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영천, 박미화 기자] 경북 영천시는 지난 3월 7일부터 16일째 '코로나19' 확진자가 시민들의 자발적 협조로 발생하지 않고 있다며 현재까지 36명이 확진되어 완치자는 9명이며, 병원 17명, 생활치료센터에서 9명이 치료중에 있다고 밝혔다.

(사진=박미화 기자)
'코로나19 사태' 언론 브리핑 (사진=박미화 기자)

자가격리자는 1명으로, 총 424명이 격리해제되어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왔다. 지난 22일 요양원 등 27개소에 대한 코호트 격리조치를 해제하였고, 종사자 25%를 대상으로 검체 검사한 결과, 다행히 모두가 음성으로 나왔다.

2주간 참고 견뎌낸 입소자와 종사자, 가족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격리조치가 해제된 요양원 등은 오늘 (3. 23일)부터 2주 동안 집중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시설별로 공무원 1명과 종사자 1명을 감염관리 책임자로 지정하여 매일 방역하고, 종사자 등을 모니터링 하게 된다.

감염관리책임자는 의심증상이 있는 환자가 발생할 시, 즉시 격리조치하고, 보건소의 지시에 따라 환자 이송, 검체검사, 소독 등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운주산휴양림 생활치료센터에 잔류중이던 환자전원을 지난 17일 청송 소노벨 치료센터로 이송시켰고, 휴양림 일대를 완벽히 소독작업을 완료했다.

영천시가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아, 자칫 완전히 종식되었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절대 긴장을 늦추어서는 안된다. 경주 한 식당에서 세무서 직원 등 손님 15명, 대구 대실요양병원에서 66명, 경산 서요양 병원에서 35명이 집단 감염되는 등 인접 도시에서 확진자가 속출하고 있다.

세계적으로도 이탈리아, 스페인, 미국 등을 중심으로 186개국 300,000명이 감염되는 등 확산추세이며, 국외자 입국으로 다시 확산될 가능성도 있다. 정부는 4.6일 학교 개학을 목표로, 3. 21일부터 4.5일까지 15일간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집중적으로 시행 한다고 했다.

영천시에서는 사람들이 밀집되어 활동하는 교회, PC방, 학원, 체육시설, 교습소 등 412개소 시설들을 대상으로‘집중 관리사업장’으로 지정하였으며 지난 3. 20일부터 공무원 534명이 해당시설을 방문하여, 발열·기침·인후통 등 증상 여부 체크 및 유증상자는 출입금지토록했다.

종사자 및 이용자 전원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비치 및 출입시 소독,시설내 참여자간 간격 최소 1m 이상 유지, 주기적 소독 및 환기 등 환경관리, 집합시 단체식사 금지, 감염관리 책임자 지정 및 출입자 명단작성 등 방역지침 이행여부를 세밀하게 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방역지침을 이행하지 않은 시설이 발견되면 집회 및 집합금지 등 행정명령을 내릴 예정이며, 행정명령 위반시에는 고발 조치하고, 확진자가 발생 시에는 손해배상을 청구 하겠다고 했다.

중점관리 사업장 운영자는 가급적 운영을 자제해 주고, 불가피하게 운영할 시에는 방역지침을 반드시 준수해 달라고 요청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급격한 매출감소로 경영난에 직면했고, 취약계층 뿐만 아니라 중산층까지도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지난 3. 19일에 경북도에서 중위소득 85% 이하 (4인 기준, 403만 7천원) 33만 5천여 가구에 재난 긴급생활비 1,646억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영천시는, 중위소득 100%이하 2만 3천여가구에 113억을 지원, 경북도 계획은 영천시의 13,000여가구에 68억을 지원할 계획이었으나, 영천시에서는 코로나 사태 장기화에 따라, 지원대상을 10,000여가구 추가하여, 23,000여가구로 대폭 확대하는 (안)을 시의회와 협의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중앙과 경북도 정책과 보조를 맞추어, 긴급생활비를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가구 6,900여가구에 33억 6천여만원, 실직, 휴·폐업한 중위소득 75%이하 가구에 생계비, 의료비 등 36억 5천여만원을 영천사랑상품권, 온누리상품권, 기프트카드 형태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영천시에서는 다양한 지원책들을 마련하고 있으며, 먼저 소상공인 경영안정화를 위해 경영안정자금 50억으로 확대하여,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업체당 2천만원의 대출보증과 연 3% 이자를 2년간 지원하고, 소상공인 등에게 카드수수료와 공공요금도 지원하여 경영안정화에 기여토록 하겠다고 한다.

국세, 도세 감면과 연계하여 착한 임대인 재산세 감면, 확진자, 격리자가 다녀간 업체, 전담병원 등을 대상으로 지방세 감면, 영천사랑상품권 추가발행 및 특별할인기간 연장과 공설시장 사용료 감면 등을 시의회와 협의하여 추진 중에 있다.

또, 3개 공설시장 내 257개 점포 대상, 3~4월 시장사용료 면제 (공유재산심의회), 5~6월 시장사용료 50% 감면지역산업을 이끄는 기업들을 위해, 기업당 최대 10억이내 융자, 대출이자 3%를 1년간 지원하고, 영천 기업들이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도록 투자유치진흥기금 지급요건을 완화했으며, 중소기업 기숙사 임차비도 월세 80%에서 90%로 확대하여, 기업에 힘을 실겠다고 한다.

이에 387개사 자동차 부품업체들을 위해 미래형자동차 부품개발, 테스트장비, 시제품 제작 등 기술개발과 함께건축설계비 50% 감면을 추진하여 일자리를 많이 만들고, 농업분야에서는 경북도와 연계하여 농어촌진흥기금 상환 기간 연장 및 추가지원과, 농가당 최대 5천만원 한도 내에서 대출과 이자를 지원하는 농업인 재해대책경영자금 지원책을 마련했다.

농가참여근로자 3,000명 일비(1만원) 추가지원, 외국인 유학생 4,000명 영농현장 수송, 농가일손돕기에 참여하는 유관단체 운영비 지원 등 농번기 인력수급이 차질없도록 대비하겠다.

특히, 학교 개학일이 연기됨에 따라 판로가 막힌 급식용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촉진 운동도 전개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시립도서관, 재경학사, 체육시설, 공유재산에 대한 사용료 감면, 시민교육, 문화강좌 등 중지에 따라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계신 강사들과 예술인들을 위한 ‘강좌료 선 지급’ 등 100여건의 분야별 지원대책들을 마련하고 있다.

영천시민들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지원정책을 추진하여, 어려움을 겪고 계신 어느 누구도 소외받지 않도록, 시의회와 협력해 꼼꼼하게 챙기도록 박종운 의장을 비롯한 의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역사적으로 국난이 있을 때마다, 대전환점이 되었던 곳이 바로 영천이다. 영천은 임진왜란 때 의병연합부대인 창의정용군이 영천성을 수복하는 육지전에서 최초로 승리한 지역이었고, 구한말에는 영남지방을 대표하는 의병인 ‘산남의진’을 중심으로 항일운동 선봉에 섰으며, 6. 25전쟁 영천전투 승리는 인천상륙작전 성공을 이끌었고, 현재의 대한민국을 지켜낸 최후의 방어선이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코로나19" 사태로 힘든 상황이지만, 영천이 가장 먼저 사태를 종식하고, 안정화되는 전환점이자 희망의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시민 모두가 힘을 모아 주길 간곡히 당부했다.

키워드

#영천시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