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0명 중 570명, 참석 467명 찬성, 47명 반대, 56명 기권, 당헌 개정안 원안대로 가결


한나라당 전당대회 경선규칙(전대룰) 재의결을 위해 2일 긴급 소집된 전국위원회는 격한 충돌 없이 1시간20분만에 재의결을 성사시켰다.






















‘위임장 의결’에 대한 법원의 무효 결정에 따라 전국위가 의결정족수(재적 과반)를 넘길지가 우선 관심사였다.






















당 지도부는 위임장 논란을 사전 차단하기 위해 ‘총동원령’을 내렸다. 전국위에 앞서 같은 장소인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의원총회가 소집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이에 따라 오전 11시 재적위원 740명 중 525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의가 선언됐다. 한때 580여명의 전국위원이 자리를 채웠다.

특히 박근혜 전 대표도 전국위에 참석했다. 박 전 대표는 회의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당헌 개정안 재의결에 대해 “다 결정된 것을 갖고...”라며 재의결에 찬성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이상득 전 국회부의장도 회의장을 찾았다. 이재오 특임장관은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회의 시작과 함께 황우여 원내대표와 정의화 비상대책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7ㆍ4 전당대회를 불과 이틀 앞두고 소집된 전국위에서의 ‘극한 대치’를 피하는 데 주력했다.





















황 원내대표는 “법률지원단을 강화, 잘못된 관행을 말끔히 정리하겠다”고 밝혔고, 정 비대위원장은 “면목이 없다”며 “한나라당의 생사를 좌우할 수도 있는 회의”라고 말했다.

나아가 ‘책임론’이 제기된 이해봉 의장은 사퇴를 선언, 사회권을 허 천 부의장에게 넘겼다.

하지만 지난 7일 전국위 때의 앙금이 남아서인지 친이(친이명박)계를 중심으로 문제 제기가 이어졌다. 발언에 나선 7명 중 5명이 여론조사 반영 및 선거인단 문제 등을 지적했다.

이군현 의원은 “선거인단 명부에 문제가 있다고 하는데, 후보들이 이의를 제기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고 따졌고, 조해진 의원도 문제가 있는 선거인단을 21만명으로 확대하는데 반대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일부 전국위원은 “당이 살아야 한다”, “갑론을박하지 말고 표결로 하자”고 맞섰다. 찬반 논쟁이 격화되면서 회의장 곳곳에서 “집어치워라”, “그만 앉아라” 등의 고성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정 비대위원장은 선거인단 명부에 대해 “당원 관리가 잘못된 부분은 인정해야 한다”면서도 “전국위원들이 현명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결국 회의 시작 1시간20분만에 허 천 부의장은 토론 종결을 선언, 당헌 개정안을 기립표결에 부쳤고, 총 570명 중 467명이 찬성함으로써 현행 전대룰은 확정됐다.

다만 지난 7일 전국위 결정에 대해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낸 김혜진 전국위원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요식행위만 거친 것으로, 여론조사 1표가 선거인단 30표와 같다”며 “전대 결과를 보고 소송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