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업들이 치고 올라와
더 이상 예대 마진만으로는 힘들어
초저금리 시대 언제 정상화

[중앙뉴스=박효영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첨단 기술을 보유한 IT 기업들의 금융업 진출에 전통적인 금융사는 존재감이 약화될 수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1일 “금융과 빅테크 기업이 경쟁하는 시대에 위협과 기회요인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기존에는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업권 내 또는 금융업권 간 경쟁이 주를 이루었다면 이제는 금융산업과 빅테크 기업 간 경쟁이 두드러지고 있다”며 “비대면, 디지털 혁신의 가속화는 자금 중개자로서 금융회사의 존재를 약화시키고 인간없는 금융서비스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예금보험공사 대강당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금융정책 과제>를 주제로 금융발전심의회 전체회의가 개최됐다.

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디지털 혁신이 금융에 가져올 위협 요인과 기회 요인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해답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금융사의 위기를 환기했다. (사진=연합뉴스)

IT 기업의 금융업 진출 흐름은 간편결제 시장이나 인터넷전문은행이 대표적이다. 최근 네이버나 SK텔레콤은 계좌 상품(통장)을 선보였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플랫폼 기반의 측면에서 보면 아무래도 금융업보다 IT업이 더 유리하다. 금융사가 IT 업체를 인수하거나 그런 쪽으로 신경을 많이 쓰고 있지만 아무래도 쉽지 않다.  

IT 기업의 러시 뿐만 아니라 코로나 시대를 맞아 실물 경제의 침체에 따른 초저금리 환경도 주요 변수다. 은 위원장이 볼 때 금융사들은 더 이상 예대 마진이나 금융투자업으로만 가게 되면 미래가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초저금리 흐름을 벗어나 정상 금리로 돌아와야 하는 타이밍 역시 걱정거리다.

은위원장은 “(금리) 정상화 과정에서 기업과 가계는 대출을 상환해야 하는 등 부담이 늘어날 것”이라며 “아직 이르다고 볼 수도 있지만 정상화 시기, 속도, 방식에 대한 선제적 고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