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 영업손실 1조73억원…유가하락‧코로나 여파
정유업계 전망 부정적 “2분기 더 악화될 것”

마포구 공덕동 에쓰오일 본사 (사진=우정호 기자)
마포구 공덕동 에쓰오일 본사 (사진=우정호 기자)

[중앙뉴스=우정호 기자] 에쓰오일은 지난 1분기 1976년 창사 이후 가장 많은 1조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시작된 정유업계 피해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 가운데 정유업계는 1분기보다 2분기 실적이 악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유럽, 일본 등 석유제품 수요가 많은 국가들의 코로나19가 확산 때문이다.

에쓰오일, 영업손실 1조73억원…유가하락‧코로나 여파

에쓰오일은 1분기 영업손실이 1조73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7일 공시했다. 1976년 창사 이후 가장 큰 손실(1조73억원)이다.

매출은 5조1984억원으로, 1년 전 같은 기간(5조4262억원)보다 4.2% 감소했고 손익은 2704억원 흑자에서 적자로 전환했다. 분기 적자는 지난해 2분기(905억원 손실) 이후 세 분기 만이다.

에쓰오일의 대규모 적자는 모두 정유 부문에서 발생했다. 석유화학과 윤활기유 부문은 1분기 각각 665억원과 1162억원의 이익을 낸 반면 정유 부문의 영업손실은 1조1900억원에 달했다.

업계에 따르면 이날 에쓰오일을 시작으로 국내 정유4사의 2020년도 1분기 실적이 잇따라 발표된다.현대오일뱅크는 29일, SK이노베이션은 다음달 6일이다. GS칼텍스 실적 발표 날짜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지만 5월 둘째주가 유력하다.

국내 정유4사 중 가장 먼저 실적을 발표한 에쓰오일이 쇼크 수준의 실적을 내놓으면서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등의 실적도 우려스러운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정유4사의 1분기 영업적자 규모가 4조원이 넘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에쓰오일의 이번 적자는 올 들어 국제 유가 급락으로 정제마진(석유제품 가격-원유 가격)이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등 손해를 보며 장사한 탓이다. 원유와 석유 재고분도 유가와 상품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대규모 손실로 잡혔다.

수익성 지표인 정제마진이 부진한 가운데 코로나 사태로 수요 침체까지 겹치면서 실적이 나빠졌다. 지난해 4분기에 이어 정제마진은 손익분기점인 4달러를 좀처럼 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1분기에만 국제유가가 60% 이상 하락하면서 정유사들이 막대한 재고평가손실을 떠안았다. 정유사는 통상 원유를 사들인 후 정제하는 과정을 거쳐 2~3개월 후 판매하기 때문에 유가가 급락하게 되면 비싼 가격으로 구입해 놓은 유가를 싸게 팔아야 해 손해를 본다.

SK에너지 울산CLX VRDS 설비 (사진=SK에너지)
SK에너지 울산CLX VRDS 설비 (사진=SK에너지)

정유업계 전망 부정적 “2분기 더 악화될 것”

이 가운데 정유업계는 1분기보다 2분기 실적이 악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유업계 위기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시작됐는데, 미국 유럽 일본 등 석유제품 수요가 많은 국가들이 4월(2분기) 들어 확산되고 있어서다.

정유업계에서는 에쓰오일의 조(兆) 단위 적자가 충격적이라는 반응이 나왔다. 당초 증권가와 정유업계에선 SK이노베이션과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를 포함한 정유 4사가 3조원 이상의 적자를 낼 것이라고 봤으나 적자폭은 이제 4조원 이상으로 더 높아졌다.

정유업계는 2분기 실적을 더 우려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되면서 상황이 개선될 가능성이 낮다는 이유다.

실제로 코로나19 확산으로 미국, 유럽 등 세계 각국의 이동제한과 셧다운(일시 영업중단)이 3월부터 본격화되면서 석유 ‘수요절벽’이 다음달까지 장기화되는 분위기다. 지난달 배럴당 20~30달러 선으로 떨어졌던 국제 유가는 이달 들어 배럴당 10~20달러 선까지 주저앉았다.

정유업계는 공장 정기보수를 앞당겨 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면서 가동률을 낮추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월 공장 가동률을 100%에서 85%로 낮췄으며, 현대오일뱅크도 하반기로 예정된 충남 대산공장의 정기보수를 하고 있다. 국내 정유사들은 공장 가동률을 조정하는 방안을 추가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