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의 옹위
김해영·남인순의 지적
이준석의 의심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여당의 컨트롤타워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아직도 윤미향 당선인을 감싸는 스탠스를 유지하고 있다. 25일 이용수 할머니의 격정적인 기자회견이 있었고 이후에 민주당 내에서 다른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이 대표는 여전히 톤을 바꾸지 않고 있다. 

이 대표는 27일 아침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일제강점기 피해자들의 삶을 증언하고 여기까지 해온 (정의기억연대와 윤 당선인의) 30여년 활동이 정쟁의 구실이 되거나 악의적 폄훼와 극우파들의 악용의 대상이 될 수는 없다”며 “특히 일본 언론에서 대단히 왜곡된 보도를 많이 하고 있다는 이야기다. 잘못이 있으면 고치고 책임질 사람은 책임져야 한다. 그러나 이는 사실에 기반해야지 신상털기식 의혹 제기에 굴복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관계 당국은 최대한 신속하게 사실을 확인해주고 국민 여러분께서도 신중하게 시시비비를 지켜보고 판단해주시길 당부드린다”며 “최근에 빚어지고 있는 일련의 현상을 보면 상식적으로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들이 매우 많다. 본질하고 관계없는 사사로운 일을 가지고 대부분의 과장된 보도가 많이 나오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21대 민주당 소속 당선인 워크숍이 진행됐고 최고위회의도 여기서 개최됐다.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의 발언 속에서 유추할 수 있는 민주당의 공식 입장은 △30년 위안부 운동에 대한 폄훼 경계 △극우세력의 반동 경계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판단 유보 △단순히 단편적으로 볼 게 아니라 사회 구조적으로 살펴야 함 등으로 압축된다.  

이를테면 이 대표는 “나도 예의주시하고 있지만 이런 식으로는 성숙한 민주 사회로 발전할 수가 없다. 다시 한 번 우리가 한 단계 더 성숙한 민주사회로 도약할 수 있는 모든 부문의 자성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사실 언제나 이런 스캔들이 터질 수는 있다. 다만 사후 대응 방식이 중요한데 이번에 이 대표와 민주당 주류의 정서가 왜 그럴 수밖에 없는지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다.

이준석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은 23일 방송된 MBC <정치人싸>에서 “대충 봤을 때 왜 빨리 처리를 못 하지? 하는 게 있으면 그때부터 이상한 게 있는 것”이라며 “내가 솔직히 고백하면 나는 처음에 최순실 터졌을 때 그래 어느 정권이나 주변에서 옆에 붙어가지고 해먹는 사람들이 있지. 저 사람들 나오면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단절하고 가면 된다. 그러기를 기다리고 있었는데 갑자기 (박근혜 전) 대통령이 나와가지고 뭐 자기가 일을 시켰고 어릴 때부터 알던 사람...이래버리면서 끝난 것”이라고 전제했다.

이어 “윤미향씨 같은 경우 지금 단순히 시민사회에서 추천한 비례대표 1인이 아닐 개연성이 높다. 아니 김두관 의원 같은 분이 정치적 경험이 부족한 분이 아닌데 결사옹위의 전선에 제일 먼저 뛰어들었다. 대선 주자가”라며 “나도 딱 보면서 저게 뭐지? 이런 생각했는데 이제 하나씩 까풀이 벗겨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최고위원은 윤미향 당선인과 민주당의 연결고리에 대해 추정했다. (캡처사진=MBC)

물론 민주당 내에서도 박범계·강창일·김해영·남인순 의원 등이 톤이 다른 메시지를 내놓고 있다. 

이날 최고위회의에서 김해영 최고위원은 “윤 당선인께 본인에게 제기된 여러 의혹에 대해 신속하게 입장 표명을 요청한다. 당에서도 마냥 검찰 수사 결과를 기다릴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당 차원의 신속한 진상조사가 필요할 것”이라며 “형사상 문제에 대해서는 무죄추정의 원칙 적용되어 검찰 수사와 법원의 판결 확정시까지 판단 보류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정치적인 영역은 다르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당선인에 관련된 의혹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에 의해 제기되었고 그 의혹이 사회적 현안이 된 만큼 윤 당선인의 신속하고 성실한 소명이 필요하다. 당에서도 책임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인순 최고위원도 “여성인권 운동가 이용수 할머니께서 제시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운동 방향에 대해서 집권여당으로써 책임있게 답해야 한다”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서 특히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한 조속한 방안이 나와야 한다는 말씀, 그리고 이런 부분들을 책임감 갖고 현실적으로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제안에 대해서 집권여당은 응답하겠다”고 밝혔다.

남 최고위원은 크게 △위안부 생존자들이 살아계실 때 일본 정부로부터 사죄와 법적 배상이 이뤄지도록 관철 △진상규명을 위한 조사연구+평화인권역사교육+추모사업+위안부문제 연구소 추진 △위안부 인권운동의 국제적 연대 강화 등 3가지를 약속했다.

남 최고위원은 윤 당선인에 대한 책임 추궁 부분보다 이 할머니가 제안한 운동 방식의 변화에 대해 주목했는데 “그동안 해왔던 운동방식을 보다 다변화하고 회계 절차나 국민들에게 보다 투명하게 보이는 그런 문제들에 대해서 성찰하고 개선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