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자출입명부 작성용 QR코드는 네이버에서만 이용
‘패스(PASS)’로도 이용 가능…감염병‧위험으로부터 예방

카카오는 보건복지부와 최근 카카오톡에 전자출입명부 작성을 위한 QR코드를 도입하기로 확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중앙뉴스DB)
카카오는 보건복지부와 최근 카카오톡에 전자출입명부 작성을 위한 QR코드를 도입하기로 확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중앙뉴스DB)

[중앙뉴스=김상미 기자] 진화하는 카카오톡, 이제는 QR코드 찍고 노래방과 클럽도 간다.

노래방‧클럽‧헌팅포차 등 감염병 전파 위험이 큰 고위험시설에 의무 도입된 QR코드 기반의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카카오톡과 ‘패스(PASS)’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는 최근 보건복지부와 카카오톡에 전자출입명부 작성을 위한 QR코드를 도입하기로 확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카카오 관계자는 “복지부와 전자출입명부 도입에는 합의했다”며 “일정이나 방식은 미정”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애초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에 참여할 뜻을 밝혔지만 시행일인 지난 10일에 서비스를 개시하지 못했다. 

카카오 측은 카카오페이 앱을 통한 인증을 제안했으나, 당국에서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활용해 달라고 요청하면서 의견이 엇갈렸다.

하지만 카카오 측이 카카오톡 활용 방안을 다시 제안하면서 협의가 재개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복지부는 카카오와 구체적인 도입 날짜와 방법 등을 확정할 계획이며 이달 안에 적용하는 것으로 관측된다.

또한 이동통신 3사의 본인인증 앱인 ‘패스(PASS)’도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에 참여키로 했다.

복지부는 오는 24일부터 PASS에서도 QR코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전자출입명부 작성용 QR코드는 네이버에서만 지난 10일부터 이용하고 있다.

한편, 지난 10일부터 8대 감염 고위험시설에 의무 도입된 전자출입명부는 전날 오후 6시 기준으로 약 6만 곳에서 총 141만 건이 사용된 것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