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산업 협력업체에 5조 대출…車부품업체 2조 금융지원

완성차업계의 위기와 맞물려 자동차부품업계의 위기도 가속화되고 있는 사태이다. (사진=중앙뉴스DB)
완성차업계의 위기와 맞물려 자동차부품업계의 위기도 가속화되고 있는 사태이다. (사진=중앙뉴스DB)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위기에 몰린 자동차업체 이제는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기간산업 협력업체에 다음달부터 5조원 규모의 운영자금을 대출하는 프로그램이 가동되기 때문이다. 

다음달부터 신용도 낮은 중·저신용의 자동차 부품업체에는 2조원 규모의 금융 지원이 이뤄진다.

정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기간산업 협력업체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와 금융권은 코로나19 이후 175조원+α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를 통해 소상공인과 중소·중견기업 등에 대출 및 보증 만기 연장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신용도가 낮은 일부 기간산업 협력업체는 여전히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이에 이들을 대상으로 한 지원 프로그램을 새로 가동하는 것이다.

기간산업안정기금 1조원 출자를 통해 설립된 특수목적기구(SPV)가 시중 은행의 협력업체 대출 채권을 매입해 유동화 증권(P-CLO)을 발행하는 방식으로 지원이 이뤄진다. 

이 과정에서 은행은 10%의 대출채권을 분담해 보유한다. 대출 취급·관리 시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려는 취지다. 

대상은 올해 5월 1일 이전에 설립된 기업으로 항공, 해운 등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대상 업종 내 기업으로 제한된다.

다만 코로나19 이전부터 구조적 취약 요인이 있던 기업은 제외되며 지원을 바라는 업체는 거래를 원하는 채권은행에 대출 신청을 하면 된다.

운영자금 지원 목적으로 대출 한도 외 추가 대출(만기 2년) 한도를 주는 방식이 적용된다.

준비 기간을 고려하면 대출은 7월 말부터 나갈 예정이며 신용도가 낮아 금융 접근에 제약이 큰 협력업체에 특화한 프로그램인 셈이다.

특히 동반성장펀드 프로그램은 완성차 업체가 지원을 요청한 중소·중견 협력업체가 대상이다.

신용등급 B∼BBB등급 업체를 우선 지원한다. A등급 이상은 지원 필요성이 인정되면 가능하다.

정책금융기관과 5대 시중은행은 중견 자동차 부품업체에 올해 말까지 만기가 도래하는 대출과 보증의 만기를 최대 1년 일괄 연장해 줄 예정이다.

만기 연장은 5대 은행이 우선 시행하고 다른 은행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중소기업과 협력업체 등 산업생태계의 약한 고리를 중심으로 공급망 단절 리스크가 우려된다”며 “원청기업의 중요한 협력업체임에도 낮은 신용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협력업체에 대해 생태계 연결고리의 단절방지 차원에서 추가금융 지원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프로그램 시행 시점부터 우선 6개월간 운영하고 추후 상황에 따라 연장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