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방역지침 위반 학원...행정명령 강행”
예체능학원 ...“문 열어도 안 와”

휴원 권고에도  학원들이 속속 문을 열고 있어 교육부는 확진자 발생시 입원·치료·방역비 등 구상권을 행사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문을 연 학원가도 코로나 직격탄에 운영난을 호소하고 있다(사진=신현지 기자)
휴원 권고에도 학원들이 속속 문을 열고 있어 교육부는 확진자 발생시 입원·치료·방역비 등 구상권을 행사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문을 연 학원가도 코로나 직격탄에 운영난을 호소하고 있다(사진=신현지 기자)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초· 중고교의 개학이 연기된 가운데도 학원 상당수가 수업을 재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가 문을 연 학원을 대상으로 방역 지침이 잘 지켜지는지 대대적인 현장 조사를 벌여 이를 어길 경우 강제로 문을 닫게 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19일 서울 학원과 교습소 휴원율은 26.5%(2만5천231곳 중 6천681곳 휴원)로 13일 42.1%(1만627곳)에 비해 크게 저조했다. 이 가운데 국어·영어·수학 등 일반 교과과목을 가르치는 학원 대부분이 문을 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강남·서초구의 학원 휴원율은 23.91%에 그쳤고, 메가스터디학원·종로학원 등 대형 입시 학원 대부분이 개강한 것으로 파악됐다.

23일 저녁 7시, 유명 학원가로 알려진 서울 중심에는 학원 건물 대부분이 불이 켜진 모습이었다. 이 가운데 대입전문 학원인 OO학원은 마스크를 착용한 학생들이 속속 입실하는 모습도 보였다.

이곳 학원의 운영실장은 “지난 2월 26일부터 3월 1일까지 5일간의 휴원에 들어가자 학부모들과 학생들의 우려하는 전화가 많았다” 며“ 학원측의 입장 역시도 휴원이 장기전이 될 경우 타격이 커 더는 문을 닫을 수 없다.

문을 열지 않아도 임대료는 물론 관리비며,부대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데 이대로 망할 수는 없다. 학생들이 바이러스 감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학원에서 마스크를 벗는 일이 없도록 조치를 하고 있다.  또 학원 내 방역소독도 전문업체를 통해 진행하고 있고 학생들 입실 시 강의실 입구에 손소독제와 체온계를 비치해서  꼼꼼히 체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맞은편의 영·수 전문학원에도 학생들과 담당강사가 마스크를 착용한 채 수업을 진행하는 모습이었다. 학원의 관계자는 “지난 5일 간의 휴원에 학원 손실이 컸다. 또 무엇보다 휴원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의 수업 열기가 엄청 떨어졌다. 

쉬는 동안 가정학습을 파악했는데 대부분의 학생들이 친구들을 만나러 밖으로 나섰고 또 그 중에는 PC방을 드나드는 학생, 공부할 곳을 찾는다고 이곳저곳을 헤매는 학생들도 있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우리 학원은 부모가 맞벌이 가정이 많아 오히려 학원에 아이들을 오게 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학생들을 위해 마스크를 구비해두었다. 또 매일 하루 3회씩 학생들의 등원카드 단말기, 사물함, 문의 손잡이와 책상은 물론 신발장까지 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혹시라도 확진자가 발생하면 학원측도 불이익을 받는 건 마찬가지라 학생들이 등원에서 하원까지 절대 마스크를 벗지 않도록 하고 또 학생간의 거리를 두도록 선생님들께 세심한 주의를 당부했다.”라고 말했다.

반면 ,학원의 문을 열어도 학생들이 나오지 않는 학원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동구 의 한 음악학원은 코로나19 확산 여파에 지난 2월 26일부터 3월9일까지 약 2주간 휴원에 들어간데 이어 다시 문을 열었지만 수강생들 대부분이 재등록을 하지 않아 폐원의 위기에 처했다고 호소했다.

이에 학원의 강사진은 물론 학원 차량의 운영까지도 일자리를 잃게 될 위기에 코로나 직격탄은 불가피하다고도 말했다. 이날 예체능 학원의 김수진(가명) 원장은 “피아노, 바이올린 등 예체능은 수업과정에서 대면 접촉이 불가피하다보니 폐원을 면치 못하게 됐다.

갚지 못한 대출금도 그대로인데 눈앞이 깜깜하다. 이 위기를 어떻게 벗어나야할지 정말 막막하다. 예체능은 한번 손을 놓으면 다시 찾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정부의 권고대로 문을 닫아 사태가 더 커진 것 같다”라고 토로했다.

이날 학원가에 따르면 상당한 예체능학원이 폐원을 검토할 정도로 혹독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정로에서 미술학원을 16년간 운영하고 있는 조미정(가명)씨도 지난 달 휴원에 이어 문을 열었지만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수강생 2명 이외는 재등록학생이 없었다. 이에 조씨는 임대료는 물론 당장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절박함에 대출을 알아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영수 교과과목들은 입시에 필요한 과목이라 코로나가 아닌 그 어떤 난관이 닥쳐도 기를 쓰고 반드시 해야 된다고 생각하지만, 예체능 과목은 반드시 해야 된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경기침체가 가시화되고 가정에서 수익이 줄어들게 될 경우 가장 먼저 1순위로 끊는다.

예체능 수강생이 끊기는 이유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우려도 크지만 지속되고 있는 경기침체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지금 정부가 학원의 개원을 따지고 들 상황이 아니다. 문을 열어도 수강생이 없어 폐원 위기에 몰린 우리 학원이 이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그 대책을 내놓는 것이 우선이다.”라고 절박함을 호소했다.

한편, 교육부는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휴원 권고에 따르지 않는 학원을 대상으로 지자체와 방역 점검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부의 발표에 따르면 방역 지침을 위반한 학원에 대해서는 지자체가 강제로 문을 닫게 하는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릴 수 있다.

수업 때 수강생 간격을 1~2m 이상 유지해야 하고, 주 1~2회 이상 전문 방역 소독을 해야 한다. 아울러 모든 수강생과 강사, 직원의 마스크 착용도 의무화하고 또 이들의 체온과 호흡기 증상을 학원이 하루 2회 이상 확인해야 한다. 

또한 교육부는 "방역지침을 위반한 학원이 문을 닫으라는 지자체 명령에 따르지 않을 경우 벌금 300만원이 부과된다"고 말했다. 또 확진자 발생 때 들어간 입원·치료·방역비 등도 손해배상으로 청구하는 구상권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학원연합회는 25일 오전 11시 서울 용산구 학원연합회관에서 ‘코로나19 대책 발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2월23일 이후 교육부 권고대로 휴원에 적극 동참했지만, 한달이 넘는 장기 휴원으로 많은 영세학원은 물론 중소학원까지 수입이 전혀 없어 학원비 환불, 강사 인건비 및 임차료 지급 등으로 운영난에 처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강사인건비와 임대료 등 손실금 일부를 지원하는 대안 제시로 고용유지지원금 소급 적용’ ‘정부지원 절차 간소화’ ‘유치원처럼 환불비 50% 등 지원 대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