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책영화인연대회의 성명문 발표

2일 코로나19 대책 영화인연대회가 성명문 발표했다 (사진=신현지 기자)
2일 코로나19 대책영화인연대회는 성명문 발표했다 (사진=신현지 기자)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코로나19로 경영위기에 내몰린 영화단체가 정부에 실효적인 구제 방안을 요구하고 나섰다. 코로나19대책영화인연대회의는 2일 오후 '영화산업 지원, 골든타임이 지나간다'는 제목의 성명문을 발표했다.

이날 입장을 발표한 연대회의는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한국영화감독조합, 영화단체연대회의, 영화수입배급사협회, 한국상영관협회, 한국영화마케팅사협회,여성영화인모임, 한국영화디지털유통협회, 한국영화촬영감독조합, 예술영화관협회, 한국영화제작가협회,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씨네Q, NEW,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 한국독립영화협회, 전국영화산업노동조합, 키다리이엔티 등으로 구성되었다. 

연대회의는 “1,835,000 대 158,000는 지난해 3월 마지막 주말과 2020년 3월 마지막 주말의 영화관객 숫자다.”라며 “반 토막을 넘어 90%가 사라진 영화관객에 영화산업 전체가 벼랑 끝에 내몰려 있다. 이대로라면 헤어날 수 없는 낭떠러지로 추락할 수밖에 없다.”라고 하소연했다.

또 “영화산업의 붕괴는 이미 초읽기에 들어간 것인데 여전히 정부는 기다리라고만 한다. 심장이 멈춰 당장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중환자에게 체온만 재고 있다”라고 토로했다. 그러면서“우리는 지난 성명에서 영화산업의 특별지원업종 선정과 금융 지원, 영화발전기금을 통한 신속하고 직접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라고 요청했다.

아울러 연대회의는 “1일 자로 발표된 대책에 영화업계가 포함되었다는 것은 고무적이다. 하지만 대책이라고 나온 내용은 여전히 뜬구름이다. 골든타임은 속절없이 흘러가는데 실질적인 대책은 보이지 않는다. 이에 직접적인 대책을 제안하는 바이다"며 다음과 같이 7가지 요구 조건을 내놨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영화관련업 특별지원업종 즉각 지정, 금융지원 문턱 낮춰 극장 유동성 확보, 영화발전기금 징수 금년 말까지 한시적 면제, 영화발전기금 용도 변경 영화업계 긴급지원자금 선집행, 기본적 고용 유지 위한 인건비 직접 지원 적극 검토, 최저임금 기준 생계비 지원, 모태펀드 추가 투자 등이다.

앞서 정부는 영화발전기금 한시 면제와 개봉 연기·취소된 영화 20편에 대한 마케팅 지원, 영세상영관 200여 극장에 영화상영 기획전 운영 지원, 코로나19로 제작이 중단된 한국영화 20여 편에 제작지원금 지원, 실업상태의 영화인 400여 명에게 직업훈련수당 지원 등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3월 한 달간 전체 관객은 183만명으로, 통계조사를 시작한 2004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3월보다  80%가량 급감한 수치다.

한국영화마케팅사협회에 따르면 상반기 개봉이 연기되거나 취소된 작품은 75편에 달한다. 3월 말과 4월 공개 예정인 디즈니 실사영화 `뮬란`과 마블 영화 `블랙 위도우`는 개봉을 잠정 연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