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봉 위의장 사퇴여부도 변수로



7·4 전당대회 경선규칙을 다룰 전국위원회 개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1일 한나라당 전국위는 법원이 효력을 정지시킨 ‘선거인단 21만여 명 투표 70%와 여론조사 30% 반영, 선거인단 1인2표제’를 적용하는 당헌 개정안이 안건으로 상정돼 논의된다.

전대 개최의 마지막 고비가 될 이번 전국위의 결말은 예측 불허다.

전국위에서 당헌을 개정하려면 당 전국위원 741명의 과반 참석(371명 이상)에 재적위원 과반이 찬성해야 하지만, 현재 과반 참석도 쉽지 않은데다 당헌에 반대하는 전국위원들의 반발로 부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전날 당 중앙위 소속 전국위원 10명은 ‘반민주적인 행태의 현 지도부가 사퇴하지 않으면 전국위에서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다’는 경고성 성명을 낸 바 있다.

특히 이해봉 전국위 의장이 책임론이 불거졌음에도 즉각 사퇴하지 않아 가뜩이나 심기 불편한 전국위원을 자극하고 있다. 당은 ‘전대 후 사퇴’란 카드를 꺼내놓고 있으나 불만을 달래기에는 역부족이다.

새 경선규칙과 지도부를 강하게 비판한 친이계 장제원 의원은 “전국위에 참석은 해도 별다른 이의 제기는 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일부 전국위원이 어떻게 나올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 차원에 전사적인 ‘동원령’을 내려 참석 인원 부족사태는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정의화 비상대책위원장 등이 “당의 사활이 걸렸다”며 의원 전원 출석 등 전국위 참여를 강력하게 독려했고, 전날 열린 시도 당 위원장·사무처장 연석회의에서도 전국위원 참석률 제고방안이 논의됐다.

또한 박근혜 전 대표도 이례적으로 직접 참석한다고 해 다른 의원들의 참석을 독려하는 효과도 기대된다.

박 전 대표의 대변인격인 이정현 의원은 “박 전 대표가 전국위에 참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만큼 이번 전국위가 갖는 의미가 크다는 얘기다. 또 박 전 대표는 현행 경선규칙에 찬성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전국위 의결 과정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친이계에선 이상득 의원은 참석하나 이재오 특임장관은 다른 일정을 이유로 불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론조사 30% 반영’이 큰 불만인 친이(친이명박)계로서도 전국위에서 문제를 제기하기 부담스러운 형편이다. 자칫 “경선 판을 깼다”는 ‘독박’을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장관이 불참하는 것은 전대 과정에서 줄세우기 등 친이계에 대한 비판이 고조된 상황이어서 불필요한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 거리를 두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