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 「코로나19 관련 중소기업 인력수급 실태조사」 결과발표
고용인력 과다한 이유... 일감축소’가 95.7%로 절대적인 원인

[중앙뉴스=윤장섭 기자]한국 경제의 허리 역활을 하고있는 중소기업들의 5월 체감 경기가 역대 최저를 기록할 것이라는 한국경제연구원의 우려를 뒷바침 하듯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내수·수출 충격으로 중소 제조기업의 체감경기가 역대 최악의 수준으로 내려앉았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 수준이다.

의료물질·의약품(+23포인트) 등은 다소 올랐으나 자동차(-11포인트), 화학물질·제품(-10포인트) 등이 하락했다.

자료=중소기업중앙회
자료=중소기업중앙회

27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5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및 경제심리지수(ESI)’에 따르면 제조업 업황 BSI는 전월보다 3포인트 떨어진 49였다. 넉 달 연속 하락으로 2009년 2월(43)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중소 제조기업 체감경기는 금융위기 때보다도 더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003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최저치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자동차 부품 판매 부진과 화장품 등 화학제품 수출 부진 등으로 제조업 체감경기가 지난 4월보다 하락했고 “수출 대기업이 글로벌 공급망 차질로 부진을 겪고 있다고 했다. 중소 내수기업도 제품 납품 차질 등으로 영업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결국 수출부진과 제조업의 체감경기가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중소기업 대다수가 신규 일자리 채용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고 오히려 기존 인력 고용 유지에도 부담을 느끼는 경우나 인력이 과다하다고 판단하고 있는 중소기업도 더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코로나19 관련 중소기업 인력수급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지난 26일 발표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코로나19 관련 중소기업 인력수급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지난 26일 발표했다.

중소기업중앙회가 5월 20일부터 22일까지 300개 중소기업을 대상(제조업 135개, 비제조업 165개) 으로 '코로나19 관련 중소기업 인력수급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지난 26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중소기업의 15.3%가 자사의 고용인력이 과다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반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중소기업은 7.7%에 불과 하다고 조사됐다.

중소기업 고용인력 현황(자료=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 고용인력 현황(자료=중소기업중앙회)

이 결과치 만을 가지고 볼때 향후 중소기업의 고용시장은 안정적이 않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

‘고용인력이 과다’하다고 응답한 기업도 10곳 중 3곳이다. 이들 기업은 코로나19 발생이 된 시점부터 현재까지 10.2명을 감축한 것으로 응답했다.

중소기업중에서 제조업이 평균 20.3명을 감축했고 비제조업은 평균 7.2명을 각각 감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전체 중소기업 기준으로는 중소기업의 4.3%가 인력을 감축한 것으로 조사된 것,

▲고용인력 과다한 이유... 일감축소’가 95.7%로 절대적인 원인

고용인력 과다한 이유
고용인력 과다한 이유

중소기업중앙회가 '코로나19 관련 중소기업 인력수급 실태조사'에서 고용인력이 과다하다고 응답한 중소기업의 경우 10곳 중 9곳 이상이 ‘코로나 19로 인한 일감축소’가 절대적인 원인이라고 응답했다.

계절적인 요인으로 단기일감 축소에는 10명중 3명 정도가, 회사성장 정체가 수년간 이어져서라고 응답한 기업도 2곳이나 된다.

올해 안에 인력을 줄일 계획이라고 답한 기업들의 이유를 살펴보면 →‘인건비를 포함한 운영자금 부족’(61.5%)에 대한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인건비 조달의 어려움을 꼽았다는 이야기다. →이어 ‘경기악화 예상에 따른 선제적 대응’(26.9%), →‘매출감소’(7.7%) 순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상대적으로 선방을 하고있는 중소기업의 경우 금년 중 추가 고용계획에 대한 질문에서 →인력이 부족하거나 보통이라고 응답한 업체의 18.5%만이 금년 중 고용계획이  있다고 응답했고, →평균 고용인원은 3.3명으로 조사되었다.

고용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필요한 지원책으로는 →‘중소기업 고용시 보조금지원’ 이라는 응답이 70.3%로 가장 많았고, 이어 →‘중소기업 직원에 대한 우대지원책 확대 및 사회적 인식개선책’ 57.0%, →‘최저임금 인상억제 및 업종.규모 등에 따른 차등적용’51.7%, →‘주52시간 보완입법 마련 등 →근로시간 유연화’ 41.0% 순으로 응답하였다.

고용유지 지원정책
고용유지 지원정책

이와같은 사실에 대해 중기중앙회 추문갑 경제정책본부장은 “코로나 19로 인한 경기상황 악화로 대다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이미 인력을 감축했거나, 앞으로 감축해야 하는 등 인력운용이 그 어느 때 보다 좋지 않은 상황이다”며 “정부의 고용유지 지원금 확대와 같은 고용유지 지원정책과 함께 주 52시간 보완 입법마련과 최근 경제상황 및 기업의 지불능력을 감안한 최저임금 결정 등 합리적 제도개선을 통해 실효성 있는 고용 및 일자리 정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소기업중앙회는 5월 18일(월)부터 21일(목)까지 중소기업 206개사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관련 백화점 거래 중소기업 실태조사"에 대한 결과도 발표했다.

조사 결과 백화점 거래 기업의 80.6%가 코로나19 확산 이전 대비 경영상황이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중소기업 10곳 중 4곳(45.2%) 이상이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된다면 6개월 이상 버티기 어렵다고 응답했다.

백화점 거래 중소기업은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가장 절실한 대책으로 ‘상품 판매확대 및 재고소진’(46.6%)을 꼽았으며, ‘운전자금 확보’(31.1%), ‘유통업체와의 상생협력 강화’(16.0%)가 뒤를 이었다.

백화점-중소기업간 상생 판촉행사가 개최될 경우 참여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중소기업이 64.6%를 차지하였고, 참여를 희망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재고문제 해소’(71.4%)인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의 상생 판촉행사에 참여 의향이 없는 이유로는 ‘높은 판매수수료율에 따른 매출 증대 효과가 크지 않음’(63.0%)을 응답하여 수수료율에 대한 부담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고, 이어 ‘복합한 판촉행사 절차’(12.3%), ‘판촉행사 진행비용 부담’(11.0%) 순으로 조사되었다.

백화점 거래 중소기업이 상생협력을 위해 바라는 사항으로는, ‘판매수수료율 인하’(73.8%)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납품단가 합리화(11.7%)가 뒤를 이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