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프리카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행사 ‘5th International AIDS Society (IAS) Conference on HIV Pathogenesis, Treatment and Prevention’ 에서 제시된 새로운 데이터에 따르면 HIV 조직 친화성을 결정하는 유전적 접근방법을 활용하여 CCR5 길항제 Maraviroc 사용 치료가 효과가 있는 환자를 파악하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

Maraviroc 임상 실험 프로그램에 등록하여 치료 경험이 있는 환자들로부터 채취한 선별 샘플을 사용한 이 회귀 분석 결과는 HIV 바이러스 수준의 변화와 파악할 수 없는 정도로 바이러스 농도가 떨어진 환자의 비율이 HIV V3 유전자 결정 분석과 Trofile™(임상 실험 테스트에서 원래 사용되었던 재조합-표현형 분석)로 테스트한 환자들과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어, Maraviroc으로 치료할 경우 반응을 할, 과거 치료 경험이 있던 환자를 파악하는데 있어 공통점이 있는 정확성을 갖는 것을 나타내 주고 있다.

“HIV V3 유전자 결정 분석은 Maraviroc과 같은 CCR5 길항제로부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환자들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매우 신속하고 보다 비용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약속해 준다. 유전자 결정 테스트는 HIV 약물 저항 테스트를 제공해 주는 동일한 연구실에서 이미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이러한 접근 방법은 광범위하게 활용하고 Maraviroc을 포함하여 모든 약물에 대한 수용성을 확인하는 저항 테스트와 동시에 실시할 수 있다.”라고 캐나다 뱅쿠버 소재 B.C. Centre for Excellence in HIV/AIDS의 연구 실험실 소장인 리처드 해리건 박사(Richard Harrigan Ph.D.)는 말했다.

Pfizer의 Maraviroc과 같은 CCR5 길항제는 HIV가 CCR5 공수용체를 경유하여 CD4 세포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여 효과를 발휘한다. HIV V3 유전자 결정 분석은 이 공수용체를 사용하는 바이러스의 유전적 서명을 근거로 한 HIV-조직 친화성-예측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분석 관련 정보
이 분석은 유전자 결정 분석의 효과와 Maraviroc에 대한 바이러스 반응을 예측하는 원래의 Trofile을 비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Maraviroc 치료 경험 임상 실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환자들로부터 샘플을 선별하는 데 모집단 기반 염기서열 분석이 시행되었다. 이 프로그램들에는 MOTIVATE 1 및 MOTIVATE 2 (R5 바이러스 보균 환자) 및 A4001029 (비-R5 바이러스 보균 환자) 연구가 포함된다. MOTIVATE의 결과는 CCR5-조직 친화적 HIV-1만 발견된 환자로 치료 경험이 있는 환자를 Maraviroc으로 캐나다 미국 및 EU에서 치료하는 것을 승인 지원하는 데 사용되었다. HIV 조직 친화성은 널리 사용되는 알고리즘인 Geno2pheno(g2p)을 사용하여 예측되었다. 제 8주가 될 때 바이러스 농도 변화를 측정했다. 이는 8주의 기간이면 Maraviroc에 대한 반응을 결정하기에는 충분히 길고 동시에 환자의 탈락이나 기타 봉착하는 요소로 인해 상대적으로 영향을 받지 않을 정도로 짧기 때문이다. 결과에 따르면 8주가 되었을 때 Maraviroc으로 치료를 받은 CCR5 바이러스 보균 환자의 유사한 수가 그들의 조직 친화성을 파악하는 데 어떤 분석 방법을 썼는지에 관계 없이(g2p = 71.9%, N = 366; Trofile = 71.6%, N = 380) 파악할 수 없을 정도의 바이러스 억제 효과(50 copies/mL 미만 혹은 2 log10 copies/mL 이상)를 달성했다 Maraviroc으로 치료를 받은 CCR5 바이러스 보균 환자의 유사한 수가 24주가 되었을 때, 그들의 조직 친화성을 파악하는 데 어떤 분석 방법을 썼는지에 관계 없이(g2p = 46.1%, N = 393; Trofile = 46.4%, N = 405) 파악할 수 없을 정도의 바이러스 억제 효과(50 copies/mL 미만)를 달성했다. Pfizer는 MOTIVATE 1 및 2 그리고 A4001029 실험에서 확보한 임상 데이터와 샘플을 이 실험의 연구자들에게 제공했다. Pfizer는 또한 통계적 분석을 지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