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위성정당화
연합정당 흐름 붕괴
미래당 회의적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원외에서 연합정당 테이블에 가장 적극적이었던 미래당이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위성정당으로 전락한 ‘더불어시민당(시민당)’에 대해 해산을 촉구했다. 

오태양 미래당 공동대표는 20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오피스 공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2주간 제 정당 및 시민사회와의 교섭에 최선을 다했으나 한계 상황에 직면했다”면서 입장문을 낭독했다. 

오 대표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사과하라”며 “민주당은 마치 연합정당 통합과 소수정당과의 추가 교섭을 하는 것처럼 언론에 밝혔으나 실제로는 시민당을 사실상 내정한 채 일방적인 위성정당 만들기에만 전력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래통합당이 대놓고 만들었던 위성정당(미래한국당)과 민주당이 아닌척 만들고 있는 위성정당은 강도짓과 도둑질의 비유에 다름 아닌 국민 기만의 행태”라고 피력했다.

오태양 대표는 위성정당을 만들고 있는 민주당을 강력 비판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오태양 대표는 위성정당을 만들고 있는 민주당을 강력 비판했다. (사진=박효영 기자)

무엇보다 하승수 전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이 2월말 띄운 연합정당론에 대해 누구보다 앞장서서 나섰던 미래당의 행보에 대해 오 대표는 “선거연합의 취지를 살리지 못 하고 또 다른 기득권 위성정당이 만들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 것에 대해 깊은 사과와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어 “소수당 원내 진출과 다당제의 촉진 그리고 보수세력 견제를 위한 길이라는 이유를 들어 (미래당 당원들이 당원총투표를 통해) 선거연합 참여를 지지해주셨으나 그 뜻을 이루지 못 했다. 현실 정치의 냉혹함을 절감한다”고 고백했다. 

미래당은 녹색당과 ‘녹색미래 선거동맹’을 결성했다. 녹색당은 전당원투표를 통해 연합정당 참여를 결정했다가 민주당의 행태로 인해 철회를 공식화한 바 있다. 다만 미래당은 잘못된 상황을 바로잡는 데에 집중하겠다면서 아직 철회 방침을 밝히지는 않았다. 다만 현실적으로 시민당이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했고 각 참여 정당으로부터 후보 파견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저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미래당이 다른 형태의 연합정당의 길을 모색할지도 미지수다. 

관련 질문을 받고 오 대표는 “저희의 핵심은 민주당이 주도하는 연합정당에 참여하느냐 안 하느냐가 아니라 현재 21대 국회를 구성하는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이런 위성정당의 형태로 전개되는 정치권의 행보는 심각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저희도 선거법 개정에 함께 했던 추진 주체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그냥 참여를 안 한다는 입장이 아니라 이것이 바로 잡아지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그런 입장”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다른 형태의 연합정당 논의는 실제 정치개혁연합(하 전 위원장의 연합정당 추진체)이나 다른 여러 정당들에서 제안이 있긴 한데 위성정당을 막는 게 우선인 것 같다”며 “녹색당과의 선거연대는 필요에 따라 계속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 선거 연합정당의 형태로 추진하는 것은 한계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그것은 추후에 좀 더 논의를 해봐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기자간담회 직후 오 대표와 별도로 만나 대화를 나눠본 결과 미래당은 현 정국에 대해 △사실상 새로운 연합정당의 판이 구성될 가능성이 희박하고 △정치개혁연합과 민생당 등에서 민주당없는 제3지대 연합정당 구성 제안을 받고 있으나 응하기 어렵고 △시민당에 참여한 원외 4당 중 시대전환과 기본소득당도 민주당의 뒷통수를 맞게 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