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날 ‘데뷔전’ 펼친 '삼성 갤럭시 A시리즈'·'LG 벨벳'
삼성,LG 전자 보급형 스마트폰 라인 강화 이유는?

삼성 갤럭시 A31, LG 벨벳 (사진=각 사)
삼성 갤럭시 A31, LG 벨벳 (사진=각 사)

[중앙뉴스=우정호 기자]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플래그십 기종 중심의 시장 수요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보급형 스마트폰을 앞다투어 선보이고 있다.

삼성과 LG, 애플 등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보급형 제품군을 강화하고 있는 것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실적을 타개하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된다. 

스마트폰 시장의 경우 2분기부터 코로나19 여파가 글로벌 시장에 본격적으로 반영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제조사들이 보급형 라인업을 중심으로 사업 전략을 재편하면서 실리를 취할 것으로 보인다.

같은 날 ‘데뷔전’ 펼친 '삼성 갤럭시 A시리즈'·'LG 벨벳'

삼성전자와 LG전자, 애플이 잇따라 신규 스마트폰을 출시하며 점유율 경쟁에 돌입했다. 

지난 7일 삼성전자는 중저가폰 갤럭시 A31·A51을 동시에 출시하며 공격적인 행보를 펼치고 있다.

갤럭시 A31은 LTE(롱텀에볼루션) 모델로 후면에 4개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다. 가격은 37만 4,000원이다. 지난달 27일 예약판매 첫 날부터 삼성닷컴과 쿠팡 등에서 물량이 ‘완판(완전판매)’ 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갤럭시A51은 중저가 5G폰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내놓은 제품이다. 후면 4개 카메라를 탑재하고 있으며 4,500mAh 대용량 배터리를 갖추고 있다. 출고가는 57만 2,000원으로 국내 출시된 5G폰 중 가장 저렴하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시장을 통해 벌써 7종의 제품을 출시한 데 이어 5세대 이동통신(5G) 모델로 재출시하고 있다. 이밖에도 '갤럭시A21s' 등 파생 모델 또한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삼성전자는 지난 6일(현지시간) 베트남에서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M11'을 출시했다. 갤럭시M11은 369만 동(약 19만원)의 저렴한 가격이 특징이다. 5000mAh 용량의 배터리로 사용 시간을 크게 늘렸다. 후면에 1300만 화소 메인 카메라, 500만 화소의 초광각 카메라, 200만 화소의 심도 센서 등 트리플 카메라가 탑재됐다.

갤럭시M 시리즈는 신흥시장 공략을 위한 삼성전자의 저가형 라인업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M21·M31 또한 인도 등 해외 시장에서 선보였다. 올해만 벌써 세번째 신제품을 내놓은 셈이다. 지난해에는 갤럭시M 시리즈를 통해 4개의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사업 전략의 변화도 일부 감지된다. 그동안 아시아 신흥국에 한정해서 출시했던 갤럭시M 시리즈를 유럽에서도 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갤럭시M21의 경우 이미 삼성전자 독일법인 홈페이지 내 지원 페이지가 공개된 상황이다.

한편 LG전자 역시 지난 7일 전략 스마트폰 ‘벨벳’을 온라인 영상을 통해 공개했다. 벨벳 공개 행사는 디자인을 강조하기 위해 패션쇼 형식으로 진행됐다. 모델들의 의상은 유명 스타일리스트 한혜연씨가 직접 연출했다. 

신재혁 LG전자 모바일마케팅담당은 “스마트폰은 옷이나 가방, 액세서리, 화장품처럼 자신을 표현하는 도구”라며 “벨벳의 완성도 높은 디자인 가치를 소개하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벨벳은 후면 카메라 3개와 플래시가 물방울이 떨어지듯 세로로 배열된 ‘물방울 카메라’ 디자인을 내세우고 있다. 

후면 카메라는 △4,800만 화소 메일 카메라 △8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 △500만 화소 심도 카메라로 구성된다. 전면은 1,600만 화소 렌즈가 탑재됐다. 

색상은 오로라 화이트와 오로라 그레이, 오로라 그린, 일루전 선셋 4가지다. 출고가는 89만 9,800원이지만 구매 부담을 줄이기 위해 2년 뒤 제품을 반납하면서 다시 LG전자 프리미엄폰을 구매하는 조건으로 최대 50%를 할인해준다. 

아울러 LG전자 역시 보급형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2월 'Q51'에 이어 이달 중 신제품 'Q61'의 출시할 예정이다. 당초 Q61은 하반기 중 출시될 예정이었지만 보급형 라인업의 확충을 위해 일정을 대폭 당겼다. 

한편 애플 역시 전날 4년 만에 내놓는 보급형폰 아이폰SE를 국내에서 출시하며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 경쟁은 한치 앞도 알 수 없게 됐다.

애플이 선보인 아이폰SE는 최저 55만원이지만 프로세서는 프리미엄폰 아이폰11과 동일한 A13바이오닉 칩셋을 탑재하고 있다. 

아이폰 SE 2020 (사진=애플)
아이폰 SE 2020 (사진=애플)

삼성, LG 전자 보급형 스마트폰 라인 강화 이유는?

이처럼 삼성과 LG가 보급형 제품군을 강화하고 있는 것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실적을 타개하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된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플래그십 기종 중심의 시장 수요가 크게 위축됐기 때문이다.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지난 2월 14% 감소한 데 이어 3월에도 22% 감소한 것으로 추산됐다.  

삼성전자 '갤럭시S20'의 경우 1분기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60~80% 수준인 것으로 업계에서는 파악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올해 4, 5월 역시 스마트폰 시장이 역성장폭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북미와 유럽 등 주요 지역의 수요 위축에 더불어 매장 폐쇄와 공장 가동 중단 등의 영향이 반영될 경우 주요 제품 판매량 저하는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중화권 업체들에 비해 미국과 유럽에서 더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삼성전자는 더 많은 타격을 받을 가능성도 높다.

다만 3월부터 중국 스마트폰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근거로 예상보다 빠르게 수요가 회복될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하반기에 북미와 유럽 등에서도 코로나19가 진정세에 접어들 경우, '보복 소비' 현상을 타고 판매량이 급증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에 대비해 온라인 판매 채널 등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