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주년 최초로 도청에서
행사 내용
통합당의 5.18 2차 가해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1980년 5월18일 이후 40년이 흘렀다. 목숨을 건 투쟁으로 전두환 세력에 맞선 광주시민들의 역사는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다. 헬기 사격, 전투기 출격, 집단 발포 명령자 등 진상규명은 완료되지 않았다. 극우 집단의 막말과 폄훼도 여전하다. 무엇보다 전두환씨에 대한 재판이 진행되고 있다.

국가보훈처가 주관하는 ‘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18일 오전 10시 광주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민주광장에서 개최된다. 그동안 망월동(운정동) 국립묘지에서 거행됐던 기념식이 40주년에 맞춰 최초로 도청 앞에서 진행되는 것 자체가 상징적이다.

민주광장은 옛 전남도청 바로 앞에 있다. 도청은 탱크를 투입시킨 쿠데타 세력에 끝까지 맞서 싸운 시민군의 숨결이 남아있는 곳이다. 

기념식의 타이틀은 “세월은 흘러가도, 산천은 안다”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 국가 핵심 인사와 5.18 유족 등을 포함해 4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진행은 방송인 김제동씨가 맡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식순은 △도입 영상(영화 ‘26년·화려한휴가·택시운전사’ 활용) △국민의례 △경과보고(유가족 남녀 대학생) △편지 낭독(최정희씨가 희생된 남편의 사연 낭독) △기념사(김용택 시인의 ‘바람이 일었던 곳’을 문흥식 구속부상자회장이 낭독) △기념공연(작곡가 정재일과 영화감독 장민승의 ‘내 정은 청산이오’)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 등이다. 

미래통합당 정치인들은 총선 참패 이후 지난 주말(16일~17일) 일제히 광주를 찾았다. 유승민·장제원·유의동 의원 등 주로 비박계(박근혜 전 대통령) 개혁 보수를 표방하는 인물들이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공식 입장문을 내기도 했다. 

작년 2월 구 자유한국당 시절 김진태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5.18 진상규명 공청회>를 열고 극우 인사 지만원씨 등을 불러들였고 또 다시 북한 개입설과 같은 온갖 망언들이 회자된 적이 있었다.

이종명·김순례 의원의 망발이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고 당시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은 단호한 조치를 약속했지만 아무도 제대로 징계 받지 않았다. 이종명 의원은 제명 결정 받았음에도 20대 국회 임기를 다 채웠고 심지어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으로 파견되기까지 했다. 나경원 전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내고 이미 허위로 판명난 북한군 개입설에 대해 역사적 해석의 다양성 차원으로 가져가며 또 한 번 유가족의 상처에 소금을 뿌렸다.

유승민 의원은 17일 국립묘지에 방문해 “5.18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왜곡하고 비하하고 폄하하는 그런 일들이 지난해에도 통합당 전신인 한국당에 있었다”며 “당이 단호한 조치를 취하지 못 했던 게 정말 아쉽다. 21대 국회 전에 진심을 담아서 사죄를 드리는 노력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지만 그때 당시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았다.

그 당시 비박계 의원들은 SNS에 살짝 비판하고 경계하는 글을 올리는 수준에 머물렀다. 대략 큰 틀의 내용은 YS(故 김영삼 대통령) 때인 1997년 5.18에 대한 기초적인 진상규명이 이뤄졌고 국가기념일로 제정됐다는 사실을 부각하면서 보수정당이 5.18 문제를 왜곡하면 안 된다는 방향이었다.

17일 오전 유승민 의원이 광주 국립묘지를 찾아 희생자 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연기 민생당 대변인은 18일 논평을 내고 “5.18 훼손과 모욕에 앞장서온 통합당 일부 의원의 사과에 대한 평가는 유보할 수밖에 없다”며 “당대표와 소속 의원들이 5.18의 역사적 의미를 깎아내리고 유족에 대해 막말을 쏟아낼 때는 무슨 계산으로 침묵했는가”라고 비판했다.

이어 “당이 반사회적 극우세력과 다르지 않은 태도를 유지하는 동안 이성을 잃은 지도부를 변화시키기 위해 무엇을 했는가”라며 “막말 의원들을 즉시 제명해야 한다고 건의 한 번이라도 했는가. 통합당은 오랜 세월 죄인처럼 숨죽이며 살아온 피해자와 유족들의 가슴에 수시로 칼을 들이댄 2차 가해 집단이라는 점을 더욱 깊이 반성해야 한다”고 지탄했다.

이 대변인은 분명 “통합당에 대한 당장의 평가는 5.18 가해자 집단과 궤를 같이 하는 극우세력이라는 점 다시 한 번 확인한다”고 환기했다.

통합당이 극우 세력의 역사 왜곡을 방치하고 부추긴 것도 문제지만 특별법(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에 따른 진상규명을 방해한 게 더 심각한 문제다. 헬기 사격, 집단 성폭행 의혹, 전투기 출격 대기 등 추가적으로 진상을 파헤쳐야 할 사안들이 매우 많아졌는데 통합당은 진상조사위원회의 조사위원에 지만원씨를 선임하자는 내부의 주장을 단호하게 끊어내지 못 했다. 오히려 북한군 개입설을 말하는 자격 미달의 인사를 조사위원으로 추천함으로써 진상규명을 방해했다.  

주 원내대표와 통합당이 △5.18 단체 법정단체화 △조사위의 권한 강화 △역사왜곡법 제정 등에 대해 어떤 태도를 보일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