상 만들기 한마당’ 행사 이후 5개 부처는 실국장·과장급 간담회, 과장급 실무협의를 거쳐 ’아름다운 사이버세상을 위한 공동선언‘의 구체적 추진을 위한 ’정책협의회‘ 발족을 준비하였다.

제1회 ‘사이버질서 정책협의회’는 첫째,‘‘사이버질서 정책협의회’ 구성·운영 방안’을 논의하여 정기적으로 정책협의회와 실무협의회를 개최, 향후 긴밀한 정책협조와 협력을 해 나가기로 하였고, 둘째, 7월 23일자로 개정·시행된 ‘통합저작권법’과 관련하여 개정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앞으로 저작권 보호를 위한 단속과 인식제고를 강화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셋째,‘교과용 도서에 ‘사이버질서 등 정보윤리’ 강화방안’을 논의하여 정보윤리 관련 내용을 각종 교과용 도서에 보다 내실있게 반영해 나가기로 하였다.

협력체제 강화와 민관 공동캠페인의 체계적 전개를 위해 ‘사이버질서 정책협의회’를 5개 부처 사이버질서 담당 실국장으로 구성하되, 정기회를 매 분기 1회, 임시회를 수시 개최하기로 했다.

‘사이버질서 실무협의회’는 5개 부처 사이버질서 담당 과장으로 구성하여 ‘정책협의회’를 보좌하되, 정기회를 매월 1회 개최한다.

교육, 홍보, 공동캠페인 참여, 기타 자문을 위하여 ‘정책협의회’에사이버질서 관련 학계, 언론계, 협회 등 사회 각계의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인사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