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윤장섭 기자]정부가 새해 벽두부터 젊은이들의 채용을 위한 일자리 박람회를 개최했다.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이번 행사에는 165부스에 141개 기관이 참여했다.

<중앙뉴스>는 지난1월 8일과 9일, 강남구 양제동 AT센타에사 진행된 "공정사회 투명채용" 참 인재를 담다라는 주제로 열린 "2020년 공공기관 일자리 박람회"장을 찿아 올 한해 정부가 운영하는 공공기관들의 채용계획을 분야별로 쪼개어 소개한다.

이번행사를 기획한 관계자는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장을 마련하여 모든 구직자들에게 공정하고 투명한 공공기관 채용정보를 제공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덧붙여서 이번 행사를 통해 공공기관의 채용효과를 극대화 하고, 공공기관 일자리 창출 및 공정 사회 실현에 맞는 채용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있다고 전했다.

행사장을 찿은 청춘들은 개막식을 포함해 선배들의 "공공기관 취업성공 이야기"를 청취하기도 하고 그동안 궁굼했던 공공기관의 인사제도와 절차, 업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취업 전략을 세우기 위한 인사담당자와의 "토크콘서트" 시간도 가졌다.

NSC 특별 강연에서는 능력중심채용모델을 바탕으로 "블라인드"채용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도 마련됐다. 이외에도 공공기관의 취업을 준비하는 청춘들에게 자소소 작성 요령과 면접 등 다양한 분야를 효과적으로 준비하는 방법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모의토론 면접도 진행됐다. 블라인드 채용 도입 이후 주요 공공기관에서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는 토론 면접을 사실처럼 메인무대에서 펼쳐보이기도 했다.

'독립기념관'이 모집하는 인원은 정규직 일반채용 전일제(신입) 5명과 경력직 8명이다. 시간제 신입도 1명 모집한다.(사진=윤장섭 기자)
'독립기념관'이 모집하는 인원은 정규직 일반채용 전일제(신입) 5명과 경력직 8명이다. 시간제 신입도 1명 모집한다.(사진=윤장섭 기자)

▲[문화,예술,외교,법무 분야]'독립기념관'

'독립기념관'은 독립기념관법에 의해 1986년 8월에 설립된 준정부기관으로서 외침을 극복하고 민족의 자주와 독립을 지켜온 우리 민족의 국난 극복사와 국가 발전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보존.전시.조사.연구함으로써 민족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국민의 투철한 민족정신을 북돋우며 올바른 국가관을 정립하는 데 이바지하는 국민통합의 중심기관이다.

'독립기념관'의 주소는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목천읍 독립기념관로1이다. 이번에 '독립기념관'이 모집하는 인원은 정규직 일반채용 전일제(신입) 5명과 경력직 8명이다. 시간제 신입도 1명 모집한다. 모집부문은 #사무직/학예직과 연구직/공무직 등이다.

전일제의 년봉은 신입기준 약 31,941천원 수준이다.(성과급은 별도다.) 시간제는 근무시간에 비례하여 지급한다. 근무지는 충청남도 천안의 독립기념관이다.

전형절차에서 먼저 전일제 공무직의 지원서접수는 2020년 3~4월이다. 4월에 서류전형을 한다. 필기시험은 5월에 치러진다.이어 논술시험(또는 1차면접)도 2020년 5월이다. 최종면접은 2020년 6월이다. 신체검사 등도 6월이다. #결원이 발생될 시에는

2차채용도 9월부터 같은 방식으로 진행한다. #시간제도 전일과 동일하다.

전일제와 일반채용직에 지원하는 지원자들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다. ①입사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②직무능력소개서, ③입사지원서에 기재한 교육사항. 경력사항. 자격시험 등의 증빙서류(해당자), ④취업지원대상자증명서(해당자),

 ⑤장애인증명서(해당자), ⑥공공기관 청년인턴 수료증(해당자), ⑦연구실적(해당자)등이다.

우대사항도 잘 체크해야 도움이 된다. ①취업지원대상자, ②장애인, ③기초생활보장수급자, ④독립기념관 기간제 근무 경력자(5개월 이상), ⑤공공기관 청년인턴 경력자(5개월 이상), ⑥지원부문 직무관련 자격증 소지자 등이다.

'독립기념관'은 정규직 부문의 일반채용과 관련해서 공고된 일정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다소 변경이 될수있다고 인사담당자가 밝혔다.

#6명을 뽑는 체험형 인턴 부분은 2020년 2월과 3월에 서류접수가 마감된 상태다. 면접시험은 3월이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4~5월로 미뤄졌다. 임용 역시 5월에 이루어 질 것으로 보인다고 인사담당자는 밝혔다.

#채용일정 및 인원은 기관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