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김필수 자동차연구소 소장/ 대림대 교수

[중앙뉴스= 김필수] 코로나19가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진정국면을 유지하고 있으나 미국이나 유럽 등 전 세계는 이제 시작이라고 할 정도로 심각하기 때문이다.

현대차 그룹의 해외 공장 모두가 생산 중지가 되는 것은 물론 전 세계가 중지된 상황이다.국가나 도시 봉쇄는 물론이고 자택에서 외출도 금지한 국가가 한둘이 아닐 정도로 심각성은 더하고 있다.

기업 마비나 정리해고는 기본이고 이제는 생존이 가장 중요한 이슈가 되었기 때문이다. 해외에서 이제는 생산은 물론 수요조차 급격히 줄어들면서 전체가 셧 다운되는 심각성이 이미 나타나고 있다.

더 심각한 문제는 조기 종식이 어렵다는 것이다. 자국 내에서는 끝났다고 자부하는 중국의 경우도 아직 도시 활성화나 자유스러운 일상생활이 지역에 따라 쉽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수출을 기반으로 하는 국내 경제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심각한 문제이고 해결방안을 찾아야 하나 우리 힘으로 해결할 사안이 아니라는 한계점이 있다.

결국 코로나19 이후에 어려운 경제를 그나마 이끌어 경제적 붕괴를 막는 일이 급선무라 할 수 있다. 할 수 있는 방법은 그나마 진정세를 나타내고 있는 국내 상황을 하루속히 종식시켜 내수 시장 활성화가 유일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지금의 사회적 거리두기의 강화된 일상생활로 종식을 빨리 당기어 좀 더 나은 일상생활로 돌아가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더욱 필요할 것이다. 물론 가장 먼저 진정국면에 접어든 중국의 경우는 기대심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다.

현 상황에서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는 거의 드물게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느끼며, 모든 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국가인 만큼 조금만 더 노력한다면 일상생활의 활성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활성화는 전체 경제활동 중 중요한 잣대가 된다는 측면에서 더욱 중요한 요소다.

당장 최근 자동차 판매가 수출이나 해외 시장은 엉망이지만 내수는 줄어들지 않았다는 것이다. 몇 가지 요소를 확인하고 해결한다면 분명히 내수 시장 활성화는 불가능한 사안은 아니라 할 수 있다. 가장 큰 위험요소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사람간의 접촉을 매우 꺼려한다는 것이다.

이러다보니 비대면 특성인 언택트 방식이 보편화되어 자동차 매장에 직접 찾아가지 않아서 매출에 영향을 준다는 가장 큰 단점이 있다. 당장 지난 2월은 이러한 피해가 커지면서 전년도 대비 20~30% 정도 매출이 줄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여러 가지라는 것이다. 

우선 언택트 방식을 탈피하여 온 라인이나 SNS 등 다양한 비접촉 방식의 마케팅 전략을 극대화하여 새롭게 무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최근 여러 모델의 신차의 출시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더욱 다양한 영업 전략을 구사하는 방법은 중요한 의미를 가질 것이다.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언택트 방식은 중요한 방법으로 자리매김할 것이 확실 시 되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대중교통보다는 자차를 권장 하고 있는 특성이다. 마스크 착용 없이 유일하게 나만의 공간에서 자유로움을 극대화하는 방법이 자차 이용인 만큼 이를 극대화하는 부분은 분명히 활용할 수 있다. 최근 초보운전자까지 가세하여 차량 구입으로 자차를 활용하려 하는 부분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세 번째로 이미 수년 전부터 계획한 신차가 계속 쏱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소형차부터 고급모델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출시행사이지만 최근 이 상황에서 최고의 사전 계약을 지속하고 있는 부분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 만큼 최근의 신차는 가성비 측면에서 각종 장점으로 무장하고 있고 신차는 최고의 마케팅 전략에 소비자도 함께 반응하고 있다. 자차 특성을 이용한 신차 구입은 그 만큼 폭발적인 영업 방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반증이다. 이를 적극 활용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네 번째로 어려운 코로나19 시대에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각종 인센티브 제도이다. 이미 신차 구입 시 개별소비세 인하 70% 시행으로 적지 않은 현금을 아낄 수 있고 제작사도 각종 인센티브 제도를 시행하라는 것이다. 특히 과감하게 노사가 합의하여 홈쇼핑 등 언택트 방식을 활용한다면 적지 않은 효과가 예상된다고 할 수 있다.

다섯 번째로 이미 세달 째 접어든 국민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 진행 중이지만 국민 개개인이 어떤 방법으로 어떠한 장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여야 하는 지 인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마스크 착용이나 손 세정 등은 기본이고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장소는 가지 않는 등 필요 없는 행위를 삼가고 있어서 향후 코로나 확진자가 줄면서 확실한 일상 활동이 더욱 활성화된다는 것이다.

이 또한 안정된 경제적 활동이 점차 커진다는 의미이다. 현재 자동차 생산은 내수 시장에서 신차를 중심으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부족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물론 해외의 급격한 수요 감소로 국내 기아차 등 일부 수출 차종 라인이 중지됐으나 일부라도 내수 시장으로 돌리는 고민을 심사숙고해야 한다는 것이다. 제작사는 부품 공급의 철저한 대비로 생산중지가 되지 않는 역할이 중요하고 점차 문제가 커질 정리해고 등으로 인한 노사 안정이 중요한 변수일 것이다.

국내 시장은 연간 신차 판매 180만대 내외의 그리 크지 않은 시장이다. 수출을 기반으로 하는 우리의 입장에서는 그리 배부른 시장은 아니라는 것이나 그래도 굶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지난 전반기 어려움이 가중되었지만 최초로 국내 판매 200만대 달성을 생각하면서 신차 활성화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신차와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 중고차 시장도 중요한 역할을 함께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모두가 함께 노력한다면 국내 신차 판매 200만대 달성은 절대 불가능한 수치는 아닐 것이다.

불가능한 목표를 한번 달성해보자는 것이다. 내수 자동차 활성화는 다른 경제적 분야에도 힘을 붇돋으면서 어려운 코로나19 시대를 극복할 수 있는 바람직한 지렛대 역할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