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의 정치적 실익
절대 연기 안 할 것 같더니
총선과 시간벌기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4개월 남은 도쿄 올림픽이 연기됐다. 방사능 문제로 국제사회의 압박을 받던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무조건 올림픽을 강행하려던 태도였기에 선뜻 이해되지 않는 대목이 있다. 하지만 아베 총리 입장에서 정치적으로 나쁠 게 없다는 계산이 섰다.

아베 총리는 그동안 도쿄 올림픽 연기 검토를 한사코 거부해왔다. (사진=연합뉴스)

양기호 성공회대 일본학과 교수는 17일 방송된 jtbc <아침&>에서 “일본 국내에서 (아베 총리의) 지지율이 (40%대로) 약간 올라갔다. 취소는 되지 않고 연장한 것만으로도 대단한 성과라고 이렇게 보고 있다”며 “아베 수상 자신만 본다면 내년 9월 말까지가 임기다. 그러니까 내년 7월에 (올림픽이) 치러진다면 이게 잘 마무리가 된다면 9월에 있을 총선에서 자민당(자유민주당)이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또는 차기로 한 번 더 노릴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그런 점에서는 그렇게 나쁜 시나리오는 아니라고 이렇게 보는 사람들이 있다”고 덧붙였다. 

물론 올림픽을 예정대로 치르는 게 가장 좋은 시나리오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주요 참가국들(영국·호주·뉴질랜드 등)의 보이콧 선언이 잇따르자 미룰 수밖에 없었을텐데 그게 정치적으로 손해가 아니라는 셈법이 끝났기 때문에 결단한 것으로 보인다. 25일 15시 기준 일본의 코로나 확진자 수는 크루즈까지 포함해서 1924명이고 사망자는 53명이다. 

양 교수는 “자국 선수들의 안전을 고려한다면 건강을 고려한다면 그럴 수 없는 것”이라며 “사실 7월24일부터 수많은 관중들이 50만명에서 100만명 정도가 모여드는데 그런 관중들의 건강도 생각해야 된다. 그런 점에서는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밝혔다.

그러니까 아베 총리 입장에서 3가지 지점이 있다.

①취소가 아닌 연기를 한 것만으로도 성과라는 이미지 획득
②경기불황 타개책 및 개헌 동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시간벌기
③총선과 연임 문제

양기호 교수는 아베 총리가 올림픽을 연기할만한 정치적 실익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캡처사진=jtbc)

②과 관련 양 교수는 “내년이면 동일본 대지진 10년도 맞이하고 그래서 일본 경제가 완전히 되살아나는 부흥 경제이자 부흥올림픽이라고 강조를 했었는데 사실 올해 1년은 물건너 간 셈”이었다면서 “일본 경제도 지금 상당히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고 330조원(30조엔) 정도 되는 경기부양 대책을 내놓은 상태다. 이것이 어느정도 성과를 거둘지 알 수 없지만 일본은 상당히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실 (아베 총리) 개인적으로는 (전쟁가능 국가를 위한) 헌법 개정 같은 것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경기가 악화될 경우 자칫했다가는 (강제징용 배상금 등) 한일 갈등으로 갈 가능성이 없지 않아 있다”고 관측했다.
 
아베 총리에게는 ③이 가장 중요하다. 

양 교수는 “이미 금년부터 차기 주자에 대한 뉴스가 많이 나오고 있다”며 “기시다 전 외무대신, 이시바 전 방위대신 등이 유력한 차기 주자다. 그런데 아직까지는 아베 수상의 비중에 비해서 과연 차기 수상으로서 안정감을 줄 수 있는가에 대해서는 상당히 의문의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야당은 지금 입헌민주당 같은 경우에도 제1당이지만 지지율이 10%가 안 된다. 그런 점에서는 당분간 아베 독주체제가 계속되지 않을까 그렇게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1년을 미뤄도 2021년 총선 직전에 올림픽 효과를 볼 수 있고, 자민당을 위협할 야당도 마땅치 않고, 차기 주자도 변변치 않으니 자신감이 있다는 것이다. 

사실 올림픽을 1년 미루면 경제적 손실이 어마어마하다. 각종 스포츠 빅 이벤트들의 연쇄 연기도 불가피하다.

양 교수는 “전체적으로 들어간 돈이 35조원 정도 보고 있다. 이미 투입된 돈도 한 15조원이다. 1년 연기를 한다면 지금 만들어놓은 시설, 프리센터, 방송센터, 올림픽 선수촌 아파트도 다 미뤄진다. 여기에 벌써 7조원 이상 비용이 발생한다”며 “도쿄올림픽위원회에서 고용된 인원만 3000명 정도 있다. 또 7월달에 8만명 정도의 자원봉사자가 동원될 예정이었다. 인건비라든지 이런 것들이 엄청나게 투자가 됐다. 도요타 자동차 같은 경우에는 100억원 정도를 투자했다”고 정리했다.

그럼에도 결론적으로 ①②③의 정치적 실익이 있기 때문에 아베 총리가 연기를 결정한 것으로 판단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