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코로나19로 침체된 문화예술계에 45억 원 긴급 지원 나서'

(사진=서울문화재단 제공)
(사진=서울문화재단 제공)

[중앙뉴스=신현지 기자] 서울문화재단은 코로나19로 침체된 문화예술계의 위기를 극복을 위해 총 45억 원의 추가예산을 5개 부문에 걸쳐 예술인(단체)ㆍ예술교육가ㆍ기획자 등에 최소 50만 원부터 최대 2천만 원까지 500여 건을 긴급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대비책은 ‘사각지대 없이 포괄적이고 촘촘하게, 신속하고 효과적으로’라는 목표 아래, 단기적으로는 피해를 보고 있는 예술가를 긴급지원하며, 장기적으로는 코로나 이후의 예술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계획됐다.

특히 이는 코로나19가 조기에 종식되기 어려운 상황을 대비해 단기적인 것뿐 아니라 중ㆍ장기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됐으며, 서울특별시와 서울문화재단은 어려움에 부딪친 예술가들에게 보다 많은 기회가 닿을 수 있도록 문화 정책을 펼칠 계획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첫째, 코로나19 피해 긴급 예술지원 공모관련으로서울에 활동거점(거주지, 작업실, 연습실, 스튜디오 등)을 둔 예술인(단체)과 기획자 등 문화예술 종사자가 대상이다.

지원 분야는 ‘8개 장르별 지원’: 연극, 무용, 음악, 전통, 시각, 다원, 문학행사, 아동ㆍ청소년극 ‘공간’: 소극장, 미술관, 박물관, 갤러리 등에서 기획프로젝트 제작․발표 등 2개로 나뉜다.공모기간은 6일(월)~17일(금) 오후 5시까지이며, 총 150건(팀) 내외에 건당 최대 2천만 원까지 지원한다.

둘째, 예술교육 연구활동 및 온라인콘텐츠 제작 긴급지원으로 여기에는 서울에서 활동하는 예술인, 문화예술(교육)단체, 프로젝트 그룹이 대상이다. 지원 분야는  교육예술가의 활동영역을 확대하는 ‘예술교육 연구활동 지원’ 예술창작 활동과 연계한 ‘온라인 예술교육 콘텐츠 제작·배포 지원이다. 공모기간은 10일(금)~20일(월)까지이며, 총 130건(팀) 내외에 최대 1천만 원까지 지원한다.

다음은 예술인 문화기획활동 긴급지원이다. 서울에서 주로 활동하는 프리랜서․독립 문화예술 기획자가 대상이다. 지원 분야는 ‘담론’ ‘기획’‘실행’등 3부문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공모기간은 10일(금)~20일(월)까지이며, 총 120명 내외에 2백만 원씩 지원한다.

이어 예술인이 재난을 대하는 가지가지 비법 관련으로서울에서 활동하는 예술인(단체), 기획자 등이 대상이다. 지원 분야는 공연, 전시, 영상, 출판 등 전 장르에 걸쳐 진행된다. 주요 내용은 코로나19 등 재난 상황에 대처하는 예술가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모한 후 실행ㆍ공유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공모기간은 10일(금)~20일(월)까지이며, 총 100명(단체) 내외의 아이디어를 채택해 50만 원씩 지급하며, 이 중 실행 가능한 40명(단체) 내외를 선정해 3백만 원에서 1천5백만 원까지 차등해서 지원한다.

마지막 배리어프리 공연 영상 제작․배포는 남산예술센터에서 제작하는 올해의 시즌 프로그램을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관람할 수 있는 ‘배리어프리(Barrier Free) 공연과 영상’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향후 남산예술센터의 ‘휴먼 푸가’(5월13일~24일) ‘아카시아와, 아카시아를 삼키는 것’(6월24일~7월5일) ‘남산예술센터 대부흥성회’(9월2일~13일) ‘왕서개 이야기’(10월28일~11월8일) 등 네 작품을 ‘배리어프리 공연’으로 진행하고, 온라인용 배리어프리 공연 영상 콘텐츠로 재편집 후 상영하게 된다.

서울문화재단 김종휘 대표이사는 “이번 대책은 코로나19로 인해 급속도로 얼어붙은 문화예술계 환경에서도 예술가들이 꾸준한 창작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안정적인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중앙정부와 관련기관의 다양한 문화예술계 지원정책 속에서도 발생하는 사각지대를 틈틈이 메우며, 보다 많은 예술가들이 참여할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지원정책을 펼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